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아롱 칼럼니스트] 자동차 변속기는 엔진 구동력과 엔진회전수를 자동차의 바퀴에 최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계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출발할 때나 언덕을 오를 때는 높은 구동력(토크)이 필요합니다.반면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처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경우에는 엔진회전수를 최대한 낮춰 조용하면서도 안락한 승차감 그리고 연료소비를 최소화합니다. 자동변속기는 이처럼 다양한 주행조건에 따라 주행속도와 엔진의 부하를 바탕으로 스스로 기어를 변속해 줍니다.최근에는 내연기관차와 더불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낚시 인구는 973만 명에 달하고 내년에는 해당 수치가 1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제 낚시는 국내에서 누구나 즐기는 국민 레저로 도약을 앞두고 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낚시 인구 증가 함께 자동차 시장에서도 대형 SUV와 픽업트럭 신모델 출시가 잇따르며 더욱 여유로운 적재 공간과 다목적성에 대한 낚시인의 갈증을 풀어주는 분위기다. 특히 해당 세그먼트는 낚시 인구 증가와 함께 판매 또한 동반 상승 중으로 다양한 레저 활동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 또한 엿볼 수 있다. 국내에서 낚시는
르노코리아자동차 간판급 중형 SUV 'QM6'가 세 번째 부분변경모델로 국내 시장에 새롭게 출시됐다. 신차는 환경규제 강화와 고유가 여파로 디젤 사양을 단종하고 대신 2열 시트를 적재함으로 바꾼 '퀘스트(QUEST)'를 LPG 모델에 추가한 부분이 특징이다. 여기에 전후면 디자인 변화로 역동성과 고급감 또한 강조된 부분 역시 눈에 띈다.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일대에서 부분변경 '더 뉴 QM6'를 직접 경험해 봤다. 먼저 시승차는 GDe 프리미에르 모델로 가솔린 사양 중 가장 비싼 37
트렁크 하단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탑재된 도넛탱크로 인해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경우 자연스럽게 바닥이 평편한 실내 공간이 탄생한다. 그냥 누어도 괜찮고 얇은 담요 혹은 에어매트를 사용하면 더욱 편안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곳곳에 수납공간도 잘 마련되어 아웃도어 활용해 필요한 다양한 크고 작은 짐 싣기도 여유롭다. 특히 바다와 민물에서 낚시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잠깐의 휴식과 잠을 청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어 이른바 '낚캠(낚시와 캠핑)'에도 안성맞춤이다. 국내 시장에서 유일하게 엘피지, 가솔린, 디젤 등 3종 파워트레인
국내 시장에서 유일하게 엘피지, 가솔린, 디젤 등 3종 서로 다른 파워트레인을 단일 차종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르노삼성차 '뉴 QM6'를 타고 서울 강남과 강원도 춘천 일대 약 190km를 번갈아 가며 달렸다. 각각 파워트레인에 따라 미묘한 공인연비와 실연비 사이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고 당연하게도 주행성능에서 각자의 특성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동급 경쟁모델에 비해 유종에 관계없이 기본에 충실한 뉴 QM6의 N.V.H. 성능 그리고 공인연비를 상회하는 결괏값을 도출했다.먼저 르노삼성 뉴 Q
가을의 끝자락 울긋불긋 물든 단풍의 색채가 짙어지는 시기, 2016년 9월 국내 첫 출시된 이후 지속적인 상품성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를 거듭하며 그 진가를 더해가는 마치 붉은 단풍과 같은 르노삼성자동차 간판급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 'QM6'를 다시 만났다. 지난해 6월 최고급 사양인 '프리미에르'를 도입하며 첫 부분변경을 거친 르노삼성 QM6는 올 들어 더욱 세련된 외관 디자인으로 거듭나며 또 한 번의 상품성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기존 시장에서 인정받던 정숙성과 안락한 승차감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2016년 5월 유럽 르노에서 '꼴레오스'의 2세대 완전변경모델을 공개한 이후 해당 차량이 QM5를 대신해 르노삼성자동차 라인업에 새롭게 투입된다는 소식이 처음으로 전해졌을 때 모두의 기대는 신차 QM6로 자연스럽게 모였다. 기존 쏘렌토와 싼타페가 양분한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유러피안 스타일의 내외관과 넉넉한 공간 활용성 등 QM6의 등장은 신선하게 느껴졌다.다만 그해 가을 2.0 dCi 디젤 엔진을 탑재한 QM6 초기 모델을 처음으로 시승한 뒤 느낌은 기대보다 아쉬움을 남겼다. 기존 국내 중형 SUV 모델들과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스차' 정확히는 LPG 모델에 대한 일반판매가 지난 3월 이후 가능해짐에 따라 관심도가 수직 상승 중이다. 다만 LPG 차량은 연료 효율성이 떨어지고 가속 성능 또한 가솔린과 디젤 대비 부족하다는 인식. 결과적으로는 그러한 편견이 분명 존재했으며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비, 차량 유지비 등 LPG 차량에 대한 장점들은 무색하게 여겨졌다. 다만 이번 시승을 통해 LPG 차량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갖는 계기가 마련됐다.지난 3월 LPG 일반판매 개시 확정공고가 함께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된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서 처음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2.0 LPe 엔진을 탑재한 양산차를 선보인다. 구체적 시기는 조율 중이나 올 6월 중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기존 중형 SUV 'QM6'를 기반으로 제작해 공간 활용성과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 할 방침이다.9일 르노삼성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수송용 LPG 연료의 사용 제한과 관련된 폐지를 골자로 'LPG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법을 공포 및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 동안 일부 렌트카와
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 자동차 업체가 예년보다 많았고 눈에 띄는 신차가 절대 부족한 가운데 열린 2019 서울모터쇼가 최근 가장 많은 관람객을 끌어들이며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서울모터쇼조직위에 따르면 올해 전시장(일산 킨텍스)을 찾은 관람객은 63만여명으로 2015년과 2017년 기록한 61만여명보다 2만여명 증가했다. 폐막일인 12시 집계한 잠정치여서 실제 관람객 수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올해 서울모터쇼가 참가업체의 수, 그리고 월드 프리미어가 절대 부족인 상황에서 흥행에 성공한 요인은 단순하게 차량만 전시하던 이전의
‘2019서울모터쇼’가 28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29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막을 올린다. 총 참가업체는 227개로 역대 최대 규모다. 올해 모터쇼는 현재 세계 자동차산업을 관통하고 있는 키워드인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Sustainable·Connected·Mobility)”을 주제로 열린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이번 주제를 통해 현재 완성차와 부품업체 중심의 서울모터쇼를 점진적으로 모빌리티쇼를 목표로 변화시켜갈 계획이다.이를 위해 이번 모터쇼에는 21개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 및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가 오는 3월 29일 열리는 2019서울모터쇼의 개막식을 참가업체가 중심이 되는 콘셉트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이번 2019서울모터쇼의 개막식은 개막공연, 영상브리핑, 축사 등 행사성 위주의 부문은 축소하고 참가업체의 우수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키노트 스피치를 도입했다. 키노트 스피치는 현대차, SK텔레콤, 자트코코리아엔지니어링 총 3개의 업체가 10분씩 총 30분간 진행한다. 키노트 스피치 발표 기업은 서울모터쇼 참여업체의 신청을 받아 업체별 신제품과 신기술에 대한 1차 서류심사, 2차 사정위원회의 선정심사
오늘부터 일반인도 모든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을 살 수있게 되면서 현실적으로 당장 구매 가능한 차량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당장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LPG 차량은 손에 꼽을 만큼 한정된 부분은 아쉽다.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9일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수송용 LPG 연료의 사용 제한과 관련된 폐지를 골자로 'LPG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법을 공포 및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장 오늘부터 LPG 차량의 일반판매가 확정 공고됨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모닝과 레이,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오는 3월 29일 개막하는 '2019서울모터쇼'를 기존의 완성차, 부품업체 위주의 전시구조에서 탈피해 7개 테마관으로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조직위는 2019서울모터쇼의 주제인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Sustainable․Connected․Mobility)”에 따라 ‘지속가능한 에너지’, ‘커넥티드’, ‘모빌리티’ 등 3개의 핵심 주제를 반영한 테마관을 포함해 총 7개의 테마관(오토메이커스 월드, 서스테이너블 월드, 커넥티드 월드, 모빌리티 월드, 오토 파츠 월드, 인터내셔널 파빌리온
중형 세단의 판매가 시들한 건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젊은 소비자들은 소형 SUV나 크로스오버로, 중장년층은 대형 SUV나 대형 세단으로 옮겨가면서 사이에 낀 중형 세단의 판매량은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이 같은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중형 세단의 엔진을 무기로 들고 나섰다. 이미 검증된 엔진을 재활용해 가성비를 높이거나, 새로운 엔진을 적용해 성능과 효율을 높이는 등 방법은 제 각각이다.르노삼성, SM6에 기존 SM5 엔진 추가..가성비 강조첫번째 주자는 르노삼성자동차의 SM6다. 르노삼성은 지난 달, SM6 라인업에
시종일관 '무음무동(無音無動)'의 차체는 마법의 양탄자에 오른 듯 도로를 부드럽게 달려 나간다. 반듯하게 포장된 아스팔트는 물론 울퉁불퉁 콘크리트 도로에서도 좀처럼 노면 소음은 차체로 유입되지 않았다. 이 때 서스펜션 세팅 역시 적당히 무른 승차감을 전달하며 앞뒤 어디에 앉아도 편안하다.달린다는 느낌 보다는 물 위를 두둥실 떠다니는 기분이다. 노면 정보를 고스란히 몸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세팅된 자동차가 꼭 정답은 아님을, 상황 그리고 운전자 취향 따라 이런 부분들이 다르게 전달 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이번 시승을
프랑스 한 달 살이 세 번째 차량으로 앞선 '캡처'와 '씨드'에 비해 조금 넉넉한 사이즈와 여유로운 배기량을 자랑하는 르노 '꼴레오스(Koleos)'를 낙점했다. 경차부터 상용차까지 방대한 라인업을 구축 중인 르노그룹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분야에서 캡처, 카자르(Kadjar)에 이어 사실상 플래그십 SUV 모델로 자리한 차량이다.르노 꼴레오스는 2016년 9월, 한국 시장에 'QM6'로 차명을 바꿔 판매되고 있는 만큼 우리에게도 친숙하다. 여기에 지난해 9월 기존 디젤
르노삼성차가 중형세단 SM6에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고 인기 사양과 강력한 가격경쟁력까지 더한 ‘SM6 프라임(SM6 Prime)’을 출시하고 4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선호도가 높은 선택사양만 선별적으로 구성한 SM6 프라임의 가격은 2268만~2498만 원(개소세 인하 적용가격).SM6 프라임은 자트코(JATCO)사의 7단 수동모드를 지원하는 최신 무단변속기(CVT) ‘X-tronic’을 적용했다. 여기에 2.0 가솔린 CVTC I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의 성능을 낸다. 복합 공인
닛산 자동차의 대표적 패밀리 세단 '알티마(Altima)'에 탑재된 CVT 무단변속기와 관련된 집단 소송이 최근 미국의 한 법원을 통해 제기됐다. 원고 측은 해당 변속기의 지속적인 고장으로 안전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문제의 부품 교체 비용으로 차량 당 3500달러(약 400만원)가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2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 법원에는 2013~2014년형 닛산 알티마 차량 소유주 모두가 포함된 집단 소송이 제기됐다. 원고 측은 알티마에 탑재된 CVT 변속기의 품질 문제를 지적하며 비
지난달 르노삼성자동차의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한 가지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인다. 바로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M6'의 월 판매 대수가 2842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73.5%의 성과를 기록한 것. 특히 QM6 가솔린(GDe) 모델의 경우 지난 한 달간 2117대가 출고돼 월 판매 2000대 고지를 처음으로 넘기며 국내 중형 가솔린 SUV 차량 중 당당히 판매량 1위에 이름을 올렸다.르노삼성의 견인차 역할로 자리한 QM6 가솔린의 매력을 찾아 최근 서울 광화문을 출발해 강원도 태백에 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