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이달 초 뉴욕타임즈 보도를 통해 일부 완성차 업체가 보험사와 은밀한 거래를 통해 고객 주행 데이터를 이용한 연간 수백만 달러 수익을 거둬들인다는 사실이 폭로된 가운데 이와 관련된 집단소송이 제기되자 제너럴모터스가 가장 먼저 해당 계약의 종료를 발표했다. 현지시간으로 24일, 제너럴모터스는 렉시스넥시스(LexisNexis), 베리스크(Verisk) 등과 계약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제너럴모터스 대변인 캐빈 캘리는 디트로이트 프레스 인터뷰에서 "3월 20일부터 온스타 스마트 드라이버 고객 데이터는 더 이상 Le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주행거리 과장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이유로 집단 소송에 직면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은 '모델 Y' 소유주 3명이 테슬라가 주행거리를 과장 광고했다며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테슬라 차량이 광고에 표시된 주행거리에 크게 미치지 못했으며 테슬라 측에 이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집단 소송 대리인 애덤 에이 에드워즈 변호사는 "간단히 말해 테슬라는 광고한 대로 작동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다"라며 "테슬라가 정직하
미국 뉴욕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도난하기 너무 쉬운 차량을 판매해 대중에게 피해를 끼쳤다며 소송을 제기했다.현지시간으로 6일, 로이터 등 외신은 뉴욕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한 공적 불법방해 사유에 관한 고소를 진행했다고 보도하고 해당 소장에는 불특정 보상 및 징벌적 손해배상 요구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현재 미국에선 볼티모어, 클리브랜드, 밀워키, 샌디에이고, 시애틀이 이와 비슷한 이유로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뉴욕시가 맨해튼 연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는 2011년부터 2022년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대
현대차 일부 모델에서 페인트가 흉물스럽게 벗겨지는 현상이 캐나다에서 발생해 소비자 원성을 사고 있다. 현대차는 그러나 보증 기간이 만료됐다는 이유로 무상 수리 또는 보상을 거부해 현지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에 나섰다.캐나다 현지 매체들이 24일(현지 시각) 전한 소식에 따르면 엑센트,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쏘나타, 싼타페 등 현대차 4개 모델과 제네시스 일부 모델의 도장이 부위와 상관없이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했다.몬트리올 법원에 집단 소송을 제기한 이들 가운데는 "2019년 구매한 2017년형 엘란트라에서 부분적으로 페인트가 벗
테슬라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로 인해 배터리 주행가능거리와 수명이 줄었다는 집단 소송이 미국에서 제기됐다. 현지시간으로 15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S, 모델 X 소유주 일부는 지난 금요일 캘리포니아에서 테슬라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OTA로 인해 차량 주행가능거리가 줄고 심지어 배터리가 완전히 고장 났다고 주장했다. 소송을 제기한 이들은 테슬라 업데이트를 실시한 이후 차량 주행가능거리가 최대 20% 줄었으며 이를 다시 복귀시키는데 최대 750달러 비용이 든다고 주장
미국 전역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일부 차종에 대한 도난 사건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챌린지(Kia challenge)'로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된 가운데 뉴욕시가 애플의 위치 추적 장치 '에어태그' 500개를 무료로 배포하는 궁여지책을 동원했다. 현지시간으로 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에릭 아담스 뉴욕 시장은 애플 에어태그 배포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 차량 절도를 막겠다고 발표했다. 아담스 시장은 지난 일요일 연설에서 "폭력과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동차 절도가 이에 포함되고 현대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지난 40년간 끊임없이 발생했고 요즘 그 빈도가 잦아졌다. 그러면서 단순 사고로 끝나지 않고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많아졌다. 그런데도 급발진 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은 물론 사고 후 소송 등에서 지금까지 운전자나 탑승자가 최종 승소한 경우는 아직 없다. 제작사는 물론 국토교통부도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전체 급발진 의심 사고 중 약 80%는 운전자 실수로 판단하지만 나머지 약 20%는 자동차 자체 결함 가능성이 큰데도 말이다. 급발진으로 의심하는 사고의 연간 신고
미국 10대들 사이에서 일종의 놀이처럼 번지고 있는 '기아 챌린지'가 또 다른 사기 표적이 되고 있다. 기아 챌린지는 소셜미디어 등에 이모빌라이저가 장착되지 않은 현대차와 기아 특정 연식의 모델을 대상으로 쉽게 시동을 걸고 훔치고 방법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미국에서는 현대차와 기아 모델의 도단 사례가 급증하면서 피해를 본 차주와 지방정부, 경찰 등이 집단소송을 제기하고 심지어 보험 가입을 거부하는 일로도 번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도난당한 차량을 쉽게 찾아 주겠다며 접근해 수수료만 챙기고 달아나는 신종 사기
미국은 세계 자동차 산업 중심이다. 유럽과 더불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양대 축이다. 특히 미국은 규모는 물론, 세계 자동차 기준을 제시하며 까다로운 소비자를 갖고 있다. 그래서 미국을 뚫지 못하면 어느 시장에서도 인정받지 못한다. 이런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10% 이상 점유율을 기록했다.그만큼 현대차와 기아는 글로벌 수준에 올랐고 전기차 같은 친환경차 판매가 급증해 '퍼스트 무버'가 됐다. 현대차와 기아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도요타와 같은 일본 브랜드의 미국 시장 주도권도 약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의
주행 중 바퀴가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며 스티어링 휠에 진동이 전달되는 시미(shimmy)현상을 이유로 미국 랭글러 소유자들이 지난 2019년 지프를 상대로 제기한 집단소송에서 양측이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프 랭글러는 당시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댐퍼 등 조향 시스템 이상으로 일정한 주기 없이 주행 중 바퀴가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 왔다.미국에서는 이 현상을 경험한 운전자들이 '죽음의 떨기(Death Wobble)'라고 부를 정도로 매우 심각한 결함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미국에서 특정 연식 국산차에 대한 도난사고가 급증하면서 집단소송은 물론 보험가입마저 거부되고 있다는 외신기사가 연일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 특정 연식모델이 도난방지장치인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하면서 장착되지 않은 모델이 차량절도범들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사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도난사고가 끊이지 않았었습니다. 유럽의 경우 차량도난방지를 위해 타이어에 커다란 체인이나 도난방지 잠금장치를 부착하거나 스티어링 휠에 잠금장치를 설치해 놓은 것을 흔히 볼 수 있었지요. 국내에서도 원격시동
미국 전역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일부 차종에 대한 도난 사건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챌린지(Kia challenge)'라고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모빌라이저(보안) 키트를 새롭게 내놨다. 다만 부품값만 170달러에 이르고 차량 소유주가 자비를 들여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현대차가 지난 1일부터 자동차 도난 방지 장치인 이모빌라이저가 탑재되지 않은 자사 구형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회사 CEO 일론 머스크가 자율주행 관련 허위 광고 및 홍보로 소비자를 오도했다는 혐의로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현지시간으로 14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테슬라 소비자 브릭스 매츠코는 샌프란시스코 연방지방법원에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매츠코는 해당 소장에서 테슬라와 머스크 CEO가 2016년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완전히 작동하는' 또는 '곧 그렇게 될' 기술이라고 설명하며 기만적 광고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매츠코는 2018년 테슬라 모델 X를
지난 2월 현대차와 기아 일부 모델에서 ABS 컨트롤 모듈 결함으로 인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즉각적 리콜 계획이 발표된데 이어 관련 집단 소송이 처음으로 제기됐다. 현지시간으로 19일,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이번 집단 소송을 대리한 미국 대형 법무법인 깁스(Gibbs) 법률그룹은 현대차, 기아는 위험한 결함으로 인해 운전이나 주차 중 화재 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함이 있는 ABS 모듈이 습기로 인해 언제든 합선 및 화재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기아는 이를
이 시대를 겪은 모두가 가장 힘든 해로 기억할 2020년 경자년(庚子年)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상서롭고 우직함을 상징하는 '흰 소의 해 신축년(辛丑年)'에는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 19가 흔적도 사라져서 민얼굴로 환하게 웃으며 함께 떠들 수 시간이 오기 바랍니다. 오토헤럴드는 한 해를 마감하는 뉴스로 2020년 가장 많이 본 뉴스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명 포털 뉴스 제휴나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백만 조회는 아니지만 고맙게도 직접 오토헤럴드를 찾아와 주신 독자 여러분은 의외로 많았습니다. 2020년 오토헤럴드는
우리나라 유명 탤런트가 테슬라 모델 X 급발진을 주장하며 미국에서 제기한 소송은 맥없이 마무리됐다. 2016년 당시 미국 남가주 오렌지카운티에 거주했던 손지창 씨는 테슬라 모델 X를 몰던 중 차가 거실벽을 뚫고 들어가는 사고가 나자 차량 결함에 의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을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비슷한 사고를 경험한 다른 차주들과 집단소송까지 제기했지만 테슬라는 "정밀조사 결과 가속페달을 밟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손 씨는 이후 제기한 개인 소송까지 모두 취하했다. 급발진을 주장하는 테슬라 사고는 손 씨만이 아
현대차와 기아차가 세타2 GDi 결함과 관련한 늑장 리콜로 미국 교통당국으로부터 거액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미국 도로교통국(NHTSA)는 27일(현지시각), 세타2 GDi에 대한 리콜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현대차와 기아차에 안전 개선금 포함 1억3700만달러(약 150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부과에 합의했다고 밝혔다.NHTSA는 지난 2015년 현대차가 세타2 GDi를 탑재한 47만대를 리콜한 후 2017년부터 결함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은폐하거나 고의로 축소하면서 리콜을 미뤘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다. 당시
현대자동차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아이오닉 일부 소유주들에게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20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소송을 제기한 한 아이오닉 리미티드 소유주는 지난해 6월 차량을 구입하며 창문 스티커에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가 표시된 것을 확인했다.집단소송을 제기한 이들의 주장은 보조시스템은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필요
미국 FCA그룹이 2.4리터 타이거샤크 엔진을 탑재한 100만여 대 차량의 리콜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차량들은 배기가스를 기준치보다 과도하게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FCA그룹은 해당 사안에 대해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현재 논의 중이다.7일 카앤드라이버, 오토블로그 등 외신들은 FCA그룹은 자사의 2.4리터 타이거샤크 엔진을 장착한 100만여 대의 리콜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하고 회사가 최근 제출한 SEC 보고서를 인용해 리콜 대상에는 크라이슬러 200, 닷지 다트, 피아트 500X 등을 포함 지프 체로키, 컴패
지난달 폭스바겐이 독일에서 '디젤 게이트'관련 집단소송에 참여한 26만명을 대상으로 8억3000만 유로, 한화로 약 1조1000억원의 보상금 지급에 합의한 가운데 최근 영국에서도 관련 집단소송을 통해 임의조작장치 판결이 내려졌다. 9만1000명의 영국 소비자들에 대한 폭스바겐의 향후 대처가 주목된다.7일 블룸버그,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영국 법원은 폭스바겐그룹이 일부 디젤차의 배출가스 시험 과정에서 금지된 임의조작장치를 사용했다고 판결했다. 이로써 영국에서 진행되는 가장 큰 집단소송 중 하나인 약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