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가볍게 하는 건 완성차 업계의 오랜 숙제다. 같은 배기량의 차도 무게에 따라 성능 제원과 연료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난다. 자동차 무게를 100kg 줄이면 차량 연비가 10%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연비뿐 아니라 중량과 비례해 효율성, 주행거리, 제동 성능, 서스펜션 등 섀시의 내구력과 조향 성능 등에 영향을 준다. 현대차 실측 자료에 따르면 1500kg 승용차 무게를 약 10% 줄였다고 했을 때 연비 3.8%, 가속 성능 8%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제동 거리는 5%, 배기가스 배출량은 2.5~8.8% 감소한
레트로 디자인은 현대적 기술과 개념을 바탕으로 복고적 디자인 특징을 반영해 만든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오리지널 모델이 성공적이었던 경우에는 후광효과에 힘입어 레트로 스타일의 새 모델이 주목받을 수 있는 만큼, 새 모델의 성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레트로 디자인이 그 자체만으로 성공의 보증수표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자동차 업체마다 접근방식이 다르고, 소비자들이 디자인뿐 아니라 제품의 전반적 특징과 가치를 납득하느냐는 별개의 문제기 때문이다.디자인 관점에서는 좋은 평을 들었지만 시장에서 받아들이지 못
'경량화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유명한 영국 게이터햄(Caterham)이 양산차 가운데 가장 가벼운 차를 공개했다. 케이터햄이 현지 시각으로 23일 공개한 세븐 170은 공차 중량이 440kg에 불과해 역사상 가장 가벼운 양산차로 기록될 전망이다.일본 VT 홀딩스에 인수된 이후 첫 신차인 세븐 170은 전작인 슈퍼 160을 기반으로 전폭을 1470mm로 줄이고 경량 소재를 대폭 적용해 일반적인 바이크보다 가벼운 공차 중량을 실현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과 전폭, 전고가 각각 3100, 1470, 1090(mm
스포츠카 전문 브랜드 케이터햄(Caterham)이 미국 시장에 2개의 변종 모델을 내 놨다. 영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케이터햄은 40년전부터 고전적인 스타일을 고집하며 고성능 스포츠카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오고 있다.케이터햄이 미국 시장을 겨냥해 만든 새로 투입한 모델은 세븐(Seven) 480과 360이다. 지난 1월부터 미국 시장에서 본격 판매를 시작한
르노삼성차는 오는 9월 14일부터 10월 2일까지 19일 동안 전국 4대 도시를 중심으로 F1 RC카(무선조종 모형자동차) 그랑프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이번 대회는 F1 코리아 그랑프리 개최에 맞춰 F1 4개팀에 엔진을 공급하는 르노의 첨단 F1 기술과 그 기술력과 르노삼성의 SM5 TCE, QM3등 제품 우수성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또한 RC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