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중국이 지난해 자동차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한 것은 전적으로 러시아 덕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난해 526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 43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는 일본을 제치고 사상 처음 1위에 올랐다.그러나 중국이 주장하는 러시아 수출 대수와 실제 판매 대수에 차이가 커 실적을 부풀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러시아의 지난해 신차 수요는 지난해 112만 대(상용차 포함)로 전년 대비 57.8% 증가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합회(乘联会, CPCA) 통계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수출은 2022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철강 공급망과 사용 전과정의 탄소발자국을 지우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제작사가 사용하는 철강에서 지난해 이산화탄소 7400만톤이 배출됐다고 주장했다.철강을 생산하고 가공해 최종 조립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글로벌 상위 16개 자동차 제조사는 2022년 3900만톤에서 6900만톤의 철강을 사용했다.2021년 대비 철강 사용량이 소폭 줄기는 했으나 이에 따른 탄소 배출량은
올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 브랜드별 순위에서 테슬라와 BMW가 각각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부문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가 중국계 업체들 공세로 다소 하락한 판매 순위를 나타냈다. 24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 80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순수전기차 브랜드는 테슬라로 모델 3와 모델 Y 급증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18.2% 증가했다. 점유율에서도 22.2% 하위 업체와 큰 차이를 보였다. 이어 중국계인 상하이GM울링과 BYD, 장성기차, 니오는 자국 시장 회복에 힘
에어백 없는 자동차를 상상하기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지만 중국 SUV 전문 브랜드는 에어백뿐만 아니라 ABS도 없는 픽업트럭을 팔고 있다. 중국 장성기차는 영국과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 픽업트럭 '스티드(Steed)'를 팔고 있다.스티드는 프레임 보디에 가솔린과 디젤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더블캡에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도 1만4627달러(한화 약 1600만원)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법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황당한 것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일부 국가에서 판매되는 스티드5는 전면 에어백이 기
BMW가 중국에서 아우디를 제쳤다. 중국에서 아우디는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로 오랜 기간 자리를 굳혀 온 철옹성 브랜드다. BMW는 지난 11월 중국에서 12% 증가한 5만 5293대를 판매했으며 이에 따라 올해 중국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아우디 판매는 6.5% 증가한 5만6208대, 메르세데스 벤츠는 22%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2017 오토디자인어워드'에서 조정인 씨(27. 한서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4년)의 '덩[德應] Korea Traditional Palanquin'이 대상을 차지했다.오토디자인어워드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조선 시대 여성들이 타고 다니던 가마의 한 종류인 ‘덩’을 활용해, 이를
중국자동차산업협회(CAAM)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자동차판매는 1.6 ℓ 이하 소형차 세금감면 정책과 SUV 판매호조로 13.7% 증가한 2803만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차량 인도대수를 기준으로 2016년 중국 LV(승용차 및 경트럭) 판매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2438만대이며, 상용차는 전년대비 5.8% 증가한 365만대다.1.6 ℓ 이하 소형차
베이징모터쇼가 열린 25일, 서쪽 4관에 구름떼처럼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중국에서 가장 큰 SUV 전문 메이커 장성기차(Great Wall)의 브랜드 하발(HAVAL)의 콘셉트카와 신형 H7 발표를 지켜보기 위해 몰려든 기자들이다.전시장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통로에서부터 취재 경쟁이 벌어졌을 정도로 하발에 대한 중국 매체들의 관심은 엄청났다. 현지 관계자
(단위:천대) 중국 경기 둔화에 따른 중국 자동차 시장 위축으로 7월 승용 판매가 처음으로 전년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3.9%)를 기록한 데 이어 8월에도 계절적 비수기 및 소비 심리 위축의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감소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으로 전년 동월 대비 월간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는
[중국=상하이]“중국 로컬 업체들의 차가 많이 좋아진 것 같다. 합자업체들이 어떻게 반값에 차를 만드는지 연구를 해 봐야 할 것 같다". 중국 상하이모터쇼를 찾은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이 현지 업체들의 자동차 제조 수준을 높게 평가했다. 과거와 달리 중국 업체들의 품질 수준이 상당히 좋아졌다고 본 것이다.그러면서도 "아직은 품질 수준에서 우리(기아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