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EQ900, 7시리즈 부럽지 않았다

  • 입력 2015.11.10 10:3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화성)현대차가 론칭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첫 차 EQ900이 10일, 남양연구소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사전공개됐다. 제네시스 플래그십이 될 EQ900은 지난 4년간 1200여명의 전담 연구원들이 참여해 개발했으며 첨단 소재와 기술, 안전, 주행 감성등을 구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 초대형 럭셔리 세단이다.

현대차는 지난 4일 론칭한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가 출범한 이후 첫 선을 보인 EQ900를 통해 기술과 품질을 과시하고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로 삼겠다는 각오다. 양웅철 연구개발 담당 부회장은 “EQ900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이 아닌 내면의 만족을 채워주고자 하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뉴 프레스티지’”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이날 내 달 첫 선을 보일 EQ900의 랜더링과 실물, 최첨단 주행 및 안전과 관련된 최첨단 기술과 편의 사양들을 공개했다. 제네시스 브랜드 관계자는 “EQ900은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 미국 모하비 주행시험장 등 국내외 곳곳에서 철저한 성능 검증을 통해 제품 완성도를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EQ900이 실도로에서 어떤 성능과 품질을 발휘할지는 지켜봐야 겠지만 이날 프리뷰 행사에서는 사양의 구성과 디자인은 BMW 7시리즈를 능가한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있다. 

자연에 가까운 질감의 소재 대거 적용

EQ900의 내외관 디자인 콘셉트는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 이에 따라 외관 디자인은 시선을 압도하는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헤드램프의 배치로 당당한 전면부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에서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라인과 풍부한 바디 볼륨의 조화로 우아한 측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특히 심플하면서 품격이 느껴지는 후면은 길고 날렵하게 뻗은 리어콤비 램프와의 조화를 통해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EQ900’의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은 내장 디자인에 와서 절정을 이룬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과 완성도 높은 디테일과 고급스러운 컬러 및 소재 적용 등을 통해 럭셔리 이미지와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며 탑승객의 오감을 만족케 하는 감성공간으로 완성시켰다.

내장 가죽은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인 세미 에닐린 가죽을 이탈리아 최고급 가죽 가공 브랜드인 파수비오사와 협업해 개발했으며, 우드트림은 통나무를 깎아 만든 리얼 우드를 적용했다. 스티어링 휠에는 편안하고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는 이탈리아산 프리미엄 가죽, 손이 자주 닿는 가죽 부위에는 촉감이 뛰어나고 온도변화가 적은 가죽을 적용했다.

좌석 시트 스티치 라인은 세계 유수의 프리미엄 브랜드 시트를 만들고 있는 오스트리아 복스마크(Boxmark) 사와 공동 개발했고 인간공학을 고려한 각종 스위치 배치를 통해 시인성을 높이고 조작 직관성을 극대화 했다. 특히 각종 스위치에는 차별화된 금속 재질을 적용해 시각적 고급감은 물론 감성적 만족도를 높여 주도록 했다.

또한 외장 칼라 8종, 내장 칼라 5종, 최상급 리얼우드 5종 등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총 72개의 서로 다른 조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7가지 색상의 가변칼라 무드램프를 국산차 최초로 도입해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킨다.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술 첫 탑재

EQ900는 첨단 능동형 주행 지원 기술까지 전방위적 안전성을 확보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볍고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을 기존 모델의 16.3% 대비 3.2배로 향상된 51.7%의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됐다. 특히 대부분의 초고장력 강판이 승객의 탑승부 보호를 위한 부품에 사용돼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달성했다.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는 기존 모델 대비 2.3배 확대한 200미터를 적용했으며 전면 레이저 용접을 통해 차체 연결부의 강성을 크게 높였다. 이외에도 혹독한 충돌 상황에서도 단단한 차체를 유지하기 위해 19개 부품에 핫 스탬핑 공법을 적용하고, 측면 충돌 시 승객 안전을 위해 센터 필러 및 플로어 멤버 등 구조 강화를 진행했다. 

EQ900은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181% 이상으로 크게 강화됐다. 충돌성능의 향상으로 실제 충돌과 유사한 충돌 테스트로 손꼽히는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스몰 오버랩' 평가를 비롯해 국내외 각종 시험평가 기준에서도 모두 최고 등급을 달성한 것으로 기대된다. 

완전 자율주행자동차의 전초 단계로, 고속도로 상에서의 운전 피로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고속도로 주행지원(HDA ; Highway Driving Assist) 시스템이 EQ900에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차간거리제어(ASCC) 기능과 차선유지(LKAS) 기능 및 내비게이션 정보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기술로, 고속도로 상에서 이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톨게이트나 인터체인지에 진입해 자동 해제될 때까지 안전하게 주행을 보조해 주는 능동형 주행 시스템이다.

고속도로 상에서 졸음운전이나 전방주시 태만과 같은 운전자의 부주의에도 정해진 차선에서 이탈하지 않고 설정된 속도로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내비게이션으로부터 받은 최고제한속도 정보를 통한 구간별 자동 속도 조절이 가능해 국내 고속도로 환경에서 더욱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기존 후측방 경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 후측방 추돌회피 지원 시스템이 국산차 최초로 적용됐다. 후측방 추돌회피 지원 시스템은 기존에 표시/소리/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주던 후측방 경보 시스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추돌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 변경하려는 차선 반대편 앞뒤 2개의 바퀴를 자동으로 미세 제동해 추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외에도 차선 정보를 바탕으로 부주의 운전패턴 분석을 통해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유하는 계기판 알람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부주의 운전 경보 (DAA ; Driver Attention Alert) 시스템과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 서비스를 통해 에어백 전개 등 긴급상황 시 자동으로 고객센터 상담실로 통화가 연결되는 긴급구난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제네시스 EQ900 제원

모던 에르고 시트, 퍼스트클래스의 안락함

EQ900은 운전자의 편안한 운전과 탑승객의 안락한 휴식을 위해 인간 공학적 설계와 다양한 최첨단 시트 기술을 접목시킨 시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모던 에르고 시트(Modern ERGO Seat)’라고 명명했다. 후석에 적용된 ‘퍼스트 클래스 VIP시트’는 장시간 앉아 있어도 안락함을 유지하고 항공기 1등석 시트처럼 ‘원터치’ 만으로 릴렉스 / 독서 / 영상 등 다양한 착좌 모드로 변형이 가능하다.

또 미끄러짐 없이 부드럽고 안정되게 몸을 감싸는 듯한 최상의 안락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어깨부 경사조절, 헤드레스트 전후조절 등 18개 방향의 시트 전동조절 기능으로 신체의 전 부위가 지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운전석에는 의학적 검증을 토대로 운전자의 신체 조건별로 최적의 운전자세를 추천 및 설정해주는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서울대 의대 임상 실험 검증 결과를 토대로 개발된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은 운전자가 본인의 신장 및 몸무게 등 정보를 입력하면 현재 자세 및 허리 건강정보를 분석하고 추천 시트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EQ900 모던 에르고 시트는 안락감과 기능성 부문에서 호평받으며 독일 척추 건강 협회(AGR)를 통해 공인을 받았다.

외부로부터 오는 소음에 대한 차폐감 향상을 위해 도어 부분에 3중 실링 웨더스트립구조를 적용하고, 국산차 최초로 뒷면 유리에도 차음 글래스를 사용했으며, 환기부에도 흡차음재를 보강해 미세한 틈으로 유입될 수 있는 작은 소음도 차단했다. 또한 차량 언더커버에 소음에 강한 재료를 사용해 노면에서 전달되는 소음을 최소화하고 내장재에도 흡음재를 빠짐없이 적용해 차폐감을 높였다.

특히 ‘EQ900’에는 휠 내부에 소음기 역할을 하는 공간을 만들어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휠 내부에서 흡수시켜 주는 ‘중공(中空) 알로이 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휠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물론 4~5dB의 소음을 저감할 정도로 큰 효과를 구현했다. 또 주행음 구현기술(ASD ; Active Sound Design)을 통해 스포티하고 부드러운 주행음을 만들어 운전자의 주행 감성을 자극한다.

 

람다 3.3 V6 터보 엔진과 신개념 전자제어 서스펜션

EQ900은 람다 3.8 V6 엔진과 람다 3.3 V6 터보 엔진, 타우 5.0 V8 엔진 등 세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된다. 새로 추가된 람다 3.3 V6 터보 엔진에는 트윈터보가 적용돼 응답성 및 출력 향상을 이뤄 기존보다 효율적이면서도 다이나믹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람다 3.3 V6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으로 해외 동급 터보 엔진보다도 뛰어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람다 3.3 V6 터보 엔진 탑재 모델은 쇼퍼드리븐 카로만 각광받았던 기존 초대형 럭셔리 세단의 단점을 보완하고 운전자가 운전의 재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럭셔리 세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고속 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서스펜션인 HVCS(Hyundai Variable Control Suspension)도 새로 적용됐다. 기존의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을 동시에 개선하기 어려웠지만, HVCS는 쇽업소버 내부에 유압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장형 밸브가 적용돼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조종안정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는 HVCS 개발 과정에서 국내에 존재하는 대부분 유형의 도로 상태를 돌아보며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경쟁사 플래그십 차량보다 국내 도로환경에서 차별화된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도로에 많은 방지턱, 요철 등과 같은 험노면에서의 승차감을 더욱 보강해 개발했다.

또한 HVCS에는 샤시통합제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고속선회나 장애물 긴급 회피 상황에서도 정밀한 서스펜션 감쇄력 제어기술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차체를 보호한다. 이와 함께 2세대 제네시스에 적용된 전자식 상시 4륜 구동시스템 ‘H-TRAC’과 스마트(Smart) / 에코(Eco) / 스포츠(Sport) / 인디비쥬얼(Individual) 등 4가지 운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