[아롱테크] 고가 부품에 치솟는 새 차 정비 요금

부품규격 변화, 외관 디자인 변경 등 부품값과 공임 증가

  • 입력 2016.12.28 10:29
  • 수정 2016.12.28 13:17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제작사의 파업,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내수판매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120만 1576대(2016년 11월 기준)의 누적판매를 기록 지난해보다 3만대 가량 증가(2016년 11월 기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통계를 살펴보면 2010년 이후 다양한 신차 출시와 함께 경기침체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을 극복하기 위해 개별소비세 인하 및 노후차 교체 시 세금감면 혜택 등 다양한 신차 판매 정책이 쏟아지면서 신차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국토교통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현재 총 자동차등록대수(2천174만4천470대) 중 출고된 지 5년 미만인 차의 비중이 전체 41%(880만7찬166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현재 도로를 주행하는 차의 54%(1천168만7천140대)가 2010년식 이후 출고된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신차 비중의 증가는 내수시장 증가, 자동차 배출가스 감소 등의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차량판매가격 상승은 물론 유지비용이 증가하는 등 소비자의 부담 역시 커지고 있는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수리 및 유지비용은 연료비와 함께 자동차의 총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다. 

 

그런데 최근 자동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첨단안전 및 편의사양의 적용확대, 배출가스감소 등 친환경 시스템의 적용, 전장화의 확대 등으로 인해 수리 및 유지비용이 증가해 소비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정비업계의 목소리다.

자동차 사고 등으로 인한 차체수리의 경우 수용성 도료의 적용 및 펄 등 도장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보수용도장 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장력강판, 복합소재 등 소재가 첨단화되면서 양면용접 및 본딩 등 수리절차가 복잡해지는 등 정비공장에서의 수리비 및 공임이 올라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모품교환을 위해 자주 찾은 전무정비업소의 경우에도 소모품 교환비용이 지나치게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어 디젤매연저감장치(DPF)나 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 또는 LNT) 등 고가의 배출가스저감장치가 적용된 차들의 경우 전용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는데 일반 엔진오일보다 1.5배 이상 비싼 것이 흠이다.

또한 직접연료분사시스템(GDI) 적용 차들은 연소실과 흡기매니폴드 주변의 카본누적으로 인해 플러싱 작업이 필수 정비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또한 만만찮은 비용이 들어간다. 연비 및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스톱앤고(STOP & GO) 적용 차의 경우 잦은 시동으로 인해 일반 배터리보다 충방전효율이 좋지만 가격이 세배 이상 비싼 전용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 

 

이밖에 헤드라이트는 물론 테일램프의 경우도 반영구적이지만 값비싼 LED 램프 등을 고사하더라도 일반 필라멘트 전구(Bulb) 또한 규격이 바뀌거나 외관이 바뀌면서 전구 하나를 교환하기 위해 범퍼를 분리해야 하거나, 머플러를 교환하기 위해 뒷 서스펜션까지 내려야 하는 차종까지 출시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단순 전구를 교환하는데도 부품값을 포함해 2만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하는가 하면, 최근 일부 차종에 적용되기 시작한 친환경냉매인 1234yf의 경우 kg당 수 십만원까지 해 에어컨가스를 보충하는데만 50만원 가까이 지출해야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정비업소를 운영하는 한 정비사는 “최근 신차들은 잔고장이 거의 없어 소모품 교환만 제대로 해 줘도 오래 탈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일부 부품의 경우 공용부품이 아니라 전용부품이 사용돼 부품값이 높을뿐 아니라 시스템이나 디자인이 복잡해져 단순 탈부착 작업으로 가능하던 작업들이 범퍼를 분리하는 등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공임도 비싸질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담증가는 물론 불평불만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라고 밝혔다.[김아롱 기자=카테크]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