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5개사 국내외 판매가 약 400만 대에 도달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가운데 현대차 · 기아의 놀라운 저력, GM 한국사업장의 깜짝 실적, KG 모빌리티 분투 속 유일하게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5개사 총 판매는 399만 875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했다. 상반기 판매량이 400만 대 가까이 근접한 건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406만 대 이후 약 5년 만이다. 완성차 5개사의 상
"우리 회사에 관심이 많아서 조금 전에 올라오는데 현대자동차 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장에 잠깐 방문했을 때, 어느 한 군데 글로벌 메이커가 아니기 때문에 곳곳에 떨어져 있는 낙숫물을 얻겠다." KG모빌리티 부스를 찾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만난 곽재선 KG 모빌리티 회장(사진)이 부스를 찾은 찾은 정 회장에게 한 말이다. 현대차그룹이 직접 공략하기 힘든 시장을 전략적으로 선택해 현지화를 통한 판매 확장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곽 회장은 정 회장이 "KG 모빌리티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 줬다"라며 "공장 케파(생산량)에 어느
지난달 국내 완성차 5개사가 국내 시장에서 10만 448대, 해외에서 47만 5281대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1%, 9.1% 상승을 보이며 순조로운 계묘년 시작을 알린 가운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은 매우 심각한 브랜드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해당 기간 하이브리드와 순수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현대차와 기아의 점유율이 거의 100%에 육박했다. 특히 순수전기차 시장은 사실상 현대차와 기아가 독점한 모양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1만 7413대로 전년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차량(SUV)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당초 틈새시장 공략용으로 출시된 소형 SUV는 도심형 SUV의 원조격 콤팩트 SUV 판매를 추월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도 쌍용차 '티볼리'를 필두로 국내 완성차 5개사 모두에서 소형 SUV를 판매하는 가운데 최근 해외 시장까지 그 판매 범위는 빠르게 확장 중이다. 특히 현대차 '코나'와 기아 '셀토스'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유독 꾸준한 인기를 발휘 중인 모델로 최근 2세대 완전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차량(SUV)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차급을 뛰어넘는 놀라운 상품성으로 무장한 신차 출시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차체를 키우고 파워트레인을 다양화하는가 하면 최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탑재로 더욱 치열해진 SUV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당초 틈새시장 공략용으로 출시된 소형 SUV 세그먼트는 도심형 SUV의 원조격 콤팩트 SUV 판매를 추월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 중으로 국내 시장에서도 쌍용차 '티볼리'를 필두로 국내 완성차 5개사 모두에서 소형
정부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5년 단위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정부는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283만
한국지엠 쉐보레가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의 부분변경모델을 최근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마케팅에 돌입했다. 한층 세련된 외관 디자인과 오프로더 감성을 더한 신규 트림을 추가하는 등 상품성 강화가 특징이다. 새롭게 명명된 '리얼 뉴 콜로라도(Real New Colorado)'라는 차명에서 짐작되듯 쉐보레는 100년 전통의 픽업트럭 헤리티지를 강조했다.지난 16일, 인천 영종도 오성산 일대에 마련된 오프로드 코스에서 쉐보레 리얼 뉴 콜로라도의 험로 주파 성능을 경험해 봤다.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현대자동차가 내년 북미 시장을 겨냥해 출시를 예고한 가칭 '산타크루즈 픽업 트럭(Santa Cruz Pickup Truck)'이 최근 국내외 도로에서 프로토타입으로 목격되며 막바지 성능 점검을 실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타크루즈 픽업의 세부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싼타페, 쏘나타 그리고 아반떼가 생산되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현지 생산되는 만큼, 기존 내연기관차(ICE) 형식을 바탕으로 신형 투싼(NX4)의 모노코크 플랫폼을 공유해 도심형 픽업 콘셉트로 출시될 전망이다.북미 전통의 볼륨 차종 중 하나인 픽업 트럭
지난 3월,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를 출시한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달 13일, 프랑스 르노의 소형 SUV 신형 '캡처'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한 완성차 업체에서 2개의 경쟁차종이 연이어 출시되는 보기 드문 현상이 발생했다.앞서 국내 시장에서 'QM3'로 차명을 바꿔 판매되던 캡처는 XM3와 디자인, 차체 사이즈, 개발 콘셉트 등 따지고 보면 전혀 다른 스타일을 띄고 있으나 국내에선 코나, 셀토스, 티볼리, 트레일블레이저 등이 포진한 소형 SUV 시
르노삼성차가 노조 파업 장기화와 판매 부진, 그리고 이를 털어낼 신차 부재라는 삼중고에 빠졌다. 특히 노사 상생의 모범기업으로 불렸던 회사가 출범 이래 최장기간 파업으로 존폐의 기로에 섰다는 극단적 부정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설상가상 르노 본사의 로스 모저스 제조총괄 부회장이 부산공장을 찾아 노조가 파업을 지속하면 생명줄과 다름없는 '신차 배정'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날까지 총 38차례에 걸쳐 누적 144시간에 달하는 최장기 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 때문에 20
현대자동차가 SUV 라인업을 대대적으로 강화하면서 SUV 모델에 판매를 의존하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순항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달까지는 1만 대 넘게 팔며 내수 3위를 지켰지만, 주력 시장에 쟁쟁한 라이벌들이 등장하며 내년에는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쌍용차는 지난 11월 국내에서 1만 330대를 팔아 점유율 7.4%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 점유율의 1/10 수준이지만, 라인업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특정 모델의 꾸준한 인기로 안정적인 판매를 이어나가고 있다. 불과 수 년 전 회사의 존폐를 걱정했던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성
르노삼성차가 10월 한달 내수 7110대를 판매해 전월 대비 3.4% 하락한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을 포함한 총 판매 역시 전월 대비 24.8% 감소한 1만9694대에 그쳤다. 10월 내수 판매 감소는 작년 동기 SM6, QM6 등의 주력 신차들이 판매 호조를 이루면서 생긴 기저효과다. 다만, 유례없이 긴 추석 연휴로 생산과 영업일수가 많이 부족했음에도 불
르노삼성차는 지난 9월, 내수에서 총 7362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0.2% 하락했다. 수출을 포함한 총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93.1% 증가한 2만6182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르노삼성차 내수 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 주력 신차들의 판매 호조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줄었지만 전월과 비교해서는5.2% 늘었다. 내수 판매 반등은 지난달 출
현대모비스가 미래 친환경차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48V 마일드HEV)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내년 양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8V 마일드HEV에 적용되는 컨버터 통합형 48V 배터리시스템은 컨버터와 배터리시스템 2개 부품으로 각각 분리 적용하는 기존 방식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것이다. 경량화, 소형화 추세에 맞
만(MAN)트럭버스코리아가 내년 서울모터쇼를 통해 프리미엄 관광버스와 저상버스를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막스 버거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은 1일, 국내 1호 MAN 버스 런칭 행사에서 “한국 시장을 검토한 결과 틈새시장 공략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해 출, 퇴근 용도의 프리미엄 이층 버스와 저상버스를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내년 소개될 저상버스는 차량 전후와 중간
“현대차가 짜놓은 놀이터가 아닌, 르노삼성만의 놀이터를 만들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겠다.”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신임 사장(64)은 25일 서울 신도림동 쉐라톤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열린 사장 이·취임식에서 국내 자동차 시장을 “현대차의 놀이터”로 비유하며, “더 이상 여기에 놀아나지 않고 우리만의 독자적인 놀이터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이를 위해 현대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폭스바겐에 도전장을 내 밀었다. 정 부회장은 23일 중국 내 5번째 생산 거점이 될 충칭공장 기공식에서 "신공장을 통해 서부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여 중국의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전국 규모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폭스바겐과 GM의 현지 합작업체인 상하이 폭스바겐과 이치 폭스바겐, 상하이G
몇 일전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에서 처음으로 민간 보급용 전기차 공개 추첨식이 있었다. 보급대수는 그리 크지 않은 182대의 전기차 이었지만 서울시민에게 처음으로 보급되는 전기차임 만큼 매우 의미 있는 행사였다고 할 수 있다.물론 작년 말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민간 보급이 시작되었지만 정작 가장 핵심인 서울에서의 보급은 불가능하여 아쉬움이 큰 상황이었기 때문
태생부터 쉽지 않은 틈새 모델들이 요즘 자주 등장한다. 기존 모델을 베이스로 변형이 된 것들고 있고 새로운 세그먼트를 파고 들기도 한다.시장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취향과 개성이 뚜렷한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틈새시장을 노린 자동차들이 모두 주목을 받지는 못한다.하지만 제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모델들은 신차 시장은 물론 중고차 시장에서도 제법
국내 전기차가 보급된 지 7년째 이지만 본격적으로 보급된 시기는 작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지난 정부에서는 관공서나 지자체용으로만 일부 보급되어 모두 1천 여대 정도 보급되었고 일반인 구입은 아예 되지 않아 국민들의 인식 자체가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메이커 중심의 개조 전기차 형태가 보급되어 전문 중소기업 활성화와는 거리가 먼 정책이었다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