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현대차 10월 26일부터 10월 29일(일, 현지시간)까지 4일간 진행된 2023 월드랠리챔피언십(WRC) 12번째 라운드 '중부 유럽 랠리'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 티에리 누빌 선수가 1위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올해 신설된 중부 유럽 랠리는 체코, 오스트리아, 독일 등 유럽 3개국에 걸쳐 레이스가 진행되며 각 국가의 험난한 산악 포장도로를 달리는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중부 유럽 랠리는 기존과 달리 완전히 새롭게 구성된 랠리인 만큼 드라이버와 참가팀의 빠른 적응력과 랠리카의 순수 성능이 경기 결과
“마차를 끄는 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쟁에서 싸우거나 잘 달리는 경주마도 필요하다. 고성능차에서 획득한 기술을 일반차에 접목할 때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에 현대차에 꼭 필요한 영역”이다.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뚝심으로 밀어 붙인 고성능 브랜드 'N'이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현대차는 지난 13일(현지 시간)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IONIQ 5 N)’을 공개했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
현대모터스포츠 WRC(월드랠리챔피언십)팀 '크레이크 브린(Craig Breen. 사진)'이 13일, 크로아티아에서 사전 테스트 주행 도중 사고로 숨졌다. 크레이크 브린은 현대모터스포츠 WRC팀에서 이전 시즌까지 주로 대기 드라이버로 활동해 왔으나 올해 정식 계약과 함께 시즌 마지막 일정인 일본 랠리에서 데뷔할 예정으로 있었다.브린은 WRC 4라운드에 대비해 i20 랠리카로 비공개 테스트 주행 중 도로변 기둥과 충돌했으며 함께 있었던 내비게이터 제임스 풀턴(James Fulton)은 크게 다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1
지난해 11월,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서킷에서 열린 2022 WTCR (World Touring Car Cup 2022) 최종 라운드.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HSMG) N TCR로 레이스를 벌인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가 드라이버 및 팀 부문 시즌 종합 우승을 확정 짓는다. 최종전을 앞두고 2위 그룹과 격차가 워낙 커 사실상 챔피언이 결정된 분위기였던 탓에 긴장감은 덜했다. 그러나 막강한 자본을 앞세운 중국의 지원과 수십 년 역사를 가진 유럽의 쟁쟁한 레이싱 팀이 참가하는 WTCR에서 현대차 N TCR(아반떼
현대차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기반의 새로운 기술규정이 적용되는 '2022 WRC'에 참가를 결정했다고 1일 밝혔다. 2019년 말 WRC 주최측은 기존 1.6ℓ 4기통 엔진에 100kW급 전동모터를 부착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적용을 골자로 하는 신규 기술규정을 2022년부터 적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현대차는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타이틀을 보유한 챔피언으로, 신규 하이브리드 기술규정이 적용되는 WRC 2022년 시즌부터는 새로운 도전이 예정된 상황이다. 현대차는 독일
현대모터스포츠가 올해 말 처음 열리는 올 일렉트릭 투어링카 챔피언십 PURE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에 출전한다고 유럽 법인이 현지 시각으로 12일 공식 발표했다. PURE ETCR은 기존 TCR 경주차에서 엔진을 들어내고 구동계 전체를 배터리와 전기 모터로 교체해 경기를 하는 친환경 레이스다.PURE ETCR은 지난해 처음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연기돼 올해 시즌을 개막전으로 준비해왔다. 현대차는 이에 맞춰 지난해 덴마크 코펜하겐 시청 앞에서 경주에 참가할 벨로스터 N ETCR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WRC)은 포뮬러1(F1)과 함께 세계 양대 모터 스포츠로 불린다. WRC는 전 세계를 돌며 랠리를 벌이는 것은 F1과 같지만 잘 다듬어진 서킷 대신 온로드와 오프로드 날 것 그대로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가장 가혹한 랠리로 꼽힌다. 제조사들이 F1보다 WRC 우승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도 기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여러 조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일반 양산차에 적용해 품질과 성능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이 WRC 2년 연속 제조사 부
지난 5월, 스웨덴 북부의 얼음 호수에서 혹한기 테스트 장면을 공개하며 신차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진입했음을 알린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해치백 'i20 N'이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포착됐다. 해당 모델은 위장 스티커 차림으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어 변화된 차체 디자인이 일부 예상된다.24일 카스쿱스 등 외신들은 신형 i20 N의 뉘르부르크링 테스트 장면을 보도하며 신차의 전후면 디자인이 보다 명확하게 노출됐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신형 i20 N은 이전 세대와 달리 헥사고날 그릴 안쪽 디자인이 일부 변경될 것
지난달 신형 '아반떼 N 라인'의 위장막 테스트 장면을 공개한 현대자동차가 이번에는 소형 해치백 'i20 N'의 신모델 혹한기 테스트 장면을 공개하며 신차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음을 알렸다.7일 현대차는 신형 i20 N 프로토타입이 스웨덴 북부의 얼음 호수에서 혹한기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히고 해당 모델은 'i20 WRC', 'RM19'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모터스포츠의 WRC 드라이버 티에리 누빌이 테스트에 직접 참여했다고 덧붙였다.이날 현대차는 i20 N의 테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9 LA 오토쇼'를 통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콘셉트 '비전 T(Vision T)'와 함께 고성능 콘셉트카 'RM19'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당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는 내년 상반기 출시될 투싼의 미리 보기격 모델로 알려진 비전 T 콘셉트로 집중됐다. 그리고 지난 1일 LA 오토쇼가 최종 마무리되고 RM19와 관련된 이야기가 후일담처럼 외신을 통해 전해졌다. 최근 해외 자동차 전문지 모토오솔리티는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과 인터뷰를 인용해 RM19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각으로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9 LA 오토쇼’에서 고성능 콘셉트카 ‘RM19’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현대차 고성능 N의 미래 차량을 기대하게 하는 ‘RM19’는 일반도로는 물론 서킷에서도 민첩한 핸들링을 구현해 낸 고성능 콘셉트카다.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은 “RM차량은 다양한 파워트레인과 성능수준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다목적 기술 시험차량”이라며 “현대자동차는 이른바 ‘움직이는 연구소(rolling lab)’라고 불리는 RM시리즈를 통해서 고성능 기술 개발에서 지속적인 발전
현대자동차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벨로스터 N ETCR'이 헝거리에서 본격적인 트랙 테스트에 돌입했다. 현대차의 첫 번째 전기 레이싱카 벨로스터 N ETCR은 벨로스터 N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에서 2020년 개최가 예상되는 전기차 투어링카 대회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 규정에 맞춰 개발된 고성능 순수 전기차 모델이다.26일 일부 외신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첫 전기 레이싱카 벨로스터 N ETCR은 강력
현대자동차가 1974년 포니 쿠페 콘셉트 이후 45년간 이어진 헤리티지를 담은 전기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미래 전기차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했다.10일 현대차는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가 담긴 EV 콘셉트카 45를 최초 공개했다. ‘스타일 셋 프리’는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
현대차가 고성능 경주차 ‘i30 N TCR’이 5월 31일부터 이달 2일까지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개최된 TCR 아시아 시리즈 세 번째 대회에서 우승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i30 N TCR은 지난 4월에 개최된 말레이시아 세팡 개막전과 5월 중국 주하이 경기에 이어 세 대회 연속 우승행진을 이어갔다.이번 대회에는 폭스바겐 ‘골프 GTI TCR’, 아우디 ‘RS3 LMS TCR’, 혼다 ‘시빅 Type R TCR’ 등 총 21대의 고성능 경주차가 출전한 가운데 ‘i30 N TCR’은 결승2에서 우승(루카 엥슬러∙리퀴몰리 팀
현대자동차가 오는 5월부터 7월까지 중국 주하이(2차전 5/2~4)와 상하이(3차전 6/1~2), 저장성(4차전 7/5~7)에서 연이어 개최되는 ‘TCR 아시아 시리즈’에 i30 N TCR 6대가 출전한다고 밝혔다. 이번 ‘TCR 아시아 시리즈’에는 ‘리퀴 몰리 팀 엥슬러’∙‘쏠라이트 인디고’∙‘유라시아 모터스포츠’ 3개팀이 각각 2대의 i30 N TCR로 출전해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고성능차 기술력을 중국 팬들에게 선보인다.이와 함께 폭스바겐 ‘골프 GTI TCR’ 3대, 아우디 ‘RS3 LMS TCR’ 2대, 혼다 ‘시빅 Type
현대차가 지난 25일부터 27일(현지시각)까지 진행된 '2019 월드랠리챔피언십(2019 WRC)' 시즌 첫 대회인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제조사 부문 1위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아울러, 이번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티에리 누빌 선수가 2위에 올라 올해 첫 경기부터 포디움에 올랐으며, 이번 시즌부터 새롭게 합류한 세바스티앙 롭 선수 또한 4위로 경기를 마무리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티에리 누빌은 1위를 차지한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접전을 펼쳤으나 2.2초 차이로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했다.
현대차가 14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9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고성능 경주차 ‘벨로스터 N TCR’을 비롯, 양산차급인 ‘엘란트라 GT N Line(국내명: i30 N Line)’을 공개했다.디트로이트 모터쇼는 북미 시장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국제 모터쇼로 현대차는 1998년도에 처음으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참가했으며, 이후 미국 시장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론칭하고 ‘벨로스터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등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북미 시장을 겨냥한 중요한 발표를 이어왔다.현대차 미국법인(HM
현대차 모터스포츠가 올 시즌 WRC(World Rally Championship)-WTCR(World Touring Car Cup) 동반 우승을 위한 드라이버 라인업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작년 시즌 드라이버 부문 종합 2위를 차지한 ‘티에리 누빌과 ‘니콜라스 질술’, ‘안드레아스 미켈슨’와 ‘앤더스 예거’, ‘다니 소르도'와 ‘칼로스 델 바리오’에 지난 달 새롭게 합류한 전설의 드라이버 ‘세바스티앙 롭과 ‘다니엘 엘레나’ 등 총 8명의 올 시즌 드라이버를 확정했다.(표1 참조)올 시즌 새로 합류하는
현대차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N’ 라인업의 첫 모델 ‘i30 N’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N’ 라인업 개발 계획을 밝혔으며, 그 첫 모델로 ‘i30 N’이 2년여 만에 탄생했다.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은 “‘i30 N’은 고객에게 온건히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목표로
현대차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차 ‘i30 N’과 스포츠 모델 ‘i30 패스트백’이 13일(현지시각)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N’ 라인업 개발 계획을 공개한 이후 2년여 만에 첫 모델을 내 놨다. ‘i30 N’은 2.0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