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강력한 카리스마 '골프GTI & GTD' 출시

  • 입력 2014.05.29 11:06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29일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6월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고성능 핫 해치, 신형 골프 GTI와 GTD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시판에 나선다고 밝혔다.

신형 골프 GTI=골프 GTI는 1976년 컴팩트카로서는 전례 없는 강렬한 캐릭터와 아우토반 1차선을 182㎞/h의 속도로 질주하는 놀라운 주행성능으로 데뷔한 이후, '스포츠 해치' 또는 '핫 해치'라 불리는 고성능 컴팩트카 세그먼트를 정착시키며 자동차 마니아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어 온 모델이다.

신형 골프 GTI는 실내, 외 디자인은 물론 파워트레인에 걸쳐 모든 것이 새롭게 설계된 7세대 모델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춘 이미지로 재탄생했다.

특히 폭스바겐의 차세대 생산전략인 MQB 플랫폼을 통해 이전 세대 대비 55kg 감량한 경량화 설계와 더불어 곡선 도로에서 더욱 민첩한 반응을 제공하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이 탑재돼 더욱 역동적인 운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신형 골프 GTI는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해 일반 골프 대비해서는 약 15mm가 낮아졌다. 여기에 MQB 플랫폼을 통해 새롭게 설계된 차체비율로 더욱 날카로운 인상을 제공한다. 또한 전통적인 GTI의 룩을 현대의 감성으로 재 해석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정면에는 GTI의 상징인 허니컴 라디에이터 그릴이 자리하고 있고, 이를 가로 지르는 레드&크롬 스트립은 LED 주간 주행등이 포함된 바이제논 헤드라이트까지 연결돼 확연히 눈에 띄면서 매우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을 완성했다.

'토네이도 라인'으로 불리는 GTI의 캐릭터 라인은 휠 아치를 제외한 차체 전체로 이어져 시각적인 무게 중심을 낮추면서 더욱 견고한 인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3개의 블랙 에어로 다이내믹 슬랫과 프론트 스포일러 하단에 위치한 새로운 블랙 스플리터, LED 전방 안개등이 추가됐다.

 

프론트 사이드 패널에는 GTI 고유의 타이포그래피가 새겨진 엠블럼이 자리하고 있으며 붉은 색 전, 후륜 브레이크 캘리퍼와 18인치 '오스틴' 알로이 휠 이 적용된다. 후면은 토네이도 라인 높이에 흰색 트림 스트립이 통합된 다크 레드 LED 테일라이트와 에어로 다이내믹 플랩이 적용된 리어 스포일러, 블랙 컬러로 처리한 허니컴 구조의 디퓨저, 디퓨저 양 옆에 분리된 듀얼 크롬 테일 파이프 등으로 GTI만의 파워풀 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실내에서는 새로운 블랙 격자무늬 인테리어 트림이 앞 좌석 도어 스커프 플레이트 및 레드 백그라운드 조명과 선명한 대비를 이루며 GTI만의 독창적인 인테리어를 강조한다. D컷 형태의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과 기어 레버 역시 블랙 가죽과 레드 스티치의 대비로 표현되는 전통적인 GTI 룩을 살렸다.

또한 컬러 멀티 펑션 디스플레이와 독립된 익스트루먼트 그래픽의 GTI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는 엔진 시동이 걸리는 순간, 속도계의 바늘이 끝까지 움직였다 돌아오는 반응으로 최첨단 크로노미터를 연상시키는 강렬한 인상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비엔나 가죽 스포츠 시트와 브러쉬드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 캡, 8인치 멀티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결합된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동급의 모델들이 구현하지 못한 고품질 감성을 선보인다. 

국내에 도입되는 신형 골프 GTI에는 새롭게 설계된 차세대 1984cc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2.0 TSI)과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211마력(4,500~6,800rpm)에 1,450rpm~4,000rpm의 실용영역에서 이상적인 토크 커브를 그리는 35.7kg.m의 강력한 최대토크는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8초, 최고 속도는 210km/h이다. 복합연비는 11.5km/l(도심 10.0/고속 13.9)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3g/km로 극초저배출기준(SULEV)을 충족시킨다. 

이와 더불어 곡선 도로에서 더욱 민첩한 반응을 제공하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과 더욱 진화된 XDS(전자식 디퍼런셜 록) 시스템도 기본 탑재해 핸들링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여기에 에코, 스포츠, 노멀, 인디비주얼등의 주행모드를 지원하는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까지 추가돼 일상과 써킷을 넘나드는 운전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가격은 7월부터 시행되는 한-EU FTA 관세 인하를 선반영해 4310만원(부가세 포함)이다.

신형 골프 GTD='그란 투리스모 디젤(Gran Turismo Diesel)'의 약자인 GTD는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디젤 스포티 퍼포먼스 카로서 1982년 첫 선을 보이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영역을 창조해온 모델이다.

디젤 스포티 퍼포먼스 세그먼트에서 30여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모델은 GTD가 유일하다.MQB 플랫폼을 통해 새롭게 설계된 신형 골프 GTD는 더욱 강력한 캐릭터와 함께 역사상 가장 빠르면서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시각적으로 7세대 골프 GTI와 몇 가지 차이만 있을 뿐 쌍둥이처럼 닮아있다. GTI의 상징인 토네이도 라인과 차체 정면에 위치한 허니컴 라디에이터 그릴이 신형 골프 GTD에도 적용된다. 또한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산하는 3개의 블랙 에어로 다이내믹 슬랫과 프론트 스포일러 하단에 위치한 새로운 블랙 스플리터, LED 전방 안개등도 새롭게 탑재됐다.  

 

그러나 LED 주간 주행등이 포함된 바이제논 헤드라이트에서부터 그릴을 관통하는 스트립의 경우, GTI의 레드&크롬 스트립 대신 그레이&크롬 스트립을 사용해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을 강조했다.

여기에 전면과 후면에 장착되는 GTD 배지 외에도 토네이도 라인의 정점인 프론트 사이드 패널에 GTD 고유의 엠블럼이 추가됐다.

또한 17인치 쿠리티바 알로이 휠은 GTD만의 독창적인 룩을 연출한다. 후면의 경우, 토네이도 라인 높이에 흰색 트림 스트립이 통합되어 있는 스모크 LED 리어 라이트, 왼쪽에 장착된 듀얼 크롬 테일 파이프, GTD만의 루프 엣지 스포일러, GTD 배지가 이 차를 TDI 엔진을 장착한 골프 중 가장 스포티한 골프로 만들어 준다. 

전 세대에 비해 눈에 띄게 넓어진 실내공간과 최고 수준의 품질을 통해 한 차원 높은 공간 감성을 제시한다. 블랙 헤드라이너, 블랙 필러 커버 및 화이트 백그라운드 조명은 GTD의 스포티하면서도 독창적인 느낌을 배가시켜준다. 

또한 티타늄 블랙 색상의 비엔나 가죽 스포츠 시트와 3-메탈 스포크와 유광의 검정색 트림, D-컷 형태의 GTD 고유의 멀티펑션 가죽 스티어링 휠이 장착된다. 이 밖에도 8인치 멀티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결합된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차세대 4기통 TDI 엔진을 장착한 신형 골프 GTD는 이제까지 출시된 골프의 디젤 차량 중 가장 강력한 성능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최고출력은 이전 세대 대비 14마력 증가한 184마력(3,500~4,000 rpm)에 달하며, 무려 38.7kg.m에 이르는 최대토크는 1750에서 3250rpm 사이의 폭 넓은 회전 범위에서 유지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5초, 최고 속도는 228km/h다. 특히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와 더불어 GTD 최초로 폭스바겐의 친환경 기술인 블루모션 테크놀로지가 접목됐다. 이를 통해 리터당 16.1km의 복합연비(도심 14.4/고속 18.8)로 1등급을 달성했으며, CO2 배출량도 121g/km에 불과해 더욱 까다로워진 유로6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GTI와 동일하게 일반 골프 대비 차체가 15mm 낮아진 스포츠 서스펜션과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더욱 진화된 XDS(전자식 디퍼런셜 록) 시스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등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가격은 7월부터 시행되는 한-EU FTA 관세 인하를 선반영해 4210 만원(부가세 포함)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