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 ISO 26262 공식 발표

  • 입력 2011.11.29 15:27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 ISO 26262가 6 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마침내 ISO의 공식적인 국제 표준으로 제정됐다.

ISO 26262은 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ECU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기능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과 기술 표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세계 10개국 27개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 공급사가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지난 15일 국제 표준으로 발표됐다.

ISO 26262는 기능 안전성 관리, 구상 단계, 제품 개발, 생산 및 운영, 지원 프로세스 등 총 10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43개의 요구사항 및 권고 사항으로 구성됐다. 자동차 전체 시스템이 적용대상이며 개발 초기부터 생산, 폐기에 이르는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관련 요구사항을 수렴한다.

ISO 26262가 공식적으로 국제 표준으로 제정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의 기술적 결함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테면 과거에는 급발진과 같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의 기술적 결함을 소비자가 직접 증명했으나 앞으로는 자동차 제조사가 이러한 국제 표준을 준수하여 안전한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징벌적 손해 배상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조사는 전체 개발 단계에서 ISO 26262 표준을 준수하였음을 문서로 증명해야 한다. 안전과 관련된 사항들이 설계, 개발, 생산에 따른 모든 단계에서 고려되어 적절하게 반영되었음을 증명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SW 개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MDS테크놀로지 김봉관 사장은  `ISO 26262가 공식적으로 표준화됨에 따라 유럽 및 일본에서는 서둘러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면서  `우리 나라도 자동차 및 부품의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차량 기능 안전성 관점에서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글로벌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