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기간 연장, 클릭 한 번으로 해결

  • 입력 2014.12.02 16:2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유효기간 연장(유예) 신청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2일, 오는 10일부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www.ecar.go.kr)과 민원24(www.minwon.go.kr) 사이트에서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연장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연장 신청은 그 동안 시·군·구(또는 차량등록사업소)로 직접 방문을 하거나 우편을 통한 접수만 가능했다. 이 때문에 자동차 소유주가 해외에 체류하거나 시·군·구청을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검사기간 연장에 많은 불편이 있어왔다.

국토부는 자동차검사기간 유예를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게 하도록 해야 한다는 국민제안을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로 선정 지난 8월부터 인터넷 신청 시스템 구축과 관계부처(행자부) 협의를 추진해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자동차 소유자가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연장 신청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유효기간을 제 때 연장하지 못해 발생하는 검사 미필 차량 방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넷을 통해 검사 유효기간 연장을 신청할 경우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야 하며, 시·군·구청장은 민원인의 신청을 검토해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를 승인해 준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