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3, 부품 안전기준 미달 후부반사기 리콜

  • 입력 2014.10.02 11:47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르노삼성차에서 제작·판매한 후부반사기가 ‘자동차부품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리콜 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리콜은 2013년 5월 ‘자동차부품 자기인증제도’ 시행 후 첫 번째 시행한 부품자기인증적합 조사결과 안전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성능기준에 미달됐기 때문이다.

리콜 대상은 2013년 3월 1일부터 2014년 4월 30일 사이에 르노삼성차에서 제작한 SM3용 후부반사기로 동 부품이 장착된 SM3 차량 2만4103대와 수리용으로 공급된 부품 80개다.

결함 내용은 뒤쪽 범퍼에 장착된 후부반사기가 부품안전기준에 부적합(빛 반사율 부족)해 야간에 후방에서 운행하는 운전자가 전방의 자동차를 인식하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자동차부품 자기인증제도’는 저급하고 불량한 부품의 유통으로부터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행한 제도다.

자동차와 같이 수리용 부품에 대해서도 정부에서 정한 안전기준을 부품제작사가 준수해 제작·판매하도록 하되, 기준 부적합 시 리콜을 통해 무한책임을 지는 강력한 소비자 보호시책이다.

이번 정책으로 제작사의 부품안전기준 충족을 위한 노력과 KC마트 부착에 따른 신뢰성 제고로 중소 부품 업체의 경쟁력 향상이 기대되며, 대상품목을 미국, 유럽 등 외국의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당 부품이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 소유자 및 부품 소유자는 2014년 10월 2일부터 르노삼성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후부반사기 교환을 수리 받을 수 있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르노삼성차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르노삼성차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