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국에서 이모빌라이저를 탑재하지 차량의 연이은 절도 사건으로 수난을 당하고 있는 현대차가 이번에는 첨단 보안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오닉 5가 수 십 초만에 절도범들의 손에 넘어가는 영상이 공개돼 비상이 걸렸다.이모빌라이저는 고유의 암호를 부여해 자동차 도난을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영국 가디언지에 따르면 2인조로 보이는 절도범이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해킹 장비를 이용해 아이오닉 5를 훔쳐 달아나는 일이 발생했다.유튜브에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절도범들은 인근에서 해킹을 통해 차 문을 연 다음 단 20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미국은 자동차 천국이다. 등록된 자동차만 2억 8000만 대, 한창때 연간 1700만 대가 팔린 거대 시장이기도 하다. 동시에 32초당 한 대, 연간 100만 대가 도둑의 표적이 되는 차량 범죄 천국이기도 하다.범죄 영화를 보면 마약과 절도, 강도 등에 훔친 차량을 이용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미국 보험범죄국(NICB)에 따르면 도난 차량의 85%는 다시 주인을 찾는다고 한다. 이 가운데 34%는 단 하루, 45%는 이틀 만에 회수된다. 잘 훔치고 잘 찾는 나라다.이런 미국에서 특정 연식의 현대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순수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모델이 주도하면서 미국 시장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올해 1분기 6조 4000억 원을 기록한 영업이익 상당 부분이 미국 시장에서 나왔다.이와 대비해 주변 경계와 시기심도 커지고 있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 차량을 훔치는 '기아 챌린지' 영상이 미국 청소년 사이에 확산하면서 사회문제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현대차와 기아만을 대상으로 차량을 훔치는 일종의 놀이문화가 됐다.상당히 심각한 범법행위
자동차를 해킹해 시동을 걸고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수법이 등장했다. 암호화한 이모빌라이저 등으로 허용된 키가 아니면 시동을 원천 차단하고 보안 시스템 강화로 해킹 사례는 줄었지만 신종 수법이 등장하면서 자동차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최근 등장한 신종 해킹 수법은 CAN으로 부르는 ‘계측 제어기 통신망(Controller Area Network)’을 이용한다. 엔진 관리는 물론 ABS, 공조 장치, 문 잠금 장치, 아웃 사이드 미러 조절 시스템 등 여러 기능을 연결하고 통합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절도범은 이 망을 해킹해 차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 촉매 변환기(catalytic converter)를 노린 절도 행위가 빈번한 미국에서 절도범이 차량에 깔려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경찰 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현지 시각), 한 마트 주차장에서 포드 익스커션의 촉매변환기를 쇠톱으로 잘라내던 절도범이 차량 아래에 깔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사망했다.차량 안에서 잠을 자고 있던 운전자가 이상한 소리에 잠을 깨 시동을 걸고 후진을 하면서 발생한 사고였다. 범행에는 모두 4명이 가담했으며 이 중 한 명이 차량 안에 운전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
미국에서 특정 연식 국산차에 대한 도난사고가 급증하면서 집단소송은 물론 보험가입마저 거부되고 있다는 외신기사가 연일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 특정 연식모델이 도난방지장치인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하면서 장착되지 않은 모델이 차량절도범들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사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도난사고가 끊이지 않았었습니다. 유럽의 경우 차량도난방지를 위해 타이어에 커다란 체인이나 도난방지 잠금장치를 부착하거나 스티어링 휠에 잠금장치를 설치해 놓은 것을 흔히 볼 수 있었지요. 국내에서도 원격시동
올 한 해도 약 보름을 남기고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2022년은 유럽을 시작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사실상 종식과 함께 이른바 '엔데믹 시대'로 진입하는 모든 것들이 이전으로 돌아가는 희망찬 바람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되찾은 일상 속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이전과는 많은 것들이 변해 있었다. 그동안 억눌렸던 폭발적 수요를 감당하기에 무너져버린 공급망 복구는 더뎠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비롯된 원자재 부족 사태는 전 산업을 막론하고 글로벌 벨류체인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2022년을 마무리하며 글
미국 전역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일부 차종에 대한 도난 사건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챌린지(Kia challenge)'라고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모빌라이저(보안) 키트를 새롭게 내놨다. 다만 부품값만 170달러에 이르고 차량 소유주가 자비를 들여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현대차가 지난 1일부터 자동차 도난 방지 장치인 이모빌라이저가 탑재되지 않은 자사 구형
틱톡(TikTok)은 앱 마켓 다운로드 35억 회 이상, 지난해 구글을 제치고 방문자 수 1위를 기록한 숏폼(Short-form) 동영상 플랫폼이다. 길어야 1분 이내 짧은 영상을 빠른 음악과 함께 재생하면서 지루한 것을 거부하는 10대들의 필수 앱이 됐다. 전세계 이용자가 10억 명에 달하고 미국에서는 유튜브보다 사용자가 많다는 통계도 있다. 미국 여론 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가 지난해 4월 발표한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에 따르면 미국인의 21%가 틱톡에 접속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18세 에서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시에서 자동차 절도범의 표적으로 곤욕을 치른 현대차와 기아가 이번에는 같은 주에 있는 또 다른 도시 벌로이트(Beloit)에서 비슷한 일을 당하고 있다.벌로이트 경찰 당국은 최근 "지난해 82대의 도난 자동차를 회수했는데 올해에는 벌써 53대나 됐다"라며 "도난 당한 차 대부분이 기아 모델"이라고 말했다. 벌로이트 경찰은 자동차를 훔친 범인 대부분이 밀워키에서 왔으며 이들이 위스콘신에서 벌인 것과 같은 방법으로 절도 행각을 벌인다고 밝혔다.앞서 기아와 현대차를 표적으로 절도를 저지른 이들은 밀워키를 기반으로 한
"도로변에 주차한 쉐보레 실버라도 옆에 흰색 승용차가 멈추어 선다. 복면을 쓴 차량 절도범이 손에 든 무언가로 실버라도 운전석 창문을 깨고 상반신을 차 안으로 디민다. 잠시 후 강한 섬광이 비춘다. 혼비백산한 절도범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달아난다".미국에서는 연간 80~90만대의 차량 도난 사건이 발생한다. 차량 도난으로 인한 피해액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9조 원(미국 보험정보연구소. iii)에 달한다. iii에 따르면 차량 도난 사고는 1991년 170만 건을 정점으로 찍고 이후 도난 방지 시스템 이모빌라이저가 일반화하면서
자동차 절도범 표적이 되면서 곤욕을 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가 핸들 잠금장치 무상 제공 방안을 내놨다.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시 당국이 최근 급증한 자동차 도난 사건이 현대차와 기아 특정 연식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며 책임을 묻겠다며 민폐법(public nuisance laws)으로 고발하겠다는 얘기를 꺼내자 대안을 제시하고 시행에 들어간 것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밀워키 경찰과 시 당국과 협의한 끝에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 소유자에게 도난 방지용 핸들 잠금장치를 무료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엔진 이모빌라이저는 EC
자동차 도난 사고가 급증하고 있는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 시 검찰이 급기야 제작사를 상대로 소송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 검찰이 제품 결함이나 중대한 안전성이 드러난 것도 아닌, 단순 차량 도난 사건을 이유로 자동차 제작사를 고소하면 이는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일로 기록될 전망이다.시 검찰이 제작사 고소까지 검토하겠다고 나선 것은 밀워키 자동차 도난 건수가 2019년 대비 3배가량 증가해 올해 1만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하루 30건 이상 자동차 도난 사건이 발생하면서 골머리를 앓자 대부분 범죄차량이 특정 브랜드
경남 창원에서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 장치를 상습적으로 훔친 절도범이 경찰에 잡혔다. 경찰에 따르면 40대 절도범은 정비 공장에서 일한 경력을 살려 휴대용 리프트를 이용해 지난 8월부터 모두 13차례에 걸쳐 차량 하부 촉매 변환기(catalytic converter)를 떼어내 되팔았다.촉매 변환기에 함유된 주요 소재 백금(platinum, 白金)을 노렸다. 국내에서 자동차 촉매 변환기를 노린 절도 사건은 매우 드물지만 해외에서는 자주 있는 일이다. 특히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를 노린 절도로 골머리를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 경찰 당국이 현대차와 기아 차량 소유주에게 운전대 잠금 장치를 무료로 제공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 경찰이 특정 브랜드 운전대 잠금장치를 서둘러 나눠주는 이유는 자동차 절도범들이 유독 현대차와 기아 모델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최근 도난 신고가 급증한데 따른 조치다.밀워키 경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차량 도난 신고 접수 건수 총 2949건 가운데 현대차(947건), 기아(973건)가 1920건으로 65%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를 표적으로 한 차량 도난 신고는 총 1200
영국 차량 전문 절도범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는 '랜드로버'인 것으로 나타났다. 돈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훔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난 차량을 찾아주는 전문 업체 트랙커(Tracker)가 지난 2020년 영국에서 도난을 당한 차량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상위 10개 모델 가운데 6개를 랜드로버가 차지했다. 해마다 나오는 트랙커 통계에서 랜드로버는 항상 상위권 비중이 가장 많았지만 6개는 처음이다. 도난당한 모델 순위 상위 3위는 레인지로버 스포츠(사진), 레인지로버 보그, 레인지로버 오토바이오그래피가 모두
미국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인 '촉매변환기(catalytic converter) 도난 사건이 최근 급증하고 있다. 촉매 변환기는 촉매 작용을 통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무해 성분으로 바꿔주는 장치로 유럽에서도 도난 사건이 끓이지 않고 있다. 절도범들은 촉매변환기에 사용하는 백금과 팔라듐, 로듐 등 희귀금속류 가격이 최근 치솟자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5년 전 500달러였던 팔라듐은 환경 규제에 따른 사용량이 늘면서 최근 3000달러(트레이온스당)까지 가격이 올랐다. 팔라듐은 자동차가 70% 이상
영국에서 BMW의 개인 고객 정보가 해킹 공격으로 유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스라엘 사이버 인텔리전스 보안 기업 KELA에 따르면 약 40만명에 달하는 BMW 개인 고객의 정보가 다크웹(Dark Web)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해커 집단인 'KelvinSecurity Team'이 BMW 고객 데이터에 접근해 빼돌린 것으로 보이는 이 정보에는 고객의 이름과 주소, 이메일, 차량을 구매한 대리점을 비롯해 등록 정보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해커들은 BMW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와 협력하고 있는 콜
미국에서 차량을 상대로 한 절도 범죄는 매우 흔하다. 자동차 자체를 훔쳐가는 건 물론이고 값비싼 휠이나 차량 내부에 있는 가방, 전자제품, 귀중품 등이 범죄의 표적이 되곤 한다. 때문에 미국의 대도시에서 차 안에 가방이나 현금을 놔두는 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다.그러나 진보한 자동차 절도범들이 이제는 차에 장착된 고가의 부품을 노리기 시작했다. 특히 친환경차로 각광받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가 새로운 절도의 표적이 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보급이 확대될수록 범죄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경찰과 자동차 업계의 고민도 커지고
미국에서 절도범의 표적이 돼 도난 당하기 쉬운 모델 순위가 발표됐다. 미국 고속도로 인명손실 데이터연구소(HLDI, The Highway Loss Data Institute)가 2016년~2018년형을 대상으로 도난 차량을 조사한 결과, 닷지 차저 헤미(HEMI)와 챌린저 SRT 헬캣이 도난 확률이 가장 높은 모델 1위와 2위를 차지했다.이 순위는 도난 비율을 토대로 도난 당할 확률이 높다는 분석에 따려 매겨진 것이다. HLDI에 따르면 GM 닷지 차저 헤미(HEMI)와 챌린저 SRT 헬캣은 다른 차량보다 5.4배 더 자주 도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