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사각 핸들에 숨겨진 비밀

  • 입력 2014.10.20 10:1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쉐가 만든 가장 복잡한 레이싱카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를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핸들 후면에 위치한 6개의 패들, 전면에 배치된 24개의 버튼과 스위치를 조작해야 한다.

스티어링 휠로 불리지만 그 형태는 원형이 아닌 평평한 직사각형이다. 사각 핸들은 드라이버를 교체 할 때 보다 쉽고 빠르게 자리를 잡기 위해서다.

마크 웨버(Mark Webber), 브랜든 하틀리(Brendon Hartley)같은 장신 드라이버들은 사각 핸들이 아니면 긴 다리를 빠르게 집어넣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원형의 핸들이 의외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중앙에 위치한 대형 디스플레이는 속도, 현재 기어 상태, 현재 선택된 모터 관리 모드,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상태(프런트 액슬을 구동에 투입할 수 있는 가용 전기에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드라이버에게 보여준다.

프런트 액슬에 장착된 전기 모터는 후륜을 구동하는 2리터, 4기통 터보차지 엔진을 보조한다. 좌측 상단의 컨트롤 버튼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정보를 선택하고, 핸들의 우측 그립에 위치한 컨트롤 버튼으로는 야간에 디스플레이 밝기를 낮출 수 있다.

 

반대편 좌측 그립 버튼은 피트 라디오 볼륨 조절, 상단 우측의 네 번째 회전형 스위치는 윈드 스크린 와이퍼의 속도 조정을 담당한다. 

스티어링 휠의 버튼과 스위치의 배열은 드라이버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레이싱 상황에서 조작 편의성과 정확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면밀한 검토를 통해 결정됐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버튼들은 엄지손가락이 쉽게 닿는 핸들 상단 가장자리를 따라 위치한다.

항상 사용되는 우측 상단의 파란 버튼은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십 서킷에서 다른 차량을 1바퀴 이상 추월할 때 주의 시그널을 보낼 수 있도록 헤드램프 점멸 기능을 담당한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헤드램프가 세 번 점멸된다.

낮에는 헤드램프 시그널을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드라이버들은 항상 버튼에 엄지손가락을 올리고 주행한다. 좌측 상단의 빨간 버튼도 자주 사용된다. 속칭 ‘부스트’를 위해 배터리에서 전기 에너지를 불러올 때 사용한다.

 

드라이버는 부스트를 사용해 추월할 수 있지만 동시에 파워 배분도 염두에 둬야 한다. 1랩당 에너지 사용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르망 서킷에서의 1랩을 기준으로 6메가줄을 사용할 수 있다. 1랩을 돈다고 가정 했을 때 다른 차량 추월에 에너지를 소진할수록 마지막 직선 구간에서 가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든다.

상단 좌우측 끝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는 라인에는 프런트/리어 트랙션 컨트롤을 조정하고 프런트/리어 액슬의 브레이크 밸런스를 배분하는 플러스와 마이너스 스위치들이 위치해 있다. 이 노란색, 파란색, 분홍색의 버튼들은 앞에서 언급한 버튼들만큼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하단의 오렌지색 버튼 중 좌측 버튼은 드링킹 시스템 조작을 담당하고, 우측 버튼은 기어 중립 기능을 담당한다. 좌측 하단의 빨간 버튼은 윈드 스크린 워셔액 분사를, 우측 하단의 빨간 버튼은 피트 레인에서의 속도 제한을 위한 크루즈 컨트롤을 구동시킨다.

중앙 상단에 위치한 녹색 버튼 중, 좌측 버튼은 라디오 교신을 담당하고 우측 버튼은 ‘확인’ 기능을 담당한다. 확인 버튼은 드라이버들이 피트 라디오를 통해 요청 받은 내용대로 설정을 변경했음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런 종류의 세팅 변경은 주로 로터리 스위치 조작을 의미하며, 드라이버가 스위치 조작을 위해서는 핸들에서 한 손을 떼야 하므로 거의 직선구간에서만 설정을 변경한다.

‘멀티(Multi)’라고 부르는 두 개의 로터리 스위치는 함께 사용된다. 좌측 스위치에서는 ABC 세팅을, 우측 스위치로는 숫자를 선택한다. 엔진 관리나 연료 관리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에는 A2, B3와 같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배정되어 있다.

다른 세 개의 로터리 스위치는 각각 브레이크 밸런스 사전 설정, 노면의 건조상태에 따른 트랙션 컨트롤 설정, 하이브리드 전략을 담당한다. 어두운 환경에서 스위치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형광 컬러를 적용했으며, 이 컬러들은 드라이버 헬멧 위에 장착된 블랙 라이트 램프에서 반응한다.

스티어링 휠은 카본 소재로 제작됐으며 핸들의 그립 부분은 미끄럼 방지 고무로 처리했다. 그립이 비교적 좁은 편이지만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을 장착해 드라이버는 손쉽게 핸들을 조작할 수 있다. 핸들의 공간 사이로 손가락을 뻗으면 스티어링 휠 후면에 배치된 여섯 개의 패들에 접근할 수 있다. 가운데 위치한 패들은 기어변속을 담당한다.

우측 패들을 당기면 쉬프트 업, 좌측 패들을 당기면 쉬프트 다운이 실행된다. 좌우측 패들의 기능이 동일한 하단 패들은 클러치 조작에 사용된다. 진입한 코너가 좌커브인지 우커브인지에 따라 드라이버가 조작이 편한 패들을 사용하면 된다.

 

부스트 기능을 담당하는 좌측 상단의 패들은 드라이버의 취향대로 부스트 패들을 사용할지 아니면 전면에 배치된 부스트 버튼을 사용할 지 선택 가능하다. 우측 상단 패들을 사용하면 에너지 수동 회수가 시작된다. 핸드 브레이크를 약하게 걸어 생기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방법으로 배터리를 충전한다.

어쨋든 대단하다. 엄청난 속도로 달리면서 이 복잡한 기능들을 모두 숙지하고 정확하게 콘트롤 할 수 있다는 것도 경이롭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