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동차 범퍼(Bumper)에는 까다로운 안전 기준이 적용된다. 일정한 속도(시속 4.1km)에서 충돌했을 때 등화 장치와 출입 장치, 동력계와 제동 장치가 영향을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보행자 보호를 위한 충격 흡수 구조도 갖춰야 한다.자동차 범퍼가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범퍼(Bumper)의 어원은 스포츠 경기에서 상대방을 밀어낼 때 사용하는 장비에서 시작했다. 아이스하키 경기장 투명 보드, 미식축구의 보호장구, 스마트폰 케이스도 범퍼의 일종이다. 자동차 범퍼가 처음부터 '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도로에 살얼음이 끼는 결빙 교통사고 치사율이 1.5배, 고속도로는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2018~2022년)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결빙 교통사고는 76%가 12월~1월에 집중 발생했다. 결빙이 아닌 도로에 비해 결빙도로의 교통사고는 일반도로 치사율 대비 약 1.5배 높아 요즘 내리고 있는 비가 그치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5년간 결빙 교통사고는 4,609건으로 107명이 사망하고 7,72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치사율은 2.3으로 나타났다.특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가 평소 대비 급증하는 가운데 특히 20대가 모는 렌터카 사고가 이 시기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름 휴가철(7월 16일~8월 31일)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579.2건이 발생, 이로 인해 8.8명이 사망하고 859.2명이 다쳤다.이는 연중 여름 휴가철을 제외한 평상시보다 하루 평균 15명의 사상자가 더 많은 것이다. 특히 렌터카 관련 교통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렌터카 사고는 20대 운전자가 29.5%로 가장 많았고 40대(20.8%)와 30대(19.3%)가 뒤를
쉐보레 카마로, 닷지 챌린저, 닷지 차저, 포드 머스탱 등 미국 젊은 층이 선호하는 머슬카의 운전자 사망률 즉, 사고가 났을 때 상대 차량 탑승객을 포함해 치사율이 가장 높은 차종으로 조사됐다. 미국 안전보험협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는 13일(현지 시각) 교통사고 치사율을 조사해 발표하고 "치사율이 높은 차 21개 모델에 이들 머슬카와 함께 8개의 소형차와 미니카가 포함됐다"라고 밝혔다.반면, 치사율이 낮은 차 23대 가운데 18대는 미니밴과 SUV, 나머지는 고급 차량인
빗길 교통 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 대비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차량 빗길 치사율이 맑은 날보다 1.8배 이상 높아 장마철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3년간 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장마철인 7~8월에 전체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776명)의 32.9%(255명)가 집중 발생했다.장마철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은 2.01명으로 맑은 날(1.31명) 대비 1.5배 높았다. 월별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는 장마철인 7월과 8월에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9월과 6월이 높은
역대급 장마철이 다가온다. 올해 여름은 특히 잦은 집중호우가 예상되면서 차량 관리법과 안전 운행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기상청은 여름철인 올 6월부터 8월 사이에 엘니뇨의 영향 등으로 집중호우가 잦을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이런 시기에는 교통사고 위험도 증가한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름철 빗길 교통사고는 2만6000여건이 발생했고, 빗길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100건당 2.1명으로 맑은 날(1.5명/100건) 대비 1.4배 위험도가 더 높았다.이에 직영중고차 플랫폼 K Car(케이카)는 본격적인 장마철 시작을 앞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이하 PM) 사용자 증가로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PM 관련 사고는 15배 증가했다. 안전사고가 워낙 잦아지면서 PM 이용자를 '킥라니’로 부르기도 하고 지자체는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안전 대책을 세우고 있다.PM을 매우 위험한 이동 수단으로 보고 있지만 데이터를 보면 다른 이동 수단에 비해 안전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에 따르면 PM은 사고시 중상률이 28.5%로, 33.9%의 자전거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 결빙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2월과 1월에 결빙 교통사고의 73.2%가 집중됐으며, 특히 전체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약 1.5배인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5년간(2017~2021년) 결빙 교통사고는 총 4932건으로 12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1.6에 비해 결빙사고의 치사율은 2.5로 약 1.5배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오전 6시~10시에 전체 결빙사고의 38%가 집중됐으며, 특히 4시~6시 구간의 치사율이 6.5로 가장 높았다.도로종류별로 살펴보면 주행속도가 높은
역대급 태풍이 우리나라를 향해 오고 있다. 기상청은 2일, 처음 대한해협을 빠져나갈 것으로 보였던 제 11호 태풍 힌남노가 6일 아침 경남 지역에 상륙할 것이라고 예보했다. 힌남노는 2일 오전 기준 중심기압 93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초속 49m로 강도는 ‘매우 강’ 수준으로 2003년 9월 한반도를 휩쓴 태풍 매미(954hPa)에 맞먹는 위력을 갖고 있다.힌남노가 우리나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날이 추석 명절 직전이어서 교통 안전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도로교통공단은 태풍 기간 교통사고 치사율이 평소보다 약 30% 높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빗길 안전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집중호우·태풍 시 안전한 운행방법을 안내하며 운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집중호우와 강한 소나기 등으로 인한 빗길에서는 시야가 제한되고, 노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최근 5년간(2017~2021년) 빗길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2.1(명/100건)로 맑은날 1.5(명/100건) 보다 약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새벽시간대인 오전 4~6시에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6.4(명/100건)로 가장 높
도로교통공단이 전국적으로 확대 중인 회전교차로의 치사율 등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안전한 교차로’로 안착 중이라고 밝혔다. 자동차가 교차로 중앙 원형교통섬을 우회해 통과하는 회전교차로는, 일반교차로 대비 교차로 통과 속도가 낮아 사망이나 중상 등 심각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신호로 운영되는 교차로에 비해 불필요한 정차가 최소화되어 교차로 통과시간이 단축되고, 자동차 연료소모와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의 장점이 있어 전국적으로 매년 10~17%씩 꾸준히 설치되고 있다.공단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전국 회전교차
전체 차량 등록 대수의 6.2%에 불과한 사업용차가 대형 사고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용 차량 1만 대당 사망자도 전체 평균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2만 6234건으로 3630명의 사망자와 34만 878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1.1명)에 비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3.3명)가 3배
터널 내 교통사고가 5년간 40% 이상 증가했다. 치사율이 높은 사고 특성으로 사망자 수는 48.1%나 늘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터널 교통사고 건수는 2016년 535건에서 2020년 771건으로 44.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 건수가 연평균 1.3% 감소한 반면, 터널 교통사고는 연평균 9.6% 늘어 경각심이 요구된다.터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6년 27명에서 2020년 40명으로 48.1% 증가했다. 치사율은 3.7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1.4명)보다 2배 이상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오르는 일이 반복하고 있다. 낮과 밤 온도차가 커지면서 상온에서도 도로가 어는 일이 많아 결빙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이 도로노면 결빙 상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오전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했다. 따라서 출ㆍ퇴근 시간대 안전 운전과 보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최근 5년간(2016~2020년) 발생한 노면 결빙 교통사고는 총 4800여 건이다. 2020년에는 527건 사고로 사망자 14명이 발생했다. 시간대별로는 오전 6시부터 10시 사이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다. 이 시간대 노
낮과 밤 기온 편차가 많은 초겨울, 짙은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해지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안개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 대비 8.3배나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별한 주의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공단이 최근 5년간(2016~2020년) 월별 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안개 낀 날 교통사고는 총 1187건 발생했다.이로 인해 총 사망자 105명, 부상장 2057명이 발생했다. 안개 시 교통사고는 초겨울인 11월에 총 25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10월(189건), 12월(165건) 순이다.
경찰이 내비게이션 단속 카메라 정보 안내를 무력화하는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에 나선다. 경찰청은 8일, 순찰차가 주행하면서 과속단속할 수 있는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 장비’를 11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경찰은 단속 장비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다시 과속운전하는 행태가 만연해 교통안전에 오히려 위협이 된다고 판단해 고정식 장비를 통한 과속차량 단속과 함께 순찰차에 장비를 탑재해 주행하면서 단속하는 방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경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과속사고 치사율(25%)을 보면 고속도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에 빗길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빗길 사고건수는 총 7만 여건에 달했고 이 가운데 1541명이 사망했다. 이 가운데 7월 비중은 15.7%를 차지했으며 이 중 사망자는 220명으로 14.3%에 달했다.시간대별로는 저녁 시간대인 18시~20시(14.4%)가 가장 많았고 사망자는 20시~22시(12.8%)로 나타났다. 우천과 일몰로 시야가 불량한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된 것을 알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이
매일 전해지는 교통사고 소식 가운데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화물차'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연간 교통 사고는 2019년 기준 23만1569건, 사망자는 3333명이나 됐다. 이 가운데 화물차 관련 사고는 25%, 목숨을 잃은 이는 830명이나 됐다. 자동차 등록 대수 2400만대 가운데 10% 남짓한 화물차가 전체 교통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다.화물차 사고가 심각한 이유는 고속도로에서 주로 발생하면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고 있어서다. 일반 교통사고에서 가해차로 분류되는 차종은 화물차가 12.7%로 집계됐지만,
치사율 80%, 단 몇 초 졸았을 뿐인데 눈 뜨면 저승 가는 것이 '졸음운전'이다. 연중 졸음운전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때가 3월에서 5월까지, 그래서 도로에 나붙는 캠페인 현수막 문구도 자극적이고 살벌하다. 사실 졸음운전 위험성을 두고 계절이나 때를 가릴 건 없다. 어느 때고 시속 100km로 달리면서 단 1초를 졸면 눈을 가리고 28m 거리에서 죽음의 질주를 하게 된다. 따라서 운전 중 밀려오는 졸음을 참는 건 목숨을 걸고 사투를 벌이는 것과 다르지 않다. 졸음운전을 몰아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잠깐이라고
후미 추돌 차량 안전을 최소한 확보하는 화물차 후부 안전판 상당수가 안전 기준을 벗어난 불법 설치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로에 떨어져 다른 차량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판스프링도 고정장치 없이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중 화물차 관련 사고로 사망하는 비율이 지난 2016년 20.5%에서 2019년 25.0%로 지속해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화물차 후미를 추돌하는 사고 치사율이 41.9%로 매우 높은데도 위험 요인이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소비자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