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진단 평가 업무 체계화 시급

매매단지 현대화, 관련 법규 등 제도 현실화도 절실

  • 입력 2011.12.12 15:2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 거래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고 매매업 종사자의 셍계 보장과 유통질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진국과 같은 전문 평가기관의 육성과 전문 인력 활용, 그리고 매매단지의 현대화가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는 12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중고차 유통발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중고차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국토해양부와 대림대학교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날 세미나에는 오카노 나오키 일본 자동차사정협회 이사가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오카노 이사는 "일본 사정 협회는 지난 196년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중고차의 공정한 가격과 기능의 사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협회에 등록된 사정인 수가 13만여명에 달하고 가맹 점포수는 8000개가 넘는다"고 말했다.

이 협회는 사고에 의한 차량의 감가, 소송차량의 감정 평가, 업무용 차량의 자산 평가 등을 통해 개인간 중고차 거래 및 추정가치의 증명과 차량 상태의 확인 증명, 수출 중고차 검사, 주행 거리 검사 등 중고차와 관련된 대부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출판물과 온라인 등을 통해 차종, 연식별 중고차 가격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 피해 방지 및 구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국내 중고차 시장을 선진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해 주목을 끌었다.

김 교수는 "한.미, 한.EU FTA에 대응하기 위해 중고차 매매단지의 현대화 및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중고차 성능상태점검제도의 안착과 공인 자동차진단 평가사를 활용하는 제도를 체계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적인 매매단지를 조성하고 단지 조성을 위한 관련법과 제도의 완화도 함께 추진하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와 일본 자동차사정협회는 이날 양국 중고차 사정 업무에 대한 정보 교류 및 발전 방안 등을 공동 추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