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운전석에서 책을 음악을.. 이런운전 어때!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프로젝트

  • 입력 2012.02.14 10:58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자동 운전이 가능한 기술 실현을 위한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프로젝트에 참여한 볼보자동차가 첫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SARTRE 프로젝트는 도로상에 로드 트레인을 형성하고, 자동운전이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차량 내 무선 통신 장치를 장착해, 선발차량만 운전자가 직접 조정하고 그 뒤를 따르는 차량들은 자동 운전을 통해 목적지로 이동하도록 설정됐다.

이번 테스트에는 선두에 트럭을 배치하고, 3대의 후발 차량들을 더해 로드 트레인을 구성했다. 각 차량들은 6미터 간격으로 늘어서, 90km/h의 속도로 주행 하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금년 가을까지는 선두 차량을 4대의 후발 차량들이 90km/h의 속도로 따라 주행하는 테스트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본 프로젝트의 핵심은 운전자의 편의와 도로 내 전반적인 주행 환경 모두를 개선했다는 데 있다.

SARTRE 프로젝트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 중 운전 이외의 활동을 편하게 할 수 있으며, 로드 트레인의 선두 차량은 전문 드라이버에 의해 통제 되기 때문에 후속 차량들은 도로 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차량 간 공기 저항이 감소해 최대 20%까지 연료를 절약하고, 도로 내 교통체증 및 사고 발생률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된다.

SARTRE 프로젝트에는 볼보자동차 외 스웨덴 기술연구소 등 유럽의 7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연구진은 LCD 스크린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등 실제 운전자들의 반응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김철호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SARTRE 프로젝트는 가까운 미래 주행 환경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 며,“프로젝트가 성공리에 마무리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