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돌사고로 인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해 많은 운전자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배터리로 인한 화재 사고보다 전기차의 중량과 배터리가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물론 IIHS도 전기차 충돌 테스트 과정에서 전기차 배터리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진압의 어려움 때문에 인근 소방서에 요청해 전기차 전문 화재진압 장비를 배치하는 등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재 발생 확률을 줄이기 위해 배터리의 충전용량을
최근 전세계 자동차업계에 가상현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같은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술은 각종 영화나 매체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알려진지 오래입니다.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자동차에도 몇 해 전부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익숙해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전시장에는 새로 나온 신차와 카탈로그가 배치되어
정부가 3.5톤 이하 소형화물차에 대한 충돌시험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비상자동제동장치 장착 의무화 대상을 전차종으로 확대한다. 21일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이번 개정안은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의 안전도를 강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발표한 '사업용 차량 교통안전 강화 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개정안 주요 내용은 그간 소형화물차는 사고 시 사망률과 중상률이 승용차 대비 2배 수준으로 높아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11개 차종에 대해 평가한 결과, 전기차 부문 1위는 현대차 아이오닉5, 내연기관차 부문 1위는 기아 스포티지가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KNCAP은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외부에 충돌한 보호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보행자안전성과 함께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특
전기차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 기술과 동향 등을 살펴보는 ‘전기차 기술교육 세미나’가 지난 4일 열렸다.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와 (사)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회장 하영선)가 주최한 세미나에서는 미래 자동차의 현실적 대안으로 급부상한 전기차에 대한 전문 정보를 공유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이날 세미나에서 신덕근 현대차 책임연구원은 전기차 전용플랫폼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용플랫폼이 없으면 내연기관 플랫폼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는 전기차 장점을 제대로 살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신 연구원은 "전기차 전용플랫폼은 차종과 차급
국내 친환경차 보급이 확대되는 가운데 60V 이상 배터리를 탑재해 구동되는 전기차 안전기준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는 국내 전기차 안전기준을 오는 7월부터 기존 7가지에서 12가지로 확대할 계획으로 신설 안전기준에는 진동시험, 열충격시험, 과전류시험, 충격시험, 압착시험 등이 새롭게 추가된다. 대한전기협회는 지난 4일 전기회관에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회원 및 전기·에너지분야 전문지 소속 기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전기차 기술교육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전기차 시스템부터 안전, 배터리, 충전까지 각 분야의
아우디의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020 Q7'이 국토부 신차안전도평가에서 종합등급 5등급을 기록하며 올해 테스트 결과가 발표된 차량 중 최하위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해당 차량은 정면충돌에서 16점 만점에 0.00점 나타내 충격을 자아냈다.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아우디 Q7의 신차안전도평가(KNCAP)를 공개하며 충돌시 탑승객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정면충돌안전성이 0점을 받아 별 1개를 받고 보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는 별 4개
아우디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020 Q7'의 국내 신차안전도평가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해당 모델은 종합등급 5등급으로 특히 충돌안전성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14일 국토교통부는 국내 시장에 출시된 국산 및 수입 신차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신차안전도평가(KNCAP)' 중 아우디 Q7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테스트는 45 TDI 콰트로 기본 모델로 실시되고 V6 디젤 터보 직분사 엔진(TDI)과 아우디 프리센스 360, 사이드 어시스트, 어댑티드 크루즈 어시스트, 전/후방 주차 보조 시
르노삼성자동차가 올해 선보인 소형 SUV 'XM3'가 국토교통부의 2020 KNCAP에서 최고 안전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며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했다. XM3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총 3개 항목의 안전성 평가에서 충돌 안전성 60점(100%), 보행자 안전성 14.80점(74%), 사고예방 안전성 13.37점(66.9%)으로 종합점수 88.2점을 기록하며 안전도 종합등급 1등급을 획득했다.특히, XM3에 적용한 신형 CMF-B 플랫폼은 엔진 베이 구조를 강화함으로써 충돌 안전성을 높인 게 특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초소형 전기차 충돌 안전성' 평가 결과와 관련, 해당 협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13일,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초소형 전기차 충돌 안전성과 관련해 해당 제품들은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것들이라고 밝혔다.협회는 국토부가 충돌시험을 실시한 초소형 전기차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는 '해외 특례' 인증 제품이라며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안전기준 인증에 적합한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지난 10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을 통해 4종의 초소형 전기차 충
국산 및 수입차 일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충돌 테스트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신차 구매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즉시 공개 한다던 '신차안전도평가 프로그램(KNCAP,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이 올 상반기 단 1대의 결과도 내놓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연말 2018년 연간 발표 이후 다양한 국산 및 수입차가 출시되었으나 이들 차량의 안전성은 브랜드 자체평가와 해외 기관 결과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당초 국토교통부는 2017년 6월
메르세데스-벤츠는 온열 장비를 가장 적극적으로 탑재하는 브랜드 중 하나다. 시트와 스티어링 휠은 물론, S 클래스와 같은 상위 모델은 암레스트와 도어 패널 등에도 열선을 삽입한다. 또 컨버터블 차량의 목 주변에 온풍을 내보내는 ‘에어스카프’는 메르세데스-벤츠가 특허를 지니고 있다.그런 메르세데스-벤츠가 새로운 열선 장비 도입을 검토 중이다. 바로 열선 안전벨트다. 단순히 호화로운 럭셔리 모델을 위한 사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메르세데스-벤츠는 이것이 더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함이라고 역설한다.열선 안전벨트의 구조는 단순하다.
올해 마땅한 신차를 출시하지 못해 판매 실적 악화와 최근 노조와 임단협 난항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가 차량 개발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갖춘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를 통해 르노그룹 내에서 높은 발전 가능성을 평가받는 것으로 나타났다.15일 르노삼성차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에서 연구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요 시설을 탐방해 보는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랩 스페셜 익스피리언스' 기자 초정 행사를 진행했다.이 자리에 참석한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CEO는 인사말을 통해 "르노
지난해 12월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의 국내 출시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이 새롭게 이목을 집중시키는 가운데 직접경쟁모델로 거론되는 일부 수입 대형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실 대형 SUV 차급은 전통적으로 국내 보다는 북미에서 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으며 팰리세이드 역시 형제차격 기아차 '텔루라이드'와 함께 올 상반기 북미 시장 출시로 앞서 시장을 섭렵한 모델들과 경합을 벌려야 할 입장이다.전통적으로 북미 대형 SUV 시장에서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한 혼다 '파일럿'이
현대차가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안전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4일 개최한 ‘2019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안전 기술력을 공개했다.현대차가 수소전기차의 충돌 테스트 시험 차량과 테스트 장면, 수소연료탱크 안전도 시험 영상 등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궁극의 미래 자동차인 수소전기차가 안전하다는 것을 어린이와 학부모가 실제 눈으로 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이번 박람회에 특별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현대차는 이번 전시에서 가혹한 조건의 충돌 테스트를 거친 넥쏘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가 국내 신차안전도평가에서 최우수 3관왕을 차지했다. 넥쏘는 앞서 지난 12일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에서도 최고등급인 별 다섯개를 차지한 바 있다.26일 현대차는 서울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주관 '2018 신차신차안전도평가(KNCAP) 시상식'에서 넥쏘가 중형 SUV 부문, 친환경차 부문, 어린이보호 부문 최우수 3관왕에 올랐다고 밝혔다.올해 국내에 출시된 모든 차량 가운데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선정하는 이날 시상식에는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 권병윤 교통안
혼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맏형인 '파일럿'은 온 가족이 일상 생활뿐 아니라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대형 SUV 차량이다. 특히 북미시장에서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는 베스트셀링 모델로 지난 11일 국내 출시된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국내 뿐 아니라 북미시장에서 직접 경쟁을 펼치게 된다. 혼다코리아는 13일 3세대 부분변경모델인 '뉴 파일럿' 출시로 경쟁력을 더했다.신형 파일럿은 이전 세대에 비해 내외관 디자인이 소폭 변경되고 기존 6단
현대차 랠리카로 사용되면서 큰 인기를 모은 소형 해치백 i20가 최근 글로벌 NCAP 충돌시험을 받았다. 충돌시험 결과는 별 3개. 글로벌 NCAP은 충돌시험 결과에 대해 ‘다소 불안 한 차체 구조’라고 평가했다.이번 충돌시험은 64km/h의 속도로 오프셋 충돌에 따른 성인과 어린이의 충격과 안전도에 대한 평가다. 여기에서 현대차 i20는 성인안전 분야에서 별 3개, 어린이 안전분야에선 별 2개를 받는데 그쳤다. 점수로 보면 성인 안전의 경우 17점 중 10.5점, 어린이 안전의 경우 49점 중 18점, 16점을 기록했다.글로벌 N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올 상반기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결과가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국토부는 올해 기아차 스토닉을 비롯 K3, K9, 한국지엠의 볼트, 이쿼녹스, 현대차 넥쏘, 벨로스터, 싼타페, 제네시스 G70 그리고 혼다 어코드, 토요타 캠리 등 11개 차종을 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들 중 현재 안전도 평가를 완료한 차량은 K3, K9, 스토닉, 벨로스터 등 4종이다.KNCAP는 지난 1999년부터 신규 출시된 차량을 위주로 판매량이 급증 추세
"김흥식 기자 쓰레기 기자야! 흉기차한테 돈 얼마 처 받아먹는지 묻고 싶다! 여기가 미국이냐 미국산 쏘렌토 충돌시험이잖아! 내수 쏘렌토는 수출도 못 하잖아! 한국 국민이 미국산 흉기차 차 살수 있냐? 살수도 없는 차 왜 띄워 주고 gr(지랄) 이냐!(카카오 아이디 인사랑)".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지난 12일(현지시간) 발표한 중형 SUV 8개 모델의 조수석 오버랩 충돌 안전테스트 결과를 전한 '조수석 충돌 안전성 그랜드 체로키 최악, 쏘렌토 최우수'라는 기사에 달린 댓글입니다.조수석 충돌테스트는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