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국토교통부가 무료 공영 주차장 방치차량 관리, 기계식 주차장 안전관리 강화 및 입고 가능한 차량 기준 개선 등을 담은 '주차장법 시행령 ·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무료로 운영되는 공영 주차장에서 차량 장기방치에 따른 이용객 불편 해소를 위해, 시・군・구청장이 방치 차량 소유자에게 차량 이동을 명령하거나 견인 등 직접이동을 할 수 있도록 주차장법이 개정됨에 따라, 관리대상이 되는 장기 방치차량 기준을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1개월 이상 계속하여 고정 주차하는 경우'로 새롭게
[오토헤럴드=김아롱 칼럼니스트] 현대차와 기아가 중고차사업에 본격 진출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수입차 브랜드들에 이어 국산 자동차제조사들까지 인증중고차(Certified Pre-Owned) 부문에 뛰어들면서 국내 중고차시장의 지각변동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지난해 국내 중고차 거래대수는 약 238만대로 신차 등록대수보다 약 1.4배에 이르는데요, 중고차는 신차보다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이 고성능 및 고급화되면서 판매가격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봄은 중고차 시장이 활기를 띠는 성수기다. 본격적인 중고차 시장 성수기를 맞아 중고차 구매 시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소개한다.1. 평균 시세 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 탁송 서비스까지 유도하는 사례 유의중고차 시장에서 동급 매물의 평균 시세 범위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매물은 허위 및 미끼 매물일 가능성이 높다. 전형적인 허위 매물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신차급 매물이 1000만원도 되지 않는 가격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동일한 차가 다른 가격으로 여러 대 존재하거나 가격이 수시로 변동되는 경우, 문의 시 방금 차량이 팔렸다 등의 이유
보령해저터널은 개통 당시부터 지역 교통 인프라 확산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충남 안면도와 대천항을 잇는 해저 터널은 길이가 7㎞에 이르고 1시간 이상이 걸렸던 거리를 단 10분으로 줄이며 서해안 관광 지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이륜차는 보령해저터널을 통행할 수 없다. 이에 반발한 충남 지역 이륜차 운전자 54명은 최근 충남 보령경찰서장을 상대로 통행 금지 처분 취소 청구 소장을 대전지법에 냈다.보령해저터널이 자동차 전용 도로가 아니고 일반 국도인데도 이륜차 통행을 막는 건 과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륜차는
전동 킥보드가 대표적인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PM)가 주목을 받고 대중화한 것은 이미 오래전 일이다.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Last Mile Mobility)로 불리는 PM은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근거리 또는 대중교통수단과 연계해 주는 유용한 이동수단으로 인기를 얻었다. 우리보다 빠르게 공급이 시작된 선진국은 전동 킥보드와 같은 PM이 차지하는 이동수단별 비중이 20% 이상일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지금은 안정화했고 따라서 보급량이 계속 늘
자동차보험은 자차를 보유한 운전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채로 운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벌금이 부과되며, 타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면 타인의 신체, 재산 피해를 모두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피해자가 무보험 운전자로부터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에, 정부에선 어떤 운전자라도 보험 가입이 되지 않은 차량은 운전할 수 없도록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자동차보험은 연간 단위로 계약이 갱신되는 상품인데, 타 보험과 달리 보험료도 연간으로 일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 시 경제
자동차보험은 남을 위해서 가입하는 목적도 있지만 나를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과 사고가 날 경우, 내 피해에 대해 보상해줄 보험사가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은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자동차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될 수도 있지만 순간의 실수로 인해 가해자가 되기도 합니다. 운전을 하기 위해 자동차를 구입했다면 자동차보험에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다른 보험과 달리 자동차보험은 가입 필수 사항입니다. 사고
자동차보험은 자차 보유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매년 갱신해야 하며 연간 보험료를 일시납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높습니다. 게다가 매년 가입 시점마다 인상률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소액부터 억단위대 고액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료 절감을 위해 보장을 제대로 구성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보험의 역할을 기대하기 힘들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보장 구성을 제대로 신경쓰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순히 자동차보험은 타인의 피해만을
차량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을 꼭 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상품이 의무적인 가입이 필요한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본인은 물론 상대방에게도 손해를 끼치게 됩니다. 이때 이에 대한 배상책임을 져야 하는데 자동차보험에서 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시일 내로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자동차는 편리한 수단임과 동시에 위험성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장 내용을 제대로 살펴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각종 사고에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매매·성능상태점검·보험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했다.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성능상태점검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성능상태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됐다.다만, 성능상태점검자가 점검수수료로 높은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워 결국 최종 수혜주체인 소비자가 부담을 지게 되는 측면이 있었고, 차량의 주행거리
자동차보험은 차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자동차 관련 보험에는 자동차보험 말고도 운전자보험이 있습니다. 이 두 보험은 비슷해 보이지만 많은 차이가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각자 어떤 특징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 두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에게 피해를 준 경우 보상을 해주는 보험이며, 운전자보험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본인의 인적 피해와 법적 비용 등을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두 보험의 보장 범위는 서로 다르고, 상호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는 있으나, 운전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 사항이기 때문에 차를 소유했다면 필수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초보운전자나 이제 갓 차를 구매한 사람들이라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이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두 보험의 차이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본인에게 알맞은 담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차를 소유했다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 가입과 함께 운전자보험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의무가입은 아니며 자유롭게
국내 자동차의 등록대수가 계속해서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로 인한 사고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마다 매년 자동차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입된 차량을 운전하던 중 사고가 났을 때 상대가 받은 피해에 대해 보상해주는 것이 자동차보험의 가장 주된 내용입니다.자동차보험은 만기일이 되었을 때 재가입을 해야 합니다. 모든 상품의 만기가 1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자동차 구매 시 한번 가입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년 갱신을 하거나 재가입을 통해 계속해서 이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자동차 소유자는 의무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통 본인이 안전하게 운전하면 사고가 날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자동차보험에 존재하는 모든 내용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안에는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나눠져 있으며 책임보험에 해당하는 부분만 의무적입니다. 이 부분을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 하며 해당 차량은 법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책임보험은 사고 시 상대방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하는 의무가입 사항입니다. 반드시 가입해야
지난 1일부터 서울시가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 공해유발 5등급 차량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 방침을 밝혔다. 이 결과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전국의 모든 5등급 차량이 진입할 경우 과태료 25만원이 부과된다. 단속 시행 20여일이 지난 해당 시스템의 반응은 어떨까.23일 서울시에 따르면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은 지난 1일 단속 시작 첫날 416대의 차량이 과태료 부과를 받았으나 2주일 후 하루 198대로 급감하며 52% 감소세를 보이고 현재도 꾸준히 감소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신청은 2016년 300건에서 2017년 244건, 2018년 172건으로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나 올해 상반기에만 77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중고차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곳은 수도권이다. 2016년부터 지난 상반기까지 발생한 피해 구제 신청은 총 793건으로 이 가운데 경기도가 241건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와 인천시가 각각 147건, 59건으로 수도권이 전체 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유형별로는 성능·상태 점검내용
우리나라에서 거래되는 중고차는 연간 약 380여 만대이다. 이 가운데 사업자 거래는 약 270~280만대 정도로 추산된다. 신차 거래의 1.6배,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약 30조원을 차지하는 영역이다. 그런데도 중고차 시장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중 가장 낙후되고 후진적인 영역이다. 허위 미끼 매물과, 단지 주변 호객 행위, 위장 당사자 거래, 성능점검 미고지, 백지 위임장, 주행거리 조작, 품질보증 미이행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는 곳이기도 하다. 중고차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구매하는 중고차를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가에 있다.사고 차
29일 국토교통부는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상품이 출시됨에 따라 동 보험 제도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제도는 ‘17년 10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도입되어, 이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보험상품을 개발해 내달부터 본격 시행된다.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중고차 매매 시 발급된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달라 소비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험사가 이를 중고차 매수인에게 보상하는 보험이다.기존 중고차 거래 시 허위 성능·상태점검 등으로 매수인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
자동차보험은 크게 종합보험과 책임보험으로 나뉜다. 운전자 선택이 가능한 종합보험과 달리 책임보험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강제보험이다. 비교적 간단해 보이지만 자동차 보험을 깐깐하게 살펴보고 가입을 해야 한다. 대부분 보험회사가 권유하는 내용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자신의 운전 형태, 운전자 범위, 차종에 따라 보험료와 보상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고
문) 지난 1월, 자동차 부품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지난달 13일, 가까스로 첫 대체부품이 출시됐지만, 한 달이 넘도록 판매건수가 ‘0’을 기록하는 등,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유명무실화 되고 있어요?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현주소...해외에서는 얼마나 활성화 되어있고, 어떤 이익을 얻고 있는지 짧게 간추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