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BMW그룹이 향후 브랜드 미래 비전을 담은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를 지난해 9월 'IAA 모빌리티 2023'을 통해 글로벌 최초 공개한 가운데 알칸타라가 해당 콘셉트카에 자사 프리미엄 소재가 채택됐다고 30일 밝혔다. 알칸타라에 따르면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의 대시보드는 필수적인 요소만 남기고 시원하게 뻗은 내부 표면과 시선을 끄는 선형 배치, 윈드스크린 전체를 가로지르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를 통해 명확한 디자인 언어를 반영했다. 여기에 크림 색상의
자동차 에어컨 냉매(Refrigerant)는 에어컨 시스템 내부를 순환하면서 저온의 액체(또는 기체) 상태에서 고온의 기체로 그리고 다시 액체상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시스템 저온부의 열을 고온부로 전달하는 매개체로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1990년대 초반까지 널리 사용되던 R-12(일명 프레온 가스)가 지구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낙인찍히며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R-134a 냉매가스는 9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 자동차용 에어컨 냉매가스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규제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된 극단적 공급망 제한에 빠트리는 주요 원인으로 르네사스(Renesas)와 보쉬(Bosch)를 지목했다. 13일 오토모티브 뉴스, 일렉트릭 등 외신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지난달 중국 내 실적 관련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극단적 공급망 제한에서 작업하고 있다. 해당 원인의 주요 원인은 르네사스, 보쉬이다"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머스크 CEO는 테슬라 주요 투자자인 아크인베스트 CEO 캐시 우드와 트위터를 통해 지난달 중국에서 8998대의 차량이 고객에게 인
2019년 11월 세계 최초로 공개된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당초 예상보다 늦게 출시될 전망이다. 테슬라는 배터리셀의 가용성과 글로벌 공급망을 이유로 사실상 사이버 트럭의 연내 출시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28일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2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배터리셀의 제한된 가용성과 글로벌 공급망 문제로 세미트럭 출시를 2022년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이버트럭이 새로운 오스틴 공장에서 모델 Y 생산 이후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테슬라는 베를린과 오스틴 공장에서 첫 번째 양산차 모델 Y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지난 2분기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기록적 실적을 달성한 가운데 상반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공통된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보다 생산량을 따라잡지 못하는 배터리 공급을 우려했다. 다만 내년에는 배터리 수급이 현재의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현지 시간으로 26일, 테슬라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지난 2분기 매출액 119억6000만 달러로 주당 순이익 1.45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분기 순이익 역시 11억4000만 달러로 사상 첫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지난 2분기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전기차 선두주자로 입지를 다졌다. 현지 시간으로 26일, 테슬라는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119억6000만 달러로 주당 순이익 1.45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초 월가의 추정치는 매출액 113억7000만 달러, 주당 순이익 97센트다.지난 분기 순이익은 11억4000만 달러로 사상 첫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테슬라의 전체 매출액 중 전기차 부문은 102억1000만 달러다. 이중 탄소
유럽연합의 행정부 역할을 담당하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현지시간으로 14일,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로 감축한다는 종합 계획 '핏 포 55(Fit for 55)'를 발표했다. 집행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계획안에는 경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책이 포함됐는데 국내 산업계의 가장 큰 관심이 쏠리는 부분은 탄소국경세(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이다. 2023년부터 3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2026년 본격 시행 예정인 해당 제도
볼보자동차와 자회사 폴스타가 효과적인 전동화 전략 일환으로 유럽연합(EU)이 규정한 202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볼보자동차 그룹은 포드와 풀링(pooling)협약을 통해 잔여 탄소 배출권 거래를 결정했으며, 잠재적으로 다른 자동차 브랜드와도 탄소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추후 새로운 친환경 기술 프로젝트에 재 투자할 계획이다.볼보자동차 CEO 하칸 사무엘손(Hakan Samuelsson)은 “볼보자동차그룹의 미래는 전동화에 있으며, 구체
"삼성, LG, SK를 연속 방문한 목적은 안정적인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위한 것". 정의선 현대차 그룹 수석 부회장이 차세대 모빌리티, 미래차, 전고체 배터리 개발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4대 그룹을 방문했다는 거창한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업계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그보다 전기차 배터리 물량 확보가 최우선 목표였을 것"이라고 말했다.코로나 19사태에도 전기차를 포함한 전동화 자동차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배터리 확보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국산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약 35%가량이지만 글로벌 완성차
폭스바겐, FCA 등이 유럽연합(EU)의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에 대응하지 못해 거액의 벌금을 내야 할 처지가 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앨릭스 파트너스(Alix Partners)는 현지 시각으로 25일,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신차(승용차) 기준 kg당 95g으로 낮추도록 한 EU 규정이 각 자동차 업체에 엄청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017년 이후 주요 자동차 제조사는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에 맞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등을 집중 개발해 유럽 시장에 공급해 왔으나 일부 업체는 아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자국내에서 판매되는 전체 자동차와 브랜드별 평균 연비를 발표했다. 연비는 EPA의 자체 테스트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다.EPA에 따르면 미국에서 판매된 2016년형 자동차의 전체 평균 연비는 24.7마일(10.50km/ℓ)로 조사됐다.이는 직전연도 대비 0.1mpg(0.042km/ℓ) 증가한 수치다. EPA는 2017년형 전체 자동차의 평균연비가 25.2mpg(10.71km/ℓ)까지 향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현대차는 2015년형에 이어 2016년형 모델에서도 전체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연비 개선을
현대차그룹은 23일 의왕연구소에서 총 32개 협력사 및 전문 기술 업체 관계자, 그룹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5 협력사 에너지 절감 기술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대ㆍ중소 상생협력 에너지 동행’ 사업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등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에너지 사용량 분석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발전으로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석유자원의 고갈로 도래할 고유가 시대를 극복할 방안으로 도로건설 산업에서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개발된 저탄소 중온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활성화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및 차량의 지․정체 시간 단축이 기대된다.그동안 우리나라 도로 포장에는 160∼170℃의 고온에서 생산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