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경제 튜닝, 다시 시작해야 할 때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입력 2015.02.02 00:34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3년 후반 지난 40년간 낙후되어 왔던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창조경제로 선정되면서 선진형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그 동안 자동차 튜닝분야는 워낙 부정적인 시각이 강하고 아예 시장도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음성적이어서 규모 자체도 파악하기 힘들 정도였다. 어림잡아 5천억원 시장도 확인된 것이 아니라 오직 추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역시 2020년 약 4조원 이상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일본 등과 비교하여 잡은 수치이다.

추정하기 힘들 정도로 국내에는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동차 튜닝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은 역시 자동차 산업의 먹거리 확보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40년 이라는 짧은 역사기간 동안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갔지만 아직 대중차의 이미지여서 고성능 프리미엄급 브랜드로 성장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수익모델의 극대화와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매개체 역할이 바로 자동차 튜닝산업이며, 동시에 왜곡화된 자동차 튜닝문화를 선진형으로 올리면서 제대로 된 자동차 문화로 승화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분명히 자동차 튜닝산업은 기술개발, 나만의 개성 있는 차종을 위한 자동차 문화 선진화를 통하여 고용창출, 먹거리 확보 등 다양성을 갖추기 때문이다.

지난 1년여 동안 다양한 정부의 노력이 있었고 각각 산하 단체가 활동을 하였으나 아직 분명한 자리매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불협화음도 있었고 부처간의 이기주의 등도 작용하여 좀 더 개선할 수 있는 여지도 놓쳤다고 할 수 있다. 시너지 효과에 대한 부분도 작용하지 못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정부의 자동차 분야가 나누어져 있는 상황에서 통합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어서 자동차 튜닝분야가 발전에 저해가 되었다는 등의 이유는 타당성도 부족하고 전체를 모르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분명히 부서 간에 역할이 다르고 중복되는 부분도 없어졌기 때문이다. 문제는 전체를 보는 시야가 부족하고 총체적인 준비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선택과 집중을 통한 문제점 파악과 지원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물론 하나로 되어 보여준다면 외부에서 보는 시각이 혼동도 줄이고 통합된 모습으로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부처 간에 서로를 인정하고 역할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가 10여 년 전부터 강조하여 온 전체를 보는 시각과 융합적인 진행이 가장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자동차 튜닝은 튜닝자체만 보아서는 발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분야의 한 종류로 자동차를 매개체로 하는 만큼 역할분담이 중요하고 시너지 효과가 나올 수 있는 전체적인 종합 진행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확한 문제점 파악과 선진국을 벤치마킹한 한국형 모델 정립을 위한 족집게 역할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중소기업 기반의 중견 튜닝기업을 50~100개 양성하는 것이다. 원천 기술을 가진 기업을 냉정하게 옥석을 가리어 연간 수억원 씩은 지원하는 것이다. 단 1억원만 지원하여도 효과는 충분히 나타날 것이다.

담당 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별도로 예산편성하여 직접적인 선택과 지원을 할 수 있는 객관적인 시스템을 구상하여 직접 밀어주는 것이다. 관행적으로 하였던 관련 장비 구입 등 간접적인 형태를 지양하고 중소기업을 살리는 직접 지원을 말한다. 제대로만 한다면 수년 이내에 효과는 분명히 나타날 것이다. 현재 이러한 시스템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둘째로 자동차 튜닝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하는 방법과 단순하게 탈부착을 나누어 하는 방법 두 가지로 양분된다고 할 수 있다. 각각의 방법에서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전자인 합법적인 절차의 경우 해당 규정인 자동차 관리법의 구조변경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규정상의 제도권 영역도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3대 요소를 중심으로 제도권 내로 규정하여 전체적인 제약을 한정함으로서 운신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1여년 동안 기존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였으나 실질적으로 정리만 되었을뿐 선진형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단계는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다. 차량 내 좌석 하나 마음대로 할 수 없고 ECU 메핑 등도 불법이어서 목까지 차있는 기존 제약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구조변경제도의 경우도 준비서류나 기간 등 모든 것을 소비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 수준으로 올려 편의성을 극대화하여 합법적이고 편리한 절차로 유도하여 합법을 확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은 불편하고 피부로 느끼는 변화가 적은 점은 유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제도권이 아닌 합법적인 튜닝부품의 탈부착의 경우도 소비자가 편하게 믿고 살 수 있는 인증제도로 유도하여 누구나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부터 일부 튜닝부품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하고 있으나 도리어 인증제가 중소기업 제품을 옥죄는 또 하나의 규제가 되지 않게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천편일률적인 제도가 아니라 알루미늄 휠 등 가장 핵심적인 부품을 정하여 하나부터 확실하게 준비하고 시행하는 철저한 기획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튜닝업종 신설이나 튜닝자격증 개설, 튜닝 전문 프로그램 신설, 튜닝 교제 등 다양한 튜닝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면 현재 튜닝전문가는 부분정비업종에 주로 종사하고 있으나 구조변경제도 하에서의 합법적인 구조변경은 종합이나 소형 정비업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구조적 한계가 있는 형국이다.

튜닝 전문업종을 신설하여 누구나 관련 교육 이수를 하면 튜닝업종 허가를 통한 합법적인 관리 체계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당연히 대학 내 튜닝관련 학과나 튜닝전공의 경우 합리적인 산학협동이 이루어져 체계적인 중장기적인 전문가 양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로 자동차 튜닝과 실과 바늘의 관계인 모터스포츠 분야의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 시작인 만큼 노력 여하에 따라 좋은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확신한다.

각 정부부서의 역할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수십 년간 해당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왔고 튜닝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하는 일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시너지 효과를 확대시키고 조율하는 컨트롤 타워가 부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산하 협회의 역할도 다르고 협조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내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남의 탓만 하는 버릇도 반듯이 개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를 배려하고 비난하지 말며, 시너지 효과가 나올 수 있는 기반이 하루속히 구축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자동차 튜닝은 이제 다시 시작이라고 생각을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외부 기고로 작성된 기사임,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