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 3일 삼성전자와 카투홈(Car-to-Home)·홈투카(Home-to-Car) 서비스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주거공간과 이동공간의 연결성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이번 협약에 따라 향후 현대차·기아 고객은 차 안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화면 터치 또는 음성 명령으로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AI스피커, TV,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한 원격 차량 제어도 가능해진다.이는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삼성전자의 글로벌 IoT(사물인터넷) 플
나들이하기 가장 좋은 때다. 올여름은 잦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있어 얼마 남지 않은 5월과 6월이야말로 가을이 오기 전 여행, 캠핑 등 야외활동에 최적의 시기가 될 전망이다. 이 시기, 우리나라 국민은 야외활동을 위한 이동 대부분을 승용차 또는 승합차와 같은 소형차로 한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차종은 SUV다. 넓은 공간 활용성과 안정적인 주행감 등 세단으로는 누릴 수 없는 실용성으로 국내에서 팔리는 신차의 절반을 차지한다. 작년에 팔린 신차 110만5000여대 중 SUV는 64만 5000대로 절반 이상이나 됐다.
현대차 세단형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 6’가 14일 부산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 공개됐다. 아이오닉 6는 현대차 전기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두번째 모델로 유선형의 우수한 공력성능과 세계 최고수준의 전기소비효율 6.2km/kWh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524km 달성했다. 국산 전기차 가운데 주행 가능 거리가 500km를 넘은 것도 아이오닉 6가 처음이다. 현대차 대표이사 장재훈 사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공개 행사에서 “아이오닉 6는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하고 전용 전기차 분야의 글로벌 선두가 되기 위한 현대차 전략의
기아는 이달 출시 예정인 신형 스포티지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선보이는 신형 스포티지는 진보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실내, 3세대 플랫폼으로 넓어진 공간과 향상된 주행 안정성, 신규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강력해진 동력성능과 연비 효율,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인포테인먼트 사양 등이 주요 특징이다. 신차의 외관은 자연의 역동적인 감성을 기반으로 과감하고 도전적인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존재감을 강조했다. 전면은 블랙 컬러의 하이테크적인 패턴을 적용한 타이거 노즈
기아 EV6가 세계 최초 공개됐다. 기아 전동화 전략 시작을 알리는 EV6는 지금까지 나온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긴 주행거리와 가속력 그리고 최고속도 등 화려한 퍼포먼스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EV6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행사에서 송호성 기아 대표는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는 EV6는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진보적인 첨단 기술, 짜릿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설계했다”라고 말했다.EV6는 신규 디자인 철학을 형상화한 내∙외장 디자인과 국내 최초 3.5초대 0-100km/h 가속시간(GT 모델 기준), 친환
홈쇼핑으로 부활한 쌍용차 티볼리 에어가 요즘 핫하다. 지난 2016년 3월 첫선을 보였을 때 사전 계약 3일 만에 1000대를 기록한 돌풍이 지금으로 이어졌다. 티볼리 에어 구매 연령대를 분석해 보면 이유가 보인다. 구매자 대부분이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이다. 공간, 취향, 취미에서 개성이나 개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연령대다. 이들이 같은 사고나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정보 공유에 열정적인 덕분에 티볼리 에어가 가진 잘난 것들이 입소문을 타는 모양이다.여기에 코로나 19, 비대면 같은 말이나 생활 방식이 일상화하면서 자동차를
4세대 투싼, 어디 한 곳 평범하지가 않다. 송곳처럼 예리한 패턴 그릴, 거기에 주간 전조등을 배치했고 측면에는 아반떼에서 봤던 삼각형 캐릭터 라인, 공룡시대 맹수 스밀로돈 검치와 같은 예리한 리어램프까지 예사롭지 않은 것들로 가득하다.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와 같은 어려운 용어가 등장하지만 어쨌든 존재감은 뚜렷하다. 시승할 때 주변 시선이 계속 느껴지는 것도 별스럽게 보였기 때문으로 보인다.측면은 삼삼하다. SUV라는 차종 특성에도 낮은 전고(1665mm), 루프라인과 그 아래 크롬 몰딩과 캐릭터 라인을 리어
현대자동차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의 4세대 완전변경모델이 온라인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를 통해 완전 공개됐다. 신차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적용한 혁신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 신규 플랫폼 탑재로 동급 최고 수준 공간성 확보, 동력성능과 연비 효율 높인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의 신규 탑재 등이 주요 특징이다.15일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투싼은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된 신형 SUV 모델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구현해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췄
시트 얘기부터 해야겠다. 기아차 신형 카니발은 뼈대와 심장, 생김새까지 모두 바꿨지만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것들이 모두 기발하다. 1열은 그렇다 쳐도 2열 그리고 대부분 없는 것으로 치부하거나 다른 쓰임새가 되는 3열은 지금까지 통념을 헐었고 그래서 할 얘기가 많다. 새들 브라운에 블랙으로 포인트를 준 시트는 나파라는 고급 가죽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가죽과 인조 가죽을 잘 버무려 적당한 무르기에 특별한 촉감을 갖고 있다. 엉덩이나 등이 닿는 부분이 특히 안락했고 크기도 알맞다.시승차는 2×2×3 시트가 차례로 배치된 7인승. 이 것
기아자동차가 신형 카니발의 온라인 런칭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신차는 2014년 3세대 이후 6년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로 기존 미니밴의 전형성을 탈피한 과감한 시도로 웅장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 최신 편의사양, 첨단 신기술 탑재 등이 주요 특징이다.18일 기아차에 따르면 4세대 카니발은 역동적이고 웅장한 외장 디자인과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프리미엄 실내공간으로 미니밴의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 신차의 전면부는 박자와 리듬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과 LED헤드램프와의 경
기아자동차가 다음달 출시 예정인 4세대 '카니발'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신차의 가격은 9인승/11인승 가솔린 모델 3160만원~3985만원, 7인승 가솔린 모델 3824만원~4236만원으로 책정됐다.28일 기아차에 따르면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로 동급 최고의 승하차 편의 신기술, 모든 사용자를 배려한 편안하고 안락한 실내공간, 운전자와 차량을 하나로 연결하는 모빌리티 기술, 차급을 뛰어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가솔린 3.5와
성격 차이로 헤어졌지만 친구 사이로 지내고 있는 전 남친에게서 전화가 왔다. "너 나하고 헤어지기 전부터 '그놈'한테 자주 갔네". 무슨 소리? "주말마다 간 것 같던데, 여기저기 놀러도 갔고, 우리가 갔던 맛집도 갔던데" 귀신이 곡할 노릇 "어떻게 알았지?".공동 사용했던 자동차를 남친에게 넘겼고 거기에 자신의 동선이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그 후였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최근 사용한 목적지, 자주 가는 목적지, 등록된 목적지 정보가 그대로 남아있었던 것. 친절하게도 언제 몇 시에 그곳을 갔는지 세
음성 인식 버튼을 누르고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이야?"라고 말하자 코란도는 위키백과의 자료를 근거로 "지구의 나이는 46억년 입니다"라고 답한다. 버튼을 다시 누른 뒤 "000에게 46억년이라고 문자 보내줘"라고 명령을 내리면 "문자를 보냅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메시지를 받는 사람, 내용이 센터페시아 상단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운전자는 가볍게 화면에 표시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 전송이 완료된다.여기에 더해 티볼리는 차량 내에서 원격으로 집안의 조명, 난방, 가스, 일부 전자제품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다
세상이 어수선해도 꽃 피워내는 봄은 막지 못했다. 볕이 잘 드는 야트막한 둔덕 개나리색이 어김없이 짙어졌고 야트막한 산자락 여기저기 푸른 빛이 감돌기 시작했다. 한강 마리나 컨벤션센터의 풍경도 다르지 않았다. 연록 새순의 무게에 눌린 듯 늘어진 버드나무 사이사이 기아차가 공들여 만든 색색의 4세대 쏘렌토가 가득 정렬해 있었다.신형 쏘렌토는 신규 플랫폼, 스마트 스트림 D2.2 엔진, 진보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온갖 새로운 것들로 가득하지만 가장 먼저 살펴보고 싶었던 것은 따로 있었다. 현대차, 기아차 가운데 최초 적용된 '
현대자동차 준중형 세단 '아반떼'가 완전 새로운 모습으로 미국 LA에 등장했다. 18일 현대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올 뉴 아반떼’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를 열고, 다음달 국내 출시에 앞서 주요 사양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아반떼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는 최근 코로나19 이슈에 따라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한국, 북미, 중국,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됐다.호세 무뇨스 (Jose Munoz)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은 "1990년 출시 이후
민첩하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것만으로 자동차의 본질을 따지는 시대는 갔다. 초연결 시대의 지능을 겸비한 스마트카의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다. 알아서 달리며 원하는 물건을 쇼핑하고 결재할 뿐 아니라 집안에 있는 가전 제품을 제어하는 일상까지 자동차 안에서 모두 해결하는 똑똑한 비서 '커넥티드카' 시대가 왔다.자동차 산업의 생태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구글, 아마존과 같은 IT, 상거래 분야의 초거대 기업이 자동차에 눈독을 들이면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0&
중형 세단의 지향점은 분명하다. 패밀리 세단에 어울리는 안락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여유 있는 공간이다. 무엇보다 운전이 편해야 한다. 더 특별한 것을 원한다면 몰라도 중형세단에 가장 많이 올려지는 파워 트레인이 2.0 가솔린이다. 앞서 시승한 1.6 터보에서 충분히, 그리고 이미 여러 차례 소개됐다고 보고 디자인, 실내의 구성에 대해서는 생략한다.기아차 신형 K5 스마트 스트림 G 2.0 가솔린 엔진의 특성 그리고 첨단 기능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본다. 스마트 스트림 G2.0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 토크 20.0k
현대자동차와 동일한 엔진과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길게는 반년 가까이 뒤늦게 신차를 내놓아야 할 운명에 빠진 기아자동차의 생존 전략은 디자인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족 중심적인 중형세단 'K5'가 존재했다. 2010년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후 2015년 2세대를 거쳐 2019년 겨울 3세대 기아차를 대표하는 세단 K5의 신모델이 드디어 우리 앞에 당당히 등장했다.신차는 앞선 세대가 그러하듯 현대차의 경쟁모델과 차별화된 독창적 디자인 요소가 강조되고 보다 늘어난 신기술의 탑재가
기아차가 보는 즐거움! 타는 즐거움! 모는 즐거움 등 자동차가 줄 수 있는 3가지 즐거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미래형 세단 ‘3세대 K5’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K5는 2010년 1세대 출시 때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아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3세대 K5는 보다 압도적인 디자인과 더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3세대 K5는 강렬함 그 자체의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운
현대차 그랜저와 쏘나타는 원래 잘 팔리는 모델이다. 지난 11월 한달 그랜저는 1만대 넘게 팔렸고 쏘나타와 싼타페도 저력을 보이며 각각 8800여대, 7000여대를 기록했지만 당연해 보이는 이유다. 평범했거나 세상에 없던 모델이 용을 써도 이런 벽, 허물기가 쉽지 않다.올해 마지막 신차가 될 제네시스 GV80(사진은 예상도)과 기아차 신형 K5가 돌풍에 가까운 시장 반응을 얻으면서 얘기가 달라질 듯하다. 여러 경로로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한 제네시스 GV80은 수입 브랜드에 무방비로 내줬던 프리미엄 SUV 시장을 뒤집을 기세다.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