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에서 모터스포츠 경기 볼수도...

  • 입력 2012.01.13 12:43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정식 가입이 최종 확정되면서 모터스포츠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에 따르면 국제자동차연맹으로부터 이 단체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가입 확정 사실을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카레이싱을 주관하는 FIA의 IOC 가입이 승인됨에 따라 국제 스포츠 사회가 모터스포츠를 정식 종목으로 인정한 것이나 다름 없는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FIA의 IOC 합류는 지난해 12월 말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이 발행한 공식 문서를 통해 최종 결정됐으며 한국 시간으로 지난 12일 KARA 등 129개국 모터스포츠 주관 단체에 공식 전달됐다.

FIA는 “스포츠를 통해 인류의 올바른 소통을 이루자는 IOC의 가치와 함께 하고자 한다”며 “FIA 역시 앞으로 올림픽 헌장을 존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리고 올림픽 정신에 부합하는 내용의 자동차경주 관련 규정을 제정하는 등 IOC의 각종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FIA의 IOC 가입으로 모터스포츠가 올림픽 종목의 하나로 채택될 가능성도 커졌다. 막대한 영향력과 자금을 가진 FIA가 국제 스포츠 사회의 일원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IOC 내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FIA가 주관하는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십은 경제 규모와 인기도 등에서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로 손꼽히는 성공을 거두며 주요 방송사의 핵심 컨텐츠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모터스포츠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변동식 KARA 회장은 “한국 주관 단체 역시 국제 사회의 움직임에 발 빠르게 대처할 방침”이라며 “IOC와의 교류는 모터스포츠의 외연을 확장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FIA는 국가 마다 단 하나의 모터스포츠 주관 단체를 인정하고 있으며 한국은 지난 1996년 이후 KARA가 자동차경주 규정 제정, 드라이버 라이선스 발급 등의 권한을 갖는 ASN(National Sporting Authority)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