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직(職)”을 걸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 비상저감조치 시행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는 중·대형 화물차 조기폐차를 유도하기 위해 보조금을 3000만원까지 대폭 늘린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대상 업종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화물차 업계는 물류 등 산업적인 측면과 출력, 성능 저하 등을 내세워 조기폐차는 물론 DPF(매연저감장치)부착에 미온적이다. 따라서 보조금을 대폭 인상해 조기폐차에 적극 참여를 한다고 해도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 9월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일반 승용차뿐만 아니라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도 6세 미만 어린이의 카시트 사용을 의무화하면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자녀와 함께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려면 유모차와 함께 적지 않은 무게와 부피를 가진 카시트가 필수 휴대품이 됐고 그나마 장착이 가능한 차량도 찾기 힘들다는 주장이다.어린이 안전을 위한 조치로 마련된 이 법안은 또 버스와 택시에 카시트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강행돼 전형적인 탁상행정, 전시행정으로 맹비난을 받고 있다. 개정된 도로교통
포근했던 날씨가 본격적인 겨울 추위로 급변했다. 냉각수, 오일류, 배터리, 타이어 등 추위에 대비해 많은 준비를 해 났겠지만 쉽게 놓치는 부분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주차 브레이크다. 주차하면서 단단하게 당겨 놓은 주차 브레이크가 얼어서 풀리지 않아 망가지는 일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주차 브레이크는 케이블로 드럼과 라이닝을 조이는 방식이다.기온이 떨어지면 바로 이 케이블이 이물질로 고착되거나 남아 있는 물기가 얼어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자동차가 움직이면 대부분은 풀리지만 고장으로 이어질 수
[특집1] 불법 부추기는 '가변축'-도로의 무법자 '과적'[특집2] 불법 부추기는 '가변축'-믿고 쓰는 과적 장치[특집3] 불법 부추기는 '가변축'-임의 상승 조작 막아야1994년 10월 21일, 성수대교 붕괴로 등굣길 학생 등 32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친 이 참사는 당시 부실 시공과 관리 소홀, 그리고 교량 안전을 위협한 과적 차량이 원인으로 지적됐다. 이 때부터 도심에 과적차량 단속 검문소가 설치됐고 엄격한 관리가 시작됐다.강력한 단속에 대한 화주와
3만 개가 넘는 부품으로 이뤄진 자동차는 언제든 고장이 날 수 있다. 제조사나 부품의 결함에 따른 것도 있지만 차량 관리의 소홀 또는 운행 조건과 여건에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것이 '고장'이다.자동차 고장은 불필요하고 만만치 않은 비용 부담 그리고 사고와 재산상 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예방 정비와 정기 점검이 필요하다. 전자 장비의 탑재가 많아지면서 작은 오류에도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많아서다.최근 매일같이 발생하는 차량 화재도 사전 점검만으로 상당수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전문
BMW 차량의 연이은 화재로 국민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역대 최악의 폭염과 함께 BMW 차량뿐 아니라 현대차 에쿠스와 스타렉스 등에서도 화재가 발생해 브랜드와 차종을 가리지 않는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소방방재청 자료에 따르면 연간 발생하는 5000여 건의 차량 화재 발화 원인 대부분은 전기적, 기계적 요인이지만 차량 관리 부주의도 16%를 차지한다. 전문가들은 부주위로 발생하는 차량 화재를 예방하려면 운전 중 나타나는 전조증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대표적인 것이 엔진 온도 게이지다. 클러스터에 표시되는
자동차는 늘 화재위험에 노출돼 있다. 가연성이 높은 연료와 전기를 사용하고 운행 중 고열이 발생하는 구조의 특성 때문이다. 전 세계 리콜 가운데 가장 많은 사유도 화재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오일 및 연료 누유, 엔진 과열 등 차량 결함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도 있지만, 폭염으로 차량의 내부온도가 상승하거나 냉각수 부족, 장시간 공회전으로 인한 화재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소방방재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 사이 발생한 자동차 화재는 2696건에 달했다. 월평균 385건으로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513건이 전기적
7월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아우디 A6 TDI다. 7월 한 달 974대를 팔아 771대의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를 여유 있게 제쳤다. 판매 재개와 함께 대대적인 할인으로 공세를 강화해 볼륨을 늘리는 전략이 주효했다. 이 때문에 본 고장인 유럽에서조차 판매가 급감하고 국내에서도 감소세를 이어왔던 수입 디젤차 신규 등록 점유율이 다시 높아지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디젤차의 7월 신규 등록 점유율이 지난해 43.9%에서 올해 46.9%로 늘었고 누적 점유율은 46.3%로 증가했다.A6와 함께 7월 베스트셀링카 탑3
최근 경차 판매가 부진해 보이자 수입 브랜드의 작은 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반기 경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 감소한 6만4827대에 그쳤다. 같은 기간 소형차가 27.4%, 대형차가 30.3% 증가한 것과 다르게 경차 수요는 해마다 줄고 있다.7월 경차 판매도 신통치 않았다. 기아차 모닝은 5161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8%, 쉐보레 스파크는 3572대로 15.5%씩 줄었다. 정부가 내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 한시 감면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경차는 대상 차종이 아니다.따라서 다른 차종 쏠림 현상이
비의 신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2일 제주도에 상륙한다. 한반도를 비껴갔던 예년의 태풍과 달리 쁘라삐룬은 근접한 거리를 지나거나 관통하며 전국에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한다. 이맘때면 자동차도 고생을 한다. 미리 대비해야 할 것도 많고 특히 폭우에 많이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요령 그리고 장마가 지나면 쏟아져 나오는 중고차 등을 거래할 때에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자동차 타이어의 마모상태, 공기압, 제동장치의 이상 유무, 워셔액과 와이퍼, 실내 습기 관리, 무엇보다
27일 새벽 경기도 평택에서 포트홀(Pot hole)로 인한 차 사고가 발생해 50대 여성이 숨졌다. 5t 트럭이 가로 120cm, 세로 100cm, 깊이 30cm로 깊게 팬 포트홀을 지나면서 그 충격으로 조향력을 상실, 마주 보는 차로의 승용차와 충돌한 것.아스팔트 등 포장도로에 빗물 등이 스며들어 균열이 발생하면서 지나는 차량에 의해 패인 정도가 점점 커지는 포트홀은 타이어 펑크, 급차선 변경 등에 따른 교통사고를 유발하면서 도로 위 복병, 지뢰밭으로 불리며 운전자를 공포에 떨게 한다.집중호우로 도로에 고인 물이 많아지는 장마철
6월 관측 사상 가장 높은 기온이 이어지면서 고온으로 인한 도로 균열과 교량이 파손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타이어가 파손되는 일까지 잦아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온이 이어지는 여름철, 자동차는 손볼 곳이 많다. 특히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타이어는 공기압과 마모 상태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또 하나 눈여겨 볼 것이 공조장치다. 겨울철 난방, 여름철 냉방을 책임지는 공조장치는 컴프레서, 콘덴서, 리시버드라이어, 팽창밸브, 에바포레이터, 블로어 모터, 일사량과 온도를 감지하고 요즘에는 공기질을 감지
"새 차 구매하고 5년(혹은 10만km) 안에 엔진에서 고장이 나면 제조사가 보증수리 해 줘야 한다. 꽤 긴 기간 받을 수 있지만 대다수 소비자가 이걸 혜택이나 공짜로 생각해서 그냥 넘어가는 일이 많은데 절대 아니다".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 시민연합 대표는 "새 차 보증수리 비용은 소비자가 지급한 차량 가격에 포함된 것"이라며 "따라서 메이커가 무상보증이니 공짜니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지적했다.그는 "보증수리는 차를 구매할 때 따라오는 당연한 권리이기 때문에 내 차의 보증 기간, 대상 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불필요한
제한적 환경의 실험실에서 측정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이 다양한 조건의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수십 배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어 새로운 방식의 도입이 시급하고 이를 공개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영국에 본사를 둔 RDE(Real Driving Emission) 전문 기업 EA(Emissions Analytics)의 닉 몰덴 CEO는 20일 서울 콘레드 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미세먼지 감시기술 국제 세미나'에서 "자동차 소비자에게 올바른 배출가스 정보를 공개해 저공해차 구매를 유도하는 발상 전환이 필요하
봄, 그리고 4월은 자동차에 더없이 잔인한 계절이다. 황사와 꽃가루가 수북이 쌓이고 여기에 봄비까지 내리면 애지중지하는 자동차가 바라보기 싫을 정도로 누런 범벅이 된다. 황사 범벅인 자동차를 깨끗하게 만든다며 물 세차를 했다가 낭패를 보는 일도 흔하다. '특히 주유소에서 공짜로 자동 세차를 했다가 '스월 마크'로 범벅이 된 자동차 표면을 보고 뒤늦게 후회를 하는 경우도 흔하다. 스월마크는 자동세차나 손 세차를 할 때, 황사나 먼지가 연마제 역할을 하면서 차체 도장에 소용돌이와 같은 미세한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말
대한민국 서울이 짙은 미세먼지 돔에 갇혔다. 26일, 환경부 대기오염 정보에 따르면 서울 미세먼지 농도(120)는 종일 '나쁨' 수준으로 내일과 모레에도 이어질 것이고 봄에서 여름으로 이어지는 내내 계속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보이지 않는 살인자로 불리는 초미세먼지 농도도 마찬가지 수준이다. 안개까지 짙게 몰려와 교통안전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때가 되면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날아오는 것인지,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것인지를 놓고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여러 경로의 연구를 통해 적어도 절반 이상의 미세먼지는 노후 경유차에서 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회장 하영선 데일리카 국장)가 주최하는 초청 토론회가 ‘미세먼지, 자동차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지난 22일 한국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심각한 환경 문제로 인식 되고 있다.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을 두고 다각도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어느 하나를 꼬집을 수도 없는, 종합적인 문제이다. 자동차 배기가스도 미세먼지 발생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목 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각계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자동차 산업 측면에서의 미세먼지 대책에 접근해 보고자 했다.
겨울철 폭설과 한파로 인한 미끄럼 사고는 첨단 제동장치보다 염화칼슘(CaCl2)이 더 요긴하다. 지자체마다 시민 안전과 비상대책을 이유로 먼저 뿌리고 보는 것이 염화칼슘이다. 서울시, 수도권에서는 겨울철에 1만t에서 5만t의 염화칼슘이 도로에 뿌려진다.절대적으로 부족한 염화칼슘은 비용과 수급의 문제로 국산 제설용이 아닌 중국산 공업용까지 동원된다. 환경오염과 도로파손 , 차량부식 등의 문제보다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줄이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는 것이다. 염화칼슘(CaCl2)은 바닷물이나 석회석에서 추출한 염류 물질이다. 조해성(潮解
전기차가 빠르게 늘고 있다. 2017년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2만 5593대, 이 가운데 1만 3826대가 지난해 새로 보급됐다. 올해 정부 지원 대수로 보급되는 물량만 3만 여대, 이에 따라 더는 사용할 수 없는 전기차도 증가하고 있다.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배터리의 내구연한이 다하고 사고 등으로 폐차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와 모터 등 일반 자동차와 다른 구조의 전기차를 안전하게 해체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대책이 전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