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원이 지프 브랜드의 원조격인 CJ-7, 랭글러를 쏙 빼닮은 외관으로 짝퉁 논란을 빚은 마힌드라 록소르(Roxor)의 손을 들어줬다. 미시간 동부지방법원은 최근 지프가 제기한 랭글러 '트레이드 드레스(Trade Dress)' 소송에서 마힌드라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며 계속 판매를 허용했다. 트레이드 드레스는 제품의 디자인, 크기, 색상 등 고유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지적 재산의 하나로 보는 개념이다. 지프는 마힌드라 록소르가 지프 브랜드를 상징하는 동그란 헤드램프, 세븐 슬롯 그릴과 유사한 전면부, 차체 외부로 길게
자동차와 승객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짝퉁 부품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산과 같은 해외 짝퉁 부품을 국내로 들여와 유통시키는 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국내에서 제조한 모조부품을 해외로 수출한 업체가 적발되는 일까지 발생해 경각심을 주고 있다.자동차 모조부품은 결함으로 이어져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국내 유통 가능성이 높아 정부 관심과 소비자 스스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최근 관세청 대구본부세관과 합동 단속을 벌여 짝퉁 자동차 A/S부품을 제조해 해외로 수출한 업체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차 그룹 중국 점유율이 줄어드는 현실에서 제네시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미래를 지향하는 스토리 텔링을 통한 지속적인 차별화가 중요할 것이다. 자동차를 비롯한 프리미엄 브랜드는 고부가 가치가 가능하고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현대차 그룹 입장에서는 현대차와 기아라는 일반 대중 브랜드로 규모의 경제를 취하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투 트랙 전략이 절실한 사정이다. 벤츠와 B
현대모비스가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6500만여대 현대∙기아차 AS부품 공급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통합정보시스템인 ‘맵스’(MAPS: Most Advanced Parts System)를 신규 구축하고, 올해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물류센터를 비롯한 국내 3만 5000여개 부품대리점과 정비업소, 해외 200여개 국가의 1만 6000여 딜러 등 10만여명이 부품구매와 물류, 품질관리를 위해 사용하게 된다.현대모비스가 공급하고 있는 AS부품은 현대∙기아차 300여 양단산 차종에 필요한 부품으로 관리
말리고 말려도 막무가내식으로 나오니 지쳤는가 보다. 어쩌면 얻을 것보다 잃을 것이 더 많다는 계산도 깔려있을지 모른다. GM이 1950년대부터 지금까지 미국 정통 스포츠카를 상징하는 아이콘 쉐보레 콜벳(Corvette) 1세대를 거의 그대로 베낀 중국 업체에 "아무 조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개막한 베이징모터쇼에 출품된 중국 송산모터스 돌핀(Dolphin)은 자세하게 살펴보지 않으면 1950년대 1세대 콜벳(C1)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다.(각 이미지에 표시된 차명은 일부러 가린 것이다)1953년 뉴
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첨예하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미·중 갈등은 코로나 19, 미국 대선과 겹쳐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요즘에는 틱톡(TikTok)과 슈퍼 앱 위챗(Wechat)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미국 으름장에 애플 아이폰을 쓰지 않겠다며 중국이 맞서는 치졸한 싸움으로 번졌다.일상적 사회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위챗이 삭제된 애플 스마트폰은 중국에서 필요 없는 물건이 된다. 애플은 지난 2분기 기준 중국 스마트폰 시장 9%를 점유하고 있고 따라서 위챗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매우 곤혹스러운 처지가 된다. 앞으로 어떤
자동차산업연합회가 2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수소전기차 산업생태계 경쟁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제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수소전기차 산업생태계의 조기 구축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 모색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연료전지팀장과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실장이 주제 발표를 맡았고, 토론회에서는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양병내 자동차항공과장, 산업연구원 조철 산업통상연구본부장, 하이넷 임재준 부사장, ㈜덕
개과천선(改過遷善)을 했다고 해도 '2019 오토 상하이'에서는 낯이 익은 신차(?)가 여전했다. 포르쉐 혹은 랜드로버의 느낌, 조금 떨어져 보면 현대차 싼타페나 투싼으로 착각이 들 정도로 비슷한 차들이 꽤 보였다. 그러나 체리(마티즈), 랜드 와인드(레인지로버), 솽환(BMW X5), 지리(벤츠 C클래스) 등 과거 노골적으로 다른 회사의 디자인을 복사했던 곳들의 올해 모습은 확 달라져 있었다.기발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의 콘셉트카와 신차로 상하이 모터쇼가 열리는 국제전시센터의 광활한 부스를 가득 채웠다. 디자인 카피로
[상하이=김훈기 기자] 유명 브랜드의 베스트셀링 모델과 흡사한 모습의 디자인을 선보여 일명 '짝퉁차' 비난을 사던 중국 토종 완성차 업체들이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세계 최대 자동차 소비국이라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빠르게 친환경차로 전환되고 있다.중국 토종 완성차 업체들은 '2019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콘셉트의 순수전기차를 포함 친환경차를 공격적으로 선보였다. 여기에 단순 신차 공개 뿐 아니라 기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시도하지 못하던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 도입과 스타트업 형식을 갖추는
[상하이=김훈기 기자] 세계 최대의 자동차 소비국에서 전기차를 비롯 친환경차의 주요 무대로 급성장 중인 중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모터쇼가 펼쳐진다. 현지시각으로 16일 오전 9시 쉐보레의 프레스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2019 상하이 모터쇼'가 중국 상하이 국영전시컨벤션 센터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오는 25일까지 펼쳐지는 이번 모터쇼는 전세계 최대 신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첨단 기술과 R&D 개념을 선보이며 역대 최대 규모로 치뤄진다. 총 13개 홀에서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 업체의
재규어 랜드로버가 주력 모델인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그대로 베낀 모델을 출시해 논란이 됐던 중국 업체와의 소송에서 승소했다. 중국 베이징 법원은 최근 장링자동차(Jiangling motor)의 랜드와인드가 이보크의 디자인을 도용해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했다며 재규어 랜드로버의 손을 들어줬다.법원은 또 장링자동차에게 재규어 랜드로버에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명령했으며 2014년 처음 출시된 랜드와인드 X7은 "뻔뻔스러울 정도로 이보크를 닮았다"라고 판결했다. 장링 자동차의 랜드와인드 초기 모델은 낮은 전고의 루프라인과 전면부의 앰블럼
전 세계 여러 매체가 선정하는 못생긴 차 순위에 매번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국산 대표 모델은 쌍용차 로디우스와 액티언이다. 이 가운데 액티언은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차를 인수한 후, 카이런에 이어 2005년 10월 코란도의 후속 모델로 등장했지만 '희대의 졸작'으로 악평을 받았다.돌출이 심하고 복잡한 레이아웃을 가진 헤드램프로 구성된 생소한 프런트 뷰와 후미에서 테일 게이트로 가파르게 이어져 있는 루프라인이 사용된 생소한 외관은 당시 지나치게 파격적이었다. GM 폰티악의 아즈텍 콘셉트카 디자인을 그대로 베꼈다는 비난
"새 차 구매하고 5년(혹은 10만km) 안에 엔진에서 고장이 나면 제조사가 보증수리 해 줘야 한다. 꽤 긴 기간 받을 수 있지만 대다수 소비자가 이걸 혜택이나 공짜로 생각해서 그냥 넘어가는 일이 많은데 절대 아니다".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 시민연합 대표는 "새 차 보증수리 비용은 소비자가 지급한 차량 가격에 포함된 것"이라며 "따라서 메이커가 무상보증이니 공짜니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지적했다.그는 "보증수리는 차를 구매할 때 따라오는 당연한 권리이기 때문에 내 차의 보증 기간, 대상 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불필요한
베이징러들도 놀랐답니다. '오토 차이나 2018(베이징 모터쇼)' 프레스 데이가 열린 지난 25일, 베이징 하늘이 전례 없이 맑고 푸르렀기 때문입니다. 모터쇼가 열리는 중국 신국제전람센터는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 인근에 있는데요.수많은 비행기가 푸른 하늘, 하얀 구름을 가르며 뜨고 내리는 모습이 그림처럼 선명했습니다. 현대차 주재원은 "예전 4월에는 이런 날씨를 보기 힘들었다. 베이징 도심 주거지에서 갈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서 깨끗한 날이 많아졌다"고 하네요."미세먼지를 다 한국에 날려 보냈기 때문이 아니냐"는
[베이징] 중국 베이징 도심은 수년 전만 해도 '합작사' 이름을 단 차량으로 가득했다. 현대차와 기아차, 토요타, GM, 폭스바겐, 메르세데스 벤츠, 포드, 닛산 등 글로벌 브랜드의 엠블럼이 달려 있지만 예외 없이 베이징, 상하이, 동풍 등 중국 현지 완성차와 합작한 '사명과 차명'이 사용된 차들이다.베이징 자동차만 해도 현대차와 벤츠, 스즈키를 지분 합작 형태로 거느리고 있다. 1982년 중국에서 가장 먼저 폭스바겐과 합작사를 설립한 상하이자동차도 GM, MG로버 그리고 여러 개의 자회사로 군단을 꾸리
현대모비스가 국내 사법기관과 ‘자동차 짝퉁부품 합동단속’을 실시, 불법모조 필터를 제조해 해외로 유통해 온 일당 등 11개 업체를 적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수원서부경찰서, 수원지방검찰청과 협조해 올 2월부터 지난주까지 단속을 벌였다고 16일 밝혔다.검거된 16명 중 5명은 구속 기소됐다. 이 중 주모자 등 2명에게는 각각 1년 6개월과 1년 실형이 선고됐다.
옛 지엠대우 마티즈의 짝퉁차로 유명세를 탔던 중국 체리 자동차가 유럽 시장을 직접 겨냥한 소형 SUV를 오는 9월 열리는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출품한다. 체리는 이 소형 SUV가 유럽 진출을 강력 추진하고 있는 자사의 첫번째 전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체리는 양산형에 가까운 소형 SUV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공개하고 유럽 시
상하이모터쇼가 이달 20일부터 27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영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상하이모터쇼는 연간 3000만대 규모의 세계 최대 시장답게 전 세계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와 함께 중국 독자 브랜가 대거 참가한다. 전시되는 자동차는 1400여대, 이 가운데 월드프리미어만 113종에 달한다.올해도 예외없이 중국 독자브랜드는 수퍼카와 컨셉트카 뿐 아니라, 어디
중국 지리 산하 브랜드 링크앤코가 2017 상하이 모터쇼에서 2개의 신형 모델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계절별 신차 출시를 약속한 링크앤코는 첫번째 모델을 선 보인지 불과 5개월 기존 모델과 전혀 다른 콘셉의 상품을 내 놓는다. 새 모델에는 첨단 커넥티비티가 제공된다. 링크앤코는 모든 차량을 평생 보증하고 데이터 트래픽을
대략 인구가 13억명 이상인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현재 283개나 된다. 중국 정부는 너무 많다는 지적이 나오자 산업합리화 조치를 통해 80여개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과잉 상태이다 보니 다른 회사의 디자인을 카피하는 카피캣(CopyCat)을 만드는 일이 흔하다. 엄청난 인구수와 많은 자동차 회사를 갖고 있는 중국에서는 왜 독창적인 디자인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