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내연기관차는 물론 전기차 주행 거리에 많은 영향을 주는 공기 저항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기아가 더 빨리 더 멀리 갈 수 있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을 공개해 주목을 끌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23일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이하 AAS)’ 기술을 공개했다. AAS는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 작동돼 고속주행 시 범퍼 하부를 통해 유입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
[오토헤럴드=김아롱 칼럼니스트] 태양 에너지로 주행하는 친환경 자동차경주대회에 타이어 원료의 63%를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소재를 적용한 친환경 타이어를 공급하는 제조사가 등장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에는 타이어도 예외가 아닙니다.사실 타이어 업체들은 꽤 오래전부터 친환경 타이어 개발에 몰두해 왔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환경보호 및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타이어를 말하는데 자동차 정비업소나 타이어 전문점 등에서 흔히 에코 타이어로 불리며 판매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주로 회전저
현대차 ‘아이오닉 6’이 지금까지 출시한 현대차 역대 모델 중 최저 공력계수인 CD(Drag Coefficient) 0.21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자동차 공력성능은 동력성능, 연료(전기에너지)소비효율, 주행안정성, 주행소음(풍절음) 등 차량 성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제품 경쟁력을 평가하는 중요 지표 중 하나로 꼽힌다.특히 전기차 시대로 넘어오면서 1회 충전으로 더 나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차와 공기역학의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아이오닉 6 공력계수 0.21은 현존하는 전기차
주거지와 도로를 가리지 않고 굉음을 내는 이륜차 소음이 줄어들 전망이다. 환경부는 15일, 이륜차 소음허용 기준과 이동 소음 규제 지역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륜차 소음 규제는 1993년 마련된 이후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환경부는 이륜차 소음허용기준을 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개선안에 따르면 제작 이륜차 소음 허용 기준은 유럽과 미국 등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과 사전협의를 거쳐야하는 만큼 유럽연합 가속주행소음 기준 범위(75∼80dB) 이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운행차 소음허용기준도
현대차그룹이 기술 경쟁력과 미래 기술 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기술 커뮤니케이션 채널 ‘현대모터그룹 테크’ 사이트를 확대 개편하며 미래 기술 비전에 대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16일 공개된 ‘현대모터그룹 테크’ 사이트는 현대차그룹 내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등 완성차 브랜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룹사의 기술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이트 확대 개편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쉽고 재미있게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해 전달하고, 미래 기술 비전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는데 목표를 두었다. 우선 현대차
메르세데스-벤츠의 EQC, 아우디 e-트론, BMW i5가 출시되기 이전까지 준대형 사이즈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콘셉트를 바탕으로 420km가 넘는 1회 충전주행가능거리와 현존 가장 진보한 반자율주행기능을 겸비하는 등 분명 독보적 가치를 지닌 차량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기본 1억 1000만원을 시작으로 최고 트림에서 다양한 옵션까지 더하면 최대 1억 6900만원이 넘는 차량 가격을 마주한다면 오만가지 유혹들과 맞서 싸워야 할 것이다.2017년 3월 간판급 세단 '모델 S'를 필두로 국내 시장에 진출한 세계적 전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가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 접수를 개시한다. 신차의 가격은 가솔린 2.0모델 기준 2346만원에서 시작된다.11일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쏘나타에는 보스(BOSE)와 협력을 통해 개발한 고성능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스가 현대차와 협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사의 협력은 차량의 감성품질 요소로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디오·사운드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림으로써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다.현대차와 보스의 사운드 전문 엔지니어들은 차량 내 음악을 예술
여름 휴가철이 가까워지면서 자동차는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채비를 해야 할 때가 왔다. 장거리 운전의 가장 큰 적은 피로다. 적당한 휴식 그리고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청결한 실내와 운전 중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브레이크, 배터리, 와이퍼, 에어컨 등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이 가운데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소음은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민감한 요소로 작용한다. 자동차는 주행 중 엔진이나 구동계통의 작동소음은 물론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음, 차체를 타고 흐르는 공기로 인해 발생하는 풍절음, 부밍노이즈가 발생하고 일부는 실내로
도로 소음을 유발하는 자동차 타이어가 조용해진다. 환경부는 19일, 도로소음을 근원적으로 줄이기 위해 유럽연합(EU)에서 시행되고 있는 ‘타이어 소음성능 표시제도’를 국내에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2019년 본격 도입에 앞서 환경부는 국내 타이어 제조사 3곳, 수입사 5곳 등과 ‘타이어 소음 자율표시제’ 협약을 체결했다.내년 9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가는 타
현대차 아이오닉이 프리우스와 벌인 비교평가에서 압승을 거뒀다. 獨 아우토빌트지는 현대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토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비교평가에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디자인 및 차량 성능 등 주요지표에서 프리우스 하이브리드를 앞섰다고 밝혔다.아우토빌트 비교평가는 차체, 환경(이산화탄소 배출량, 공차중량, 주행소음 등), 주행다이나믹, 커넥티비티, 컴포트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다는 점에서 캡티바 2.0 디젤은 반가운 차다.2.2 디젤, 2.4 가솔린에 이어 2.0 디젤까지 가세하면서 한국 쉐보레의 유일한 정통 SUV 캡티바는 소형에서 중형 SUV까지 아우르는 라인업을 구축하고 현대차 투싼ix와 싼타페, 기아차 스포티지R과 쏘렌토 모두와 경쟁할 수 있는 전력을 갖추게 됐다.캡티바 2.0 디젤 시승은 지난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