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0만원 주고 산 車, 2년만에 반 토막

국산 중형차도 3년만에 ‘반값 중고차’

  • 입력 2011.11.22 09:0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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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중형차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의 반값수준까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의 11월 잔존가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구입한 한국GM의 ‘토스카’의 중고차 가치가 2년 만에 신차의 58%까지 떨어졌다.

이는 국산 중형차가 구입가격의 반값에 거래되기 까지는 4년 이상 걸리는 데 비해 2배에 가까운 속도로수입 중고차의 감가율과 비슷한 수준이다.

중고 토스카의 가격하락은 후속 신차 ‘말리부’의 출시 영향과 저조했던 수요 탓이 크다. 말리부 등장 전인 지난 9월 토스카의 잔존가치는 62%였던 반면, 동일하게 후속모델이 출시 된 ‘NF쏘나타’와 ‘뉴SM5 임프레션’, ‘로체 이노베이션’ 등 동급 중고차는 11월 현재도 65~68%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스카의 중고차 몸값이 반값에 가까워진 것은 ‘쉐보레’ 로의 브랜드 교체와 후속 신차의 출시가 기존 수요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중고차 시장의 인기모델로 떠오른 소형 ‘뉴프라이드’도 신형 출시로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지난 달 2009년식 중고 프라이드는 신차가격의 77%수준인 930만원이었지만 신형 프라이드 출시 이후인 11월에는850만원으로 잔존가치가 71%로 떨어졌다. 

반면 신형출시에도 높은 중고차 몸값을 유지하고 있는 모델도 있다. 지난 3월 쉐보레 교체와 함께 단종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2009년식 중고차 기준, 신차대비 75%수준인 84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조사대상 25개 국산차 가운데 최저 잔존가치는 쌍용 ‘뉴체어맨H’로 4200만원에 가까웠던 신차가격에 비해 2년이 지난 현재 절반 수준인 23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가장 몸값이 높은 모델은 84%의 가치를 뽐내는 ‘쏘렌토R’로 80%대의 ‘투싼ix’와 함께 최고의 인기 중고차 모델 자리를 확고하게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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