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꿀팁’..출발전 차량점검 필수

  • 입력 2016.12.27 09:58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운전중 급작스럽게 폭설을 만나 당황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겨울철 장거리 운전을 할 경우 눈길에 충분하게 대비하지 못했다면 사고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만반의 준비가 꼭 필요하다. 쉐보레가 겨울철 장거리 안전 운전에 대한 몇가지 꿀 팁을 소개한다.

◀출발 전 차량점검은 필수

폭설 시에는 출발 전 차량을 반드시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바퀴 등 구동을 담당하는 부분이 얼게되면 차량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눈을 털어주는 것이 좋으며, 유리창, 사이드 미러 및 와이퍼에도 쌓인 눈을 제거해 운전 중 시야를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냉간시 차량 운행은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2~3분정도 예열 후 출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엔 배터리 전압을 수시로 체크해야 한다. 배터리는 온도에 매우 민감한 부품으로, 영하의 날씨에서는 평소보다 50% 가까이 성능이 저하되기도 한다. 배터리 방전 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곤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전압이 약해지지 않았는지 항상 점검이 필요하다.

◀출발은 2단으로, 바퀴자국을 따라 운전

눈길에서는 변속기를 2단으로 맞춰 출발하는 것이 좋다. 폭설 시 노면과의 마찰력이 적어지기 때문에, 구동력이 센 1단으로 출발하면 미끄러짐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눈길에서는 먼저 지나간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폭설 시 차가 지나간 바퀴자국은 기차의 트랙 같은 효과를 주어 차가 차선 밖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준다. 바퀴 자국이 없는 길은 눈에 덮힌 장애물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피하는 편이 좋다.

 

◀겨울철 운전, 페달조작에 유의

갑작스레 내린 눈으로 미끄러워진 길에서는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하지만 페달조작만 잘 해도 어느정도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 눈길운전은 가속페달 및 브레이크 페달을 최대한 부드럽게 조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천천히 출발하고 여유롭게 제동하는 것으로 미끄럼을 상당부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감속 시 엔진브레이크를 적극 활용해야하며, 급출발과 급제동은 미끄러짐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양해야 된다. 또한 코너에서는 스티어링휠을 부드럽게 돌리고 변속기 및 페달조작을 최소화하며, 저속으로 운행해야 이탈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안전거리는 평소의 두 배 이상

눈길운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거리 유지다. 제 아무리 브레이크 성능이 좋은 차라 할지라도 눈길에서는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점에 유의해 안전거리를 평소의 두 배 이상 확보해야 눈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