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한국 출퇴근 환경 안정적..아ㆍ태지역 3위 기록

  • 입력 2016.04.07 12:16
  • 수정 2016.04.07 12:29
  • 기자명 최정희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자동차가 최근 한국을 포함, 아시아 태평양 지역 12개국의 출퇴근 환경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연결성, 모빌리티(이동성), 자율주행 자동차, 소비자 경험, 빅 데이터 분양 등의 발전을 위해 포드가 추진하고 있는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계획의 일환으로, 자동차 개발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출퇴근 현황을 파악하고, 각 지역별 교통 문제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미래의 이동성을 개선시키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조사 결과, 국내 전체 응답자의 80%가 최근 1년간의 출퇴근 경험이 이전보다 더 좋아졌거나 비슷하다고 응답하며 아시아 평균 64% 대비 비교적 안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출퇴근 경험이 예전에 비해 나빠지지도 나아지지도 않았다는 답변이 전체의 57%를 기록, 전체 조사 국가(평균 31%)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작년 대비 교통체증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73%가 작년과 교통체증을 겪는 수준이 비슷하거나(56%) 줄어들었다고(17%) 답했고, 27%의 사람들만 교통 체증을 더 많이 겪고 있다고 대답해 다른 국가에 비해 교통체증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한국인 응답자의 48%가 현재의 출퇴근 환경이 “나쁘지 않다”라고 대답하며, 대만(50%)과 뉴질랜드(49%)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포드 아태지역 스마트 모빌리티 담당 디렉터 존 라슨은 “전 세계 사람들은 지역 특색에 따라 각기 다른 교통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설문조사 결과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며,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는 전 세계의 다양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이 하루하루 더 나은 삶으로의 변화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포드코리아 정재희 대표는 “우리나라 시민의 출퇴근 만족도가 여타 아시아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인구의 도시 집중 경향에도 불구하고 도로, 지하철 등의 전통적인 교통 인프라가 꾸준히 갖춰져 온 덕택으로 풀이된다”고 평했다.

또한, “다만 예전에 비해 나빠지지도 나아지지도 않았다는 답변이 높은 것은 이런 투자를 한없이 할 수도 없고, 또 그 한계 효용 역시 체감된다는 것을 시사하며, 따라서 피부에 와 닿는 교통문제 해결에 보다 다각적인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 언급했다.

정 대표는 이어 “카셰어링, 자가용과 대중교통과의 통합, 주차공간 효율성 제고, 더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기술 등 스마트 기술을 통한 새로운 차원의 이동성 개선이 하나의 해답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포드의 이러한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추진은 급변하는 교통 환경 및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포드자동차는 앞으로도 도시화, 중산층의 성장,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 문제, 밀레니엄 세대의 부상으로 인한 소비자 행동 변화, 제한된 천연자원 등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도전 상황에 대응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는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을 통해 단순 자동차기업을 넘어 자동차와 이동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포드자동차의 확장된 사업모델이다.

올해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준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용화를 가속화함에 따라 교통 체증 속에서의 주행과 주차를 지원하는 주행 보조 기술 등에 대한 개발 투자를 3배로 늘리는 등,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