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관련한 상식 중에는 잘 못 알려진 것들이 꽤 있다. 착각하기 쉽거나 잘못된 정보로 오히려 자동차를 망치는 일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겨울 예열 상식이다.엔진 예열은 엔진오일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자동차 엔진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엔진오일이 굳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바로 출발하면 엔진오일이 잘 스며들지 않아 엔진 내부의 마모가 빨라진다. 추운 겨울일수록 10분 이상 엔진 예열이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엔진 성능의 발달 덕분에 겨울에도 1분 내외의 예열로 충분하다. 필요 이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각종 소모품 교환부터 외장 흠집까지 손 가는 곳이 많아지고 여기에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이 만만치 않다. 특히 정비에 들어가는 공임비 부담이 커 제때 정비에 나서지 못하는 운전자들도 많다.이에 자기 능력이 허락하는 선에서 직접 자동차를 정비하는 운전자가 늘고 있다. 자동차관리법상 자기 소유의 자동차를 자가 정비하는 것은 위법이 아니며, 2019년 개정된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 제132조에 따라 오일 보충 및 교환, 필터류 교환, 배터리 및 전구 교환, 냉각 장치 점검 및 정비 등이 가능하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자동차가 전자화, 전기화하면서 운전자가 알아야 할 상식도 많아졌다. 요즘 자동차는 시동을 걸고 달리며 주행을 마칠 때까지 음(音. 경고음)과 등(燈. 경고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위험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이 가운데 경고등은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차 경고등은 빨강, 노랑, 파랑(초록)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 파랑 경고등은 기능의 작동 상태를 알려는 것으로 차량 이상과 관련된 경고등이 아니다. 그러나 빨강은 위험 신호, 노랑은 주의 신호를 의미하기 때문에 경고등의 종
올해 추석 연휴 전국 고속도로 교통량은 하루 542만 대에 이를 전망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맞는 첫 명절인 탓에 고향을 찾거나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코로나 이전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교통량 증가로 크고 작은 교통사고도 연휴 기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2021년) 추석연휴 전날만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784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연휴 기간 사고 증가로 보험 손해율도 급증했다. 교통량 증가로 도로 정체 및 졸음운전 등으로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그 만큼 많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중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전체 이동량이 2억 4993만 건으로 전주 대비 1.7%(424만 건) 증가했고, 손해보험업계는 연휴 기간 자동차 사고 증가로 자동차 보험 손해율이 84.8%로 증가해 8월 대비 4.1% 포인트 늘어났다고 밝힌 바 있다.올해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첫 명절인 점을 고려하면, 연휴 간 교통량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고 방지를 위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또 장거리 운전 중에는 갑자기 자동차가 고장 날 확률이 높아
연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 운전 시 에어컨 가동은 필수다. 그러나 잘못된 공조 장치 사용은 차량 내부의 세균과 곰팡이 증식을 유발해 악취뿐만 아니라 탑승자의 호흡기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에 자동차 애프터마켓 O2O 플랫폼 ‘카닥’이 안전하고 쾌적한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사용 방법을 소개한다.에어컨은 ‘AUTO’ 모드로 두고, 온도만 조절= 과거에는 운전자가 직접 풍량과 온도를 조절하는 수동 에어컨이 많았기 때문에 전자동 에어컨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전자동 에어컨도 수동으로 사용하는 운전자가 있는데,
7년 된 중고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박효진(40. 경기 성남)씨. 박씨는 정비업체를 방문할 때마다 매번 큰 부담을 갖게 된다. 두렵기까지 하단다. 지난 주말 차량정비 때문에 찾아간 동네인근 대형센터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이것저것 교환이 필요하다며 내민 견적서에는 총 7가지 정비와 교환에 157만원이 찍혀 있었다.고개를 갸우뚱했지만 전문가가 내민 견적서에
운전자가 파손된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정비업소를 찾는 기존의 방식에서 정비업자들이 파손된 자동차를 찾아 적정 가격을 제시하는 새로운 방식의 수리 문화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다음커뮤니케이션 벤처 조직인 다음 넥스트 인큐베이션 스튜디오(NIS)가 선보인 자동차 외장수리 견적 비교 서비스 ‘카닥’(cardoc.co.kr)는 출시 3개월 만에 거래액기 10억원
다음 커뮤니케이션 '다음 넥스트 인큐베이션 스튜디오'가 쉽고 빠른 자동차 외장 수리 견적 비교 서비스 '카닥'( http://cardoc.co.kr )'을 출시했다 .'카닥'은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니아와 스타트 업 창업 경험을 지닌 다음의 서비스 기획자와 개발자들이 사내 벤처 형태로 개발한 서비스다.자동차의 파손 부위를 사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