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식한 기자님,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올려요 내려요
무식한 기자님,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올려요 내려요
  • 김흥식 기자
  • 승인 2014.06.05 17:5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찍부터 시작된 무더위에 꼭 필요한 차량 관리 요령 몇 가지를 정리해서 소개를 했는데요. 냉각수, 에어컨, 와이퍼 그리고 가장 중요한 타이어를 어떻게 점검하고 살펴봐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기사였습니다. <자동차, 폭염에 대비하는 올바른 자세>

이 기사에 당황스러운 댓글이 달렸습니다. "여름철에는 평소보다 10% 가량 더 높게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고 소개를 했는데 낮춰야 한다는 반론과 갑론을박이 이어지면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졸지에 "무식한 기자"라는 소리까지 듣게 됐는데요. 여기에 동의하는 댓글도 꽤 달려 있습니다.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온이 상승하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조금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같은 내용을 페이스북에도 올려 봤습니다. 대부분 자동차 관련 기자, 그리고 이 분야와 연관이 있는 사람들 조차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낮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이 이 권장치보다 높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낮게 하는 것이 좋은지 헷갈렸습니다.

자동차와 타이어 제조사, 관련 대학 교수, 그리고 교통안전 시민 단체 등 전문가들에게 한 번 묻기로 했습니다. 먼저 현대자동차 서비스 담당 임원에게 물었습니다. 그는 "차량에 표시된 공기압이 상시 유지되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면서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10%가량 높이는 것이 좋다"라고 했습니다.

국내 대학 자동차 관련 학과 교수님은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5% 이상 많은 것이 연비와 제동력, 주행 성능과 소음 등 모든 면에서 장점이 더 많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은 잘못된 상식"이라며 "계절과 상관없이 적정치보다 조금 높게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 타이어 관리요령"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기온이 올라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권장 공기압은 이런 점을 모두 감안 한 것"이라며 "여름철에 공기압을 낮추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넓어져 열 발생으로 인한 파열 위험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 관계자의 답변도 같았습니다. 한국타이어 기술 부문 관계자는 "타이어 공기압은 매일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에 권장치보다 10%, 많게는 15%까지 올려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다른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것보다 더 높은 공기압을 권장한 건데요.

그는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감소분을 적기에 체크하고 보충하기 어렵고 또 평균적인 타이어 점검 기간을 감안했을 때 적은 것보다는 15%까지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를 했습니다. 교통안전 시민단체 관계자도 같은 입장이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치 보다 낮추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또 잘못된 상식이라는 겁니다.

여름철에 공기압을 10% 높여야 하는 이유가 일상적인 우리의 타이어 관리 습관상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는데요. 따라서 계절에 따른 공기의 수축 또는 팽창여부와 관계없이 타이어 공기압은 권장치보다 5%에서 10%가량 더 높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 기억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쉐슬람 2019-06-03 11:34:54
근데 기사내용에서 타이어제조사 답변을 보면
여름에 더 넣으라는 내용은 없는댑쇼?
그냥 유지관리차원에서 좀ㅈ더 넣으라지, 여름이 겨울보다 더 넣으라는 답변을 받아서 기사쓰시면 좋겠네요.

기자님~! 2014-06-12 10:30:42
무식하고 고집만 센 똥티즌들을 향한 기자의 정당한 일침이네

하늘정성 2014-06-12 09:37:52
유용한 정보 ! 감사합니다~

백운 2014-06-12 08:37:17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통통튀는 느낌을 선호하기 때문에 Max -10%정도로 탔었는데, 얼마전 고속주행중에 뒷타이어가 터지는 경험을 하게되면서 적정공기압 +5~10% 정도로 유지하고 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운전스타일상 적정공기압 이하로 하게될 경우 타이어가 씹히는(?) 듯한 느낌에 불안함을 감출 수가 없더군요..

좋은기사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