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퍼포먼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출시

  • 입력 2014.03.13 11:4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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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카 페라리가 13일, V8 라인업 가운데 가장 강력한 퍼폰먼스를 갖고 있는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전격 출시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페라리 역사상 가장 진보적이며 V8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지녔다. 458 스페치알레는 스포츠카의 바이블로 인정 받고 있는 458 이탈리아 차량의 동력 성능, 공기 역학, 운동 성능이 강화된 한정 생산 모델이다.

페라리가 역대 개발한 8기통 자연흡기 엔진 중에서 가장 강력한 미드-리어 GDI 엔진(4497cc)을 탑재한 458 스페치알레는 엔진 부품 재설계, 내부 마찰 감소, 14:1 초고압축 등을 통해 9000 rpm에서 605마력, 6000 rpm에서 최대 토크 55 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도로주행용 자연흡기 엔진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치인 리터당 135마력(hp/l)이라는 뛰어난 출력을 자랑한다. 1마력당 2.13 kg의 탁월한 마력당 중량비로 단 3초 만에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이 가능하며 이탈리아 피오라노 서킷에서 1분 23초 05의 경이로운 랩 타임을 기록하기도 했다.

역대 페라리 중 가장 빠른 응답시간인 0.06초와 1.33G의 횡가속도를 실현, 트랙 주행뿐만 아니라 다이내믹한 도로 주행에서도 박진감 넘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공기역학 구조의 혁신적인 개선을 통하여 페라리 고유의 스타일을 유지한 채로 주행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는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와 피닌파리나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뤄졌으며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해 차량 전·후면에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시스템을 적용하여 주행 상황에 맞게 다운포스와 공기 저항의 균형을 최적화 했다.

이를 통해 0.53이라는 훌륭한 다운포스 계수(CI)와 0.35이라는 낮은 공기 저항 계수를 기록한 458 스페치알레는 공기 역학 계수 1.5를 기록하여 페라리 역사상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차종이 됐다. 

더불어 다이내믹한 차량 동역학은 모든 주행상황에서 놀라운 안정성과 최상의 조종 성능을 제공해준다. 운전자는 고속 주행 상황에서 파워 오버스티어 제어를 포함한 순간적인 차량 제어를 보다 손쉽게 실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교한 응답성과 조종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의 가장 진보된 기술 중 하나인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 시스템(SSC: Side Slip angle Control system)은 한계 상황에서도 차량 제어를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향상시켰다.

횡 가속도, 요잉 레이트, 스티어링 앵글, 휠 스피드 등을 사용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통해 SSC는 이상적인 사이드 슬립 각도를 계산, 실제의 값과 실시간으로 비교해 두 값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는 순간 F1 트랙션 컨트롤을 통하여 엔진 토크를 제어하고 E-Diff로 비율을 조절, 제어 가능한 오버스티어 상황을 연출한다.

향상된 주행 성능에 부합하는 제동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458 스페치알레는 라 페라리를 통하여 진화한 브렘보 브레이크 테크놀로지를 대폭 채용했다. 극한 설계가 적용된 신형 캘리퍼는 경량화와 동시에 뛰어난 냉각 성능을 보장한다. 실리콘의 함유량이 증가된 차세대 HT2 브레이크 디스크와 경량 컴팩트 하이브리드 프런트 디스크 패드는 제동 거리를 8% 단축했다.(100km/h 제동시 31m) 

페라리 관계자는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강력한 퍼포먼스와 뛰어난 기술력으로 트랙이나 도로,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짜릿한 주행감을 선사한다”며 “페라리 역사상 가장 진보적이고 효율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모델로서 국내 슈퍼카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차중량 1395kg에 전 42%, 후 58%로 중량을 배분했고 안전최고속도는 325km/h다. 판매 가격은 구매자의 선택사양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 4억 원은 넘길 전망이며 지금 주문하면 올해 내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다.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제원표

차 량 제 원

엔진

전장

4,571 mm

타입

직분사90° V8,  드라이 섬프 방식

전폭

1,951 mm

보어 x 스트로크

94 mm x 81 mm

전고

1,203 mm

배기량

4,497 cc

휠베이스

2,650 mm

압축비

14:1

윤거 – 전

1,679 mm

최고출력(hp/rpm)*

605/9000

윤거 – 후

1,632 mm

리터당 출력비

135 hp/l

건조중량*

1,290 kg

최대토크(kg.m/rpm)

55 ..0/6000

공차중량*

1,395 kg

최대 회전수

9000 rpm

중량 배분

전 42%, 후 58%

성능

마력 대 중량비

2.13 kg/hp

최고속도

325 km/h 이상

연료탱크 용량

86 L

0-100 km/h

3.0 초

타이어 및 휠

0-200 km/h

9.1 초

타이어 사이즈 앞

245/35 ZR20 J9

0-400 km/h

10.7 초

타이어 사이즈 뒤

305/30 ZR20 J11

0-1,000 km/h

19.4 초

카본-세라믹 브레이크 (CCM3)

변속기

398 mm x 36 mm

F1 듀얼 클러치 7단 변속

360 mm x 32 mm

연비 및 CO2 배출**

전자제어장치

연비**

11.8 l/100 km

ESC

스태빌리티 컨트롤 시스템

CO2 배출량**

275gr/km

고성능 ABS / EBD

고성능 안티-로크 제동 시스템/

전자식 제동력 분배장치

 

F1-Trac

F1 트랙션 컨트롤

E-Diff 3

3세대 전자식 디퍼렌셜

SSC

사이드 슬립각 컨트롤

Frs SCM-E

트윈 솔레 노이드 방식 
주파수 성형 마그네틱 서스펜션

*선택사양 장치 장착 시, ram effect에 의해 발생하는 3.7 kW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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