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동차 토털이력정보 제공서비스 오픈

  • 입력 2011.11.30 14:21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국민의 알권리와 편익증진을 위해 기존에 운영중이던 전국 지역무관·무방문 등록사이트인 자동차 민원대국민포털과 연계하여 소유차량의 생애주기이력을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는 ‘자동차 토털이력정보 제공서비스’를 2011년 12월 1일부터 오픈한다고 밝혔다.

현행, 자동차의 등록원부정보와 자동차검사·자동차세·의무보험가입·사고이력 등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해당기관에 방문하거나, 개별적으로 인터넷 신청을 통해 조회하는 방법 밖에 없어 많은 불편을 겪었다.

2011년 12월 1일부터 인터넷과 스마트폰에서 보유차량의 등록원부정보와 자동차검사·자동차세·의무보험가입·사고이력 등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 토털이력정보 제공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토털이력정보가 제공되면 본인 소유의 자동차에 대해 압류·저당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자동차검사 시기, 보험기간 등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 납부지연에 따른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정비이력, 성능점검기록 정보, 폐차정보도 내년 상반기까지 정보제공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의 이용방법은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www.ecar.g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인터넷에서는 바로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하며, 스마트폰 사용자는 안드로이드마켓에서 `토털이력` 또는 `자동차이력` 등으로 검색 후 앱을 다운로드·설치하여 포털에서 기 가입된 아이디와 암호를 이용하여 접속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이용자에 대해서는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심사가 완료되는 시점인 12월중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