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IAA] 현대차 고성능 디비전 N '짜릿한 운전'

  • 입력 2015.09.15 21:1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성능 N 브랜드

현대차가 고성능 브랜드 N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공개했다. 15일(현지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열린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 공개된 N브랜드는 그 동안 축적된 제품 개발력에 모터스포츠 참가를 통해 얻어진 고성능차 경험과 기술력을 더해 ‘자동차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짜릿한 운전의 재미를 주는 자동차’ 개발을 목표로 했다. 

현대차는 고성능차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들을 향후 일반 양산차 개발에도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은 “현대차가 모터스포츠 참가로 얻은 기술에 대한 영감과 경험은 모든 운전자들이 운전의 재미를 느끼게 해 팬팬(fan)으로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차량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 차세대 i20 WRC 랠리카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콘셉트카 ‘RM15’, 독일 ‘24시 뉘르부르크링 내구레이스(VLN)’에 참가한 ‘i30 터보’ 모델을 함께 전시해 고성능 브랜드 N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의 글로벌 R&D센터가 위치한 ‘남양’과 극한의 차량 레이싱 코스이자 현대자동차의 주행성능 테스트센터가 있는 ‘뉘르부르크링’의 영문 머릿글자(N)를 딴 것이다. 현대차는 N 고성능 차량은 남양연구소에서 개발 및 기획이 이뤄지고 모터스포츠를 통해 수립된 엄격한 평가기준에 의거해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주행 코스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에서 치열한 검증과 단련을 통해 탄생할 예정이다.

N 브랜드 로고는 고성능차를 극한으로 몰아붙이는 레이스 트랙에서 기회의 코너로 불리는 ‘씨케인(chicane)’의 형상에서 유래됐다. 와인딩 로드 즉 곡선로 주행에서 가장 짜릿함이 넘치는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겠다는 개발 방향성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자동차와 운전자가 혼연일체가 되는 순간’이라는 의미를 담아 고성능 브랜드 N의 슬로건을 ‘엔게이지드(Ngaged)’로 정했으며, 자동차 경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드라이빙에 대한 열정과 기쁨을 전달하는 고성능차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또 최고의 고성능차 기술 개발을 위한 방법으로 ‘모터스포츠’를 택했다.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즉각적이고 정확하게 반응해야 하는 고성능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로조건에서 극한의 주행을 반복하는 모터스포츠가 고성능차 개발을 위한 최적의 모델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차세대 i20 WRC 랠리카

이를 위해 2014년부터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 참가해 고성능차 관련 기술들을 꾸준히 축적하고 있으며, 이 경험과 기술들을 고성능차는 물론 향후 양산차 개발에도 접목해 현대자동차만의 고성능 DNA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모터스포츠를 통해 최고의 고성능 차량을 개발하겠다는 열정을 담아 이번 모터쇼에서 ‘차세대 i20 WRC 랠리카’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한편, 양산차 부품의 80% 이상을 활용해 올해 5월 독일 ‘24시간 뉘르부르크링 내구레이스’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i30 터보 내구 레이스카를 전시했다.

2016년 월드랠리챔피언십(WRC)의 1전인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의 데뷔 예정인 ‘차세대 i20 WRC랠리카’는 현대차의 유럽전략차종 ‘신형 i20’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랠리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공기역학, 차체구조 등에 대한 마지막 점검을 수행 중이다.

함께 전시된 고성능 콘셉트카 ‘RM15(Racing Midship 2015)’는 지난해 부산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였던 고성능 콘셉트카 ‘벨로스터 미드십(RM)’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차체 경량화, 최적화된 공기 역학 설계가 특징이며 외관은 벨로스터이지만 내부의 적용 기술들을 고성능차 기술 육성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선행 개발 콘셉트카다.

RM15는 전장 4220mm, 전폭 1865mm, 전고 1340mm의 크기로,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00마력(ps), 최대토크 39kg.m, 제로백(정지상태에서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 4.7초의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엔진을 운전석과 뒷 차축 사이에 위치시키고 뒷바퀴를 굴리는 ‘미드십’ 형식을 채택해 레이싱 등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 경량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등을 차체와 외판에 적용하고 알루미늄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등을 적용해 지난해 부산모터쇼에서 출품했던 '벨로스터 미드십' 대비 차체 중량을 195kg 줄이면서도 슈퍼카 수준의 비틀림 강성을 확보해 강력한 내구성을 갖췄다.

▲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고성능 브랜드 N의 방향성 공개와 더불어, 차세대 고성능 차량의 개발 잠재력을 보여주는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가 세계 최초로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했다.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쇼카는 현대미국디자인센터의 디자인, 남양연구소 고성능차개발센터의 고성능차 기술, 환경기술센터의 친환경 기술, 사운드디자인 리서치랩의 사운드 디자인 기술 등 현대차의 미래 경쟁력이 될 기술들이 총합적으로 집결된 차량이다.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는 고성능차량에 주로 사용되던 내연기관 동력원 대신 차세대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해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체제를 구축한 현대자동차의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다. 차세대 고성능 듀얼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하는 500kW(680ps)과 제동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저장 후 활용하는 슈퍼 캐퍼시터(Super Capacitor)의 150kW(204ps)를 통해 총 650kW(884ps)의 시스템 출력을 구현했으며, 4개의 독립 인휠모터 시스템 구현을 통해 차량에 손실 없는 출력 전달과 즉각적 응답성을 갖게 했다.

또 초소형, 초경량 차세대 연료전지 스택과 탄소섬유(CFRP) 모노코크 차체 구조를 통해 총 중량 972kg라는 차량 경량화를 실현하고 무거운 부품들을 차량의 하부에 최대한 배치해 차량의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게 하는 등 레이스 트랙의 씨케인과 각종 고난이도의 와인딩 로드 등에서 최고의 레이스를 즐길 수 있게 개발됐다.

또다른 특징은 친환경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인휠모터를 통해 고출력을 만들어내는 고성능차임에도, 고성능차 특유의 사운드 감성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분당 20만 RPM의 고회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어블로워 터빈 사운드, 연료전지 스택의 고유한 주파수에서 발생하는 사운드, 수소시스템 냉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운드, 초고회전형 인휠모터에서 나오는 고주파음 등을 조합해 수소연료전지 고성능차만의 특별한 자동차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i20의 세번째 모델 CUV ‘i20 액티브(i20 Active)와 싼타페 부분 변경 모델, 쿠페 콘셉트카 ‘비전 G’도 전시했다. 지난달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LACMA)에서 공개된 ‘비전 G’는 보다 진화된 현대자동차 디자인 경쟁력과 신개념의 첨단 기술력을 반영한 프리미엄 쿠페 콘셉트카다.

▲ 콘셉크카 비전 G

420마력 5.0 타우엔진의 강력한 힘과 더불어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하고 운전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부여하기 위한 다양한 미래형 기술들이 적용됐고 중앙 콘솔에 장착된 반구 모양의 햅틱 터치패드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운전 중 시선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전자의 손동작만으로도 반응하는 ‘리모트 휠’ 기능이 장착됐다.

센터페시아에는 다양한 차량 정보를 보여주는 곡면 와이드스크린 화면을 적용해 눈과 손의 단순하고도 직관적인 움직임만으로도 차량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고 주행상황을 통제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11월 유럽시장에 선보일 안드로이드 오토가 적용된 ‘i40’와 미래형 차량 IT 칵핏이 전시된 ‘신기술 체험 공간’도 전시부스에 마련해 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