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동차 제조사와 미국 안전 기관이 역대급 리콜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벌이고 있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ARC와 델파이 에어백 결함에 대한 8년 조사를 마치고 최근 해당 모델의 리콜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향후 33년 동안 단 한 건의 사고 발생에 그칠 것이라는 예측 조사를 근거로 리콜을 반대하고 있다. NHTSA가 ARC 에어백 리콜을 결정하면 지난 2013년 시작한 타카타 에어백 사태 이후 최대 규모인 약 5200만 대가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타카타 에어백은 미국에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에어백 인플레이터 결함으로 팽창시 금속 파편에 의한 2차 부상 위험이 제기된 ARC 오토모티브에 강제 리콜 명령이 내려진다. ARC 에어백 리콜이 결정되면 2014년 시작한 타카타 사태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될 전망이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5일(현지 시간), ARC와 델파이가 제조한 운전석과 동승자석 에어백 팽창기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판단, 오는 10월 5일(현지 시간) 워싱턴에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공개 회의를 갖고 강제 리콜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이번 강제 리콜 추진은 A
미국 미시간주 오번 힐스에서 지난 13일(현지 시각), 타카타(Takata) 에어백 결함에 의한 사망 사고가 또 발생했다. 미국에서만 타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추산할 수 있는 사고 사망자는 26명으로 늘었다. 전 세계 사망자는 34명, 부상자는 400명 이상에 이른다. 타카타 에어백 악몽은 2004년 혼다 어코드 폭발 사고로 시작해 2014년 미국 NHTSA 리콜 명령이 전 세계로 확산하며 20년이 다 되가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또 다시 사망자가 발생하자 대상 차량의 에어백 교체 수리를 미루는 운전자를 경고하는 목소
미국에서 타카타 사태 이후 최대 규모의 에어백 리콜이 이뤄질 전망이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13일(현지시각), ARC 오토모티브사가 제조 판매한 에어백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됐다고 공개했다. NHTSA에 따르면 해당 에어백은 주요 부품인 인플레이터(팽창기)가 용접 과정의 문제로 과도한 압력이 발생, 충격 없이 폭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01년부터 지엠(GM), 폭스바겐, 현대차 등 최소 12개 완성차에 공급됐으며 ARC 에어백 장착 차량은 6700만 대에 이른다.NHTSA는 ARC에 즉각
자동차는 생명과 직결된다. 제조사들이 성능에 앞서 안전 그리고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이유다. 안전과 연결된 결함은 또 제조사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 리콜에 따르는 수리비 또는 과징금으로 천문학적 비용을 떠안게 된다. 이로 인해 도산하는 사례도 있었다.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파렴치한 제조사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기술적 경쟁에 앞서 나가기 위해 의욕적으로 시작한 일이 패착이 되고 낭패를 보는 일이다. 자동차 산업 역사에서 가장 치명적인 실수로 꼽히는 사건들을 정리해 봤다. (참고 hotcars
미국 소비자들이 에어백의 심각한 결함을 미리 알고도 이를 은폐했다며 현대ㆍ기아차 그리고 제조사인 ZF-TRW에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현지 법률회사인 배론 앤드 버드(Baron & Budd)와 리프 카브레이저는 지난달 29일, 현대차와 기아차 소유자를 대리해 캘리포니아 중부 지방법원에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이들은 현대차와 기아차, ZF-TRW가 충돌 센서(ACU)의 오류로 에어백과 시트 벨트 프리텐셔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2011년 알고도 최근까지 이를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2015년 미국고속도로
지난여름, 폭염보다 더 큰 이슈는 BMW 차량에서 연이어 발생한 화재였다. 해마다 연간 실적을 갈아치우며 고공 성장을 이뤄왔던 BMW는 이 여파로 1월부터 10월까지의 누적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줄었다.그러나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인 10만6000여 대의 리콜, 집단 소송과 화재 원인을 둘러싼 여러 의혹 제기, 국정조사, 정부 차원의 합동 조사가 진행되는 위기에도 BMW의 판매 감소 폭은 크지 않았다. 같은 기간 메르세데스 벤츠와 토요타의 판매도 각각 2.5%, 3.1% 줄었다.사태 초기 BMW가 회복
미국에서 차량 에어백을 도난 당하는 일이 급증하고 있다. 미국 보험범죄국(NICB)에 따르면 매년 5만여 개의 에어백이 도난을 당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 모델의 도난 사례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NICB는 플로리다 마이애미 데이드 카운티에서 2013년 38건에 불과했던 에어백 도난 사례가 지난해 875건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특이하게도 도난된 에어백 대부분은 시빅과 어코드 등 혼다 모델에 집중이 됐다. 혼다조차 의아스럽게 생각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타카타 에어백의 결함으로 인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초대형 리콜과 관련이 있는 것
자동차는 현대인의 생활과 밀접할 뿐 아니라 한 국가의 경제력을 좌우하는 거대 산업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해도 전체 고용의 11.8%를 자동차와 연관 산업이 담당하고 제조업 생산의 13.6%, 부가가치의 12.0%를 차지한다.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 선진국도 다르지 않다.따라서 자동차는 국가 간 무역 분쟁의 핵심 분야로 다뤄질 뿐만 아니라 단 한 번의 일탈 행위로 존망을 결정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미국 야후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자동차 기업들이 부도덕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벌인 10대 스캔들을 선정해 발표했다.미
타카타 에어백을 장착한 토요타와 렉서스 차량의 리콜이 확대 실시된다. 토요타는 9일(현지시간),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권고에 따라 조수석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결함이 발견된 60만 1300대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밝혔다.리콜 대상은 2009년에서 2010년 그리고 2013년 사이에 생산된 토요타 xB, 코롤라, 야리스, 4러너, 시에나와 렉서스 브랜드의 IS250과 350, 250C, 350C, IS-F, ES350, GX460 등이다.해당 모델의 에어백은 높은 습도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됐을 때 열화로 인한 인플레이터의
메르세데스-벤츠가 에어백의 정상 작동을 방해하는 스티어링 칼럼 결함으로 영국에서 약 40만대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2011년 11월에서 2017년 7월 사이에 생산된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E-클래스, CLA, GLA , GLC 등이다. 해당 모델은 스티어링 칼럼에 사용된 스프링이 파손될 경우 에어백 경고등을 작동시키고 드
타카타 에어백으로 인한 사망자가 또 발생했다. 호주에서 발생한 이 사고로 타카타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결함에 따른 오작동 또는 전개시 발생하는 파편으로 사망한 사람은 모두 18명이 됐다.호주 경찰에 따르면 시드니에서 발생한 이 사고는 한 남성이 가벼운 접촉 사소 후 에어백이 전개됐고 이 때 발생한 파편이 목 부위를 찌르면서 사망했다. 호주 경찰은 “사고가 난
세계 최대의 에어백 공급 업체인 일본 타카타가 결국 파산에 직면했다. 일본 니케이 등은 타카타가 현재 파산 신청을 준비하고 있으며 늦어도 다음주 관련 서류를 제출 할 것이라고 전했다.타카타는 지난 2014년 인플레이터의 결함으로 오작동을 하거나 전개될 때 발생한 파편으로 적어도 16명의 탑승자가 목숨을 잃었고 전 세계에서 4000만대가 넘는 자동차의 리콜
현대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푸조 등 29개 모델 2만 4029대가 리콜한다. 모델별로 현대차 그랜드 스타렉스 왜건(TQ 유로6 디젤엔진 사양)은 연료공급호스 연결장치의 제작결함으로 연료누유로 인한 시동꺼짐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2월 12일부터 2016년 3월 30일까지 제작된 1만5333대다. 현대차 쏘나타(LF LPI엔
폭스바겐 파사트 CC B6 등 8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4월 10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부품 점검 후 교체 받을 수 있다. ABS 모듈 내 전기기판 전도체의 제작불량으로 전기신호가 전달되지 않을 경우 ABS 및 ESC가 작동하지 않아 차량안정성이 저하 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
국토교통부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혼다코리아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 SLK350 등 9개 차종은 충돌로 인한 운전석 에어백(일본 타카타사) 전개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발견됐다.리콜대상은 2005년
바나나가 멸종위기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자동차 이야기에서 뜬금없이 바나나가 나온 것에 의아하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지금 자동차 시장은 바나나의 생태계와 비슷해져가고 있다. 바나나는 맛있다.바나나는 맛있다. 하지만, 예전에는 더 맛있었다. 연배가 좀 있으신 분들이었다면, 지금 먹는 바나나보다는 조금 더 땅땅하고 더 달콤했던 바나나를 먹었던 추억이 있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국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실시되는 리콜 규모는 엄청나다. 2016년 자의든 타의든 리콜 명령을 받은 자동차는 총 1132만대에 달한다. 중국 국가질검총국에 빠르면 지난 해 리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리콜 사유는 타카타 에어백과 안전벨트 결함이 전체 56.3%인 643만대로 가장 많았다.이 때문에
한국지엠이 쉐보레 크루즈의 출시 일정을 사전 예고없이 이달 말로 연기하면서 거센 후폭풍이 일고 있다. 쉐보레는 신형 크루즈의 출고를 지난 8일부터 시작하겠다고 전국 영업소에 공지하고 이를 사전 계약자에게 알렸으나 출시 당일에서야 연기 사실을 통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통상 출고일 2~3일전부터 사전 예약자에게 인도금과 등록비, 할부서류를 접수 받은
국토교통부가 쌍용차, 미쓰비시,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볼보그룹코리아트럭, 혼다코리아, BMW코리아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는 앞쪽 쇼크 업소버의 제작결함으로 충격 하중이 과중되어 쇼크 업소버 하단부가 부러질 경우 주행 및 제동 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려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발견됐다.리콜대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