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역시 믿고 보는 양궁이다.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에서 한국 대표팀은 금메달과 은메달 각 4개 동메달 3개 등 총 11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중국의 노골적인 텃세와 인도 등의 실력이 예년보다 크게 높아지면서 고전을 하기도 했지만 대한민국 양궁에는 대적하지 못했다. 특히 여자 리커브 단체전은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이후 7개 대회 연속 금빛 과녁을 명중시켰고, 남자 리커브 단체전에서는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이후 13년만에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임시현 선수는 리커브 혼성전, 여자 단체전,
현대차가 호주에서 '갤로퍼(GALLOPER)' 상표를 등록했다. 그 동안 5세대 싼타페가 스파이샷과 예상도 등을 통해 갤로퍼를 연상시키는 각진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았지만 호주에서는 이번 상표 등록을 두고 갤로퍼의 부활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다. 호주 현지에서는 현대차가 토요타 랜드크루저 300, 닛산 페트롤을 겨냥한 프레임 보디 정통 오프로더를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왔다. 갤로퍼가 순수 전기차 또는 해외 버전으로 등장할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지만 실제 부활 가능성은 높지 않다. 현대차는 지난해 갤로퍼, 스텔라
지난해 '포니'와 '그랜저' 1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레트로와 현대적 디자인이 결합된 신규 EV 콘셉트카를 공개한 현대자동차가 향후 '갤로퍼', '스텔라' 기반 콘셉트카를 추가로 선보일 전망이다. 물론 해당 콘셉트카는 실제 양산차 디자인에 적극 반영되는 만큼 현대차 미래 전기차 라인업에선 과거 익숙했던 올드카 디자인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갤로퍼, 스텔라를 포함한 시판 중인 일부 모델의 신규 상표권 등록을 출원했다. 동일 날짜
네바퀴굴림 차 혹은 오프로더의 기원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차가 윌리스 MB다. 네바퀴굴림 장치를 처음 쓴 차는 아니었지만 한 장르를 정의한 차와 다름없다. 포드가 생산한 GPW와 함께 윌리스 MB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지프 브랜드의 뿌리기도 하지만, 윌리스 MB와 그 혈통을 이은 CJ 시리즈는 현대 오프로더의 시발점으로서 그 영향력이 상상을 초월할 만큼 대단했다.지프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SUV 전문 브랜드 랜드로버도 그 뿌리는 지프에서 시작했다. 1948년 로버 엔지니어였던 윌크스 형제는 미국이 영국에 남기고 간 윌리스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 잡게 하고 로보틱스와 UAM, 스마트시티 같은 상상 속 미래 모습을 더욱더 빠르게 현실화시키겠다".50개가 넘는 계열사와 직원 수 15만명에 달하는 현대차그룹 새 수장에 오른 정의선 회장이 취임 일성으로 밝힌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0월, 정의선 당시 총괄 수석 부회장을 그룹 회장으로 선임했다. 정 회장이 그룹을 총괄하는 자리에 오른 것은 1994년 당시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에 입사한 지 26년 만이다.정 회장은 취임 후 “현대자동차그룹은 고
지난해부터 단종 얘기에도 생산을 이어왔던 미쓰비시 파제로가 끝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미쓰비시는 코로나 19로 동남 아시아와 중국 시장 판매 부진이 계속되면서 큰 손실을 기록했고 이에 따른 경영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해 일부 공장을 폐쇄하고 파제로 단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미쓰비시는 27일, 올해 4~6월 1761억엔(약 2조원)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지나 2002년 이후 기록한 가장 큰 손실로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는 2021년까지 인력과 생산을 축소하는 방안으로 20% 이상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밝히고 기후현 사카호기마
1997년 10월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쌍용자동차 '체어맨'은 앞선 '무쏘'의 성공을 바탕으로 상용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뿐 아니라 승용으로 라인업을 확장하려는 쌍용차의 포부가 느껴지는 모델이다. 체어맨이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199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당시 김석준 쌍용차 회장은 주요 임원들과 전략회의를 통해 특장차 전문 브랜드에서 종합 자동차생산업체로 이미지 전환을 기획하는 등 쌍용차에게 체어맨은 여러가지 깊은 의미를 지닌 모델임에는 분명하다. 참고로 체어맨 1호차를 전달받은 김 회장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둔 대한민국은 '3저 호황(저달러, 저금리, 저유가)을 맞이하며 삶의 질이 향상되고 때마침 불어온 레저 붐과 함께 다목적 4륜구동 차량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이 시기 출퇴근용 소형차만을 생산하던 국산차 시장에서 해당 수요를 예측하고 신차 개발 프로젝트에 한 발 앞서 뛰어든 업체는 현대모비스의 전신인 현대정공. 당시 현대정공의 사장인 정몽구 회장은 故 정세영 회장이 현대차의 경영을 책임지며 본격적인 후계구도 경쟁이 시작되자 현대차그룹의 근간인 자동차 부문에서 성과를 보여야할 필요와 함께
1991년 당시 현대정공에서 생산을 시작한 4WD 정통 SUV '갤로퍼'의 아버지 격인 미쓰비시 '파제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미쓰비시는 25일, 파제로의 일본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미쓰비시가 정통 SUV로 개발한 파제로는 1982년 양산 모델이 첫 생산된 장수 모델로 4세대까지 이어져 왔으나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도심형 SUV로 쏠리면서 판매가 급감했다.주력 시장인 미국에서는 몬테로라는 차명을 판매가 됐으나 이미 13년 전 철수했으며 이후 유럽은 물론 일본 내에서도 실적이 저조해 '
2003년 단종된 현대정공의 SUV 갤로퍼가 유령처럼 등장했다. 가나 세관 당국의 경매 공고로 세상에 알려진 86대의 갤로퍼는 모두 2000년 생산된 모델로 대부분 1년 이내 운행된 것들이다.경매에 나올 갤로퍼는 마디나(Madina) 지방 정부의 주차장에 지난 18년 방치돼 정상 운행이 어려운 사실상 고철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이 차들은 1982년 쿠테타로 정권을 잡은 가나의 전 대통령 제리 존 롤링스(Jerry John Rawlings) 정권에서 각 지방 정부 수뇌에게 제공돼 운행이 됐다.문제의 갤로퍼는 2000년 12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으로 성장한 현대모비스가 지난 7월 1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e-역사관(http://www.mobis.co.kr/e-history/list.do)을 확대 개편해 새롭게 오픈했다. e-역사관은 반세기 가까운 도전과 혁신의 이야기를 온라인 박물관의 형태로 구현해 자동차 부품산업의 성장과 궤를 같이한 현대모비스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
법원이 현대차 통상임금 1심 소송에서 현대차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 중앙지법 민사합의 42부는 16일, 현대차에게 소송을 제기한 23명의 조합원 가운데 옛 현대차서비스 출신 2명에게만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 지불하라고 판결했다.현대차는 이번 판결로 1인당 평균 8000만원, 최대 5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던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재판부는 이번
폐차 직전의 중고차를 구입해 새 차 수준으로 복원하는 '리스토어(restore)'가 최근 유행하고 있다. 주로 20~30대 젊은층들 사이에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는 리스토어는 오래전 출고된 중고차를 자신의 취향에 맞춰 전혀 다른 분위기의 새로운 자동차로 복원한다는 점 때문에 특히 주목을 끌고 있다.1993년 출고돼 20여년 가량된 옛 현대정공의
자동차 평균 보유기간이 길어지면서 15년 이상된 초(超) 고령차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기준, 1916만 337대의 우리나라 총 등록 차량 가운데 초고령차는 9.57%로 183만 3974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0년 이상, 15년 미만 고령차도 468만 5231대로 집계돼 10년 이상
현대자동차그룹은 14일, 그룹 핵심 업종인 부품 사업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정대(사진) 현대차 부회장을 현대모비스 부회장으로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정대 부회장- 1955년생, 충남 논산-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졸- 주요 경력1981년 : 현대정공(現 현대모비스) 입사현대자동차 경영관리실장 이사대우현대자동차 경영관리실장 전무현대자동차 재경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