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십 없어도 반응하는 BMW 에어터치

  • 입력 2016.01.06 16:0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BMW i Vision Future Interaction

BM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6'에서 미래 커넥티드 카 부문을 이끌어 갈 혁신적인 기술들을 선보였다. 세계 최초로 공개된 BMW i 비전 퓨처 인터랙션 콘셉트카와 에어 터치는 네트워크 콘트롤과 운전자 인터페이스의 미래를 보여준다.

고해상도 차량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상황에 따라 동작을 통한 기능 제어, 터치 표면과 음성 인식이 가능하며, 3D 디스플레이와 21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손의 움직임과 깊이를 함께 탐지해 스크린을 터치하지 않고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키는 ‘에어 터치(Air Touch)’ 가 이 콘셉트카에서 세계 최초로 시연된다.

에어 터치는 디스플레이 표면을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터치스크린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한 손의 단순한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티어링휠 왼쪽과 조수석 도어에 위치한 버튼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계기판 부분에 내장된 센서가 손 동작을 감지해 중앙 콘솔과 내부 미러 사이에서의 동작을 녹화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 또는 동승자가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기능들을 실행하고 조작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지난 CES 2015 때 등장한 후 BMW 뉴 7시리즈에 실제로 적용된 '제스처 컨트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새로운 동작 제어 기술이다. 자가 운전 기능인 퓨어 드라이빙과 능동적으로 개입해 지원하는 어시스트 그리고 고도의 자동화 운전이 가능한 오토 모드 등 스티어링휠로 간편하게 운전 모드를 선택해 직접적인 차량 콘트롤을 최소한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 BMW Connected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도 등장했다. BMW 그룹의 지능적인 오픈 모빌리티 클라우드 기술은 i3 등 차량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 홈을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워치 등 개인 휴대 단말기로 연결해준다. 이 기술은 지능적인 콘트롤을 통해 복잡한 절차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지 않고 자동으로 실행된다.

운전자는 오픈 모빌리티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 개인 스케줄, 이동 옵션, 스마트 홈의 에너지 현황, BMW i3의 충전 상태, 일기 예보 등 당일의 중요 정보가 거울과 디스플레이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미러에 표시된다.

이와 함께 동작을 인식해 완전 자동으로 차량이 주차 공간에 들어가고 나올 수 있는 BMW i3의 제스처 콘트롤 파킹 기능과 i3의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한 사진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단말기에 표시해 차량 주변 지역의 모습을 나타내는 리모트 3D 뷰, 혁신적인 시스템을 통해 주차되어 차량에 충돌이 발생했는지 탐지해 차량 카메라를 작동시키고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에게 사진을 전송하는 범퍼 데텍트 등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기술들이 소개된다.

▲ BMW K 1600 GTL concept vehicle with BMW Motorrad laser light

집, 도보와 개인 차량 이동, 대중 교통 이용 등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상황에서 상시로 이용 가능한 개인별 맞춤형 디지털 지원 시스템커넥티드와 레이저 라이트를 갖춘 콘셉트 모터사이클과 헤드업 디스플레이 헬멧 등 2가지 혁신적 기술도 선 보였다.

BMW 모토라드 K1600 GTL 콘셉트 모터사이클의 레이저라이트는 조사범위가 기존의 2배인 최대 600미터로 주간 주행은 물론, 야간 라이딩 시에 더욱 안전하다. 특히 레이저 라이트는 콤팩트한 특징과 함께 견고하고 유지 보수가 필요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 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도 함께 갖추고 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헬멧은 교통 관련 필수 정보와 차량 정보, 운전자 요청 정보을 시야 직접적으로 투영해 보여주는 기술로 내부에 장착된 액션 카메라를 통해 주행 영상을 직접 기록할 수 있으며, 후방을 향해 배치된 카메라를 활용해 디지털 백미러의 기능, 다른 라이더 그룹을 시각화해 보여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 밖에도 BMW i8 미러리스는 3개의 카메라 시스템이 기존의 리어뷰 미러를 대체해, 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위험한 사각 지대를 최소화한다. 카메라의 이미지가 내부 미러위치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로 보여지며, 별도의 사전 설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이 카메라 이미지를 평가해, 다가오는 위험에 대한 노란색 경고 아이콘을 표시해주며, 이미지 결합 궤도 선을 통해 주차에 도움을 준다. 또한 탑승자도 차량 뒤의 교통 상황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