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가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인 독일과 프랑스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거나 제외돼 비상이 걸렸다. 업계에서는 중국을 겨냥해 전기차 보조금을 들여다 보고 있는 유럽 국가들이 더 나올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내 업체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독일 경제수출감독청(BAFA)은 현지 시간으로 17일부터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BAFA는 16일 성명에서 전기차 보조금 중단은 지난 13일 내려졌으며 기존 신청자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전기차 보조금 중단이 언제까지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유럽 신차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전기차 판매량이 사상 처음 디젤차를 넘어섰다. 유럽에서 전기차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시점을 2010년대 중반으로 봤을 때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디젤차가 퇴물로 전락하는데 걸린 시간은 10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유럽자동차협회(ACEA)에 따르면 10월 신차 등록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4.6% 증가한 85만 5484대를 기록했다. 프랑스(21.9%), 이탈리아(20.0%), 스페인(18.1%) 등이 증가세를 견인했다.이 가운데 전기차는 지난해 10월 대비 3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영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올해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 치울 전망이다.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현대차그룹 3개 완성차 브랜드는 올해 1~10월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7만 3428대를 팔아 점유율 10.8%를 기록했다.지금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지면 지난해 세운 18만 1610대는 물론 2017년 역대 최대 기록(18만 6625대)까지 넘어설 전망이다. 브랜드 별로 현대차는 올해 10월 누적 7만 5456대를 판매해 45개 이상의 브
지난 2015년 유럽 시장 점유율 52%로 정점을 찍은 디젤차가 순수 전기차(BEV)에 역전을 허용했다.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 환경 이슈로 디젤차 판매는 계속 감소한 반면, 전기차는 최근 몇 년 사이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추월을 허용했다.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EU 회원국의 6월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8% 증가한 104만 5000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전년 동월 대비 66.2% 증가한 15만 8252대로 전체 신규 등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1%에 달했다. 연료별로는
지난 주말 경남 통영에서는 자동차 정비업 협의체의 전국모임 및 정기총회가 있었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그동안 행사를 개최하지 못하다 3년여 만에 다시 열린 이날 행사의 화두 중 하나는 엔진오일이었습니다.엔진오일은 자동차를 유지관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자 정비업소들의 주된 수입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비업소와 윤활유 공급업체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지나친 가격경쟁, 자동차의 고성능화 및 내구성능 향상, 주행거리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줄었습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와 같은 친환경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정비업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유럽의 전기료가 급등하면서 전기차 유지비 또한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우에 따라 동일 거리를 주행 시 전기차보다 가솔린차를 이용하는 게 더 저렴한 상황이 펼쳐졌다. 현지시간으로 25일, 월스트리트저널은 치솟는 전기료 상승으로 유럽에서 전기차 유지비가 상승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어떤 경우에는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를 운행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전했다. 또 이는 유럽의 전기차 전환을 위협할 정도의 변수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기료가 급등하며 전기차가 누렸던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이 가장 활성화된 그 만큼 치열한 격전이 펼쳐지는 유럽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각각 누적 판매량 20만 대를 돌파했다. 11일 유럽자동차공헙협회(ACEA)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10월 말 기준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누적 판매 20만 984대를 달성했다. 지난 2014년 쏘울EV를 통해 해당 시장에 첫 진출한 지 8년 만에 기록으로 기아는 2019년 1만 3132대를 팔아 처음으로 연간 1만대를 달성한 데 이어 2020년 3만 9031대, 2021년 6만 3419대로 꾸준히 연간 판매량을 늘려왔다. 기
독일은 물론 유럽에서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 매체로 인정받는 아우토빌트(Auto Bild)가 최근 실시한 전기차 비교 테스트에서 기아 EV6가 폭스바겐 ID.5를 압도했다. 아우토 빌트는 "EV6가 폭스바겐 ID.5 GTX 보다 매력적인 전기차"라고 평가했다.이번 평가는 EV6와 ID.5 GTX 2개 전기차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 성능, 커넥티비티, 친환경성, 경제성 등 7가지 평가 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EV6는 이 가운데 바디, 파워트레인, 주행 성능, 친환경성, 경제성 등 5개 항목에서 앞서며 총점
현대차 유럽 시장 상반기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1%p 상승한 4.7%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기아도 1.3%p 증가한 5.2%를 기록해 현대차 그룹이 사장 처음 르노(9.3%)를 제치고 유럽 3대 메이커로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장 점유율은 EU, EFTA 및 영국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다.현대차는 상반기 이 지역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2% 증가한 26만 3005대를 팔았다. EU 상반기 신차 판매량이 14.0% 감소한 가운데 거둔 실적이어서 의미가 크다. 같은 기간 기아는 16.8% 증가한 29만 3364대를 팔아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에서 비롯된 소비 심리 위축과 주요 원자재 수급 불균형, 인플레이션 여파가 유럽 자동차 시장을 빠르게 냉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15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유럽자동차협회 데이터를 인용해 유럽 신차 판매는 1996년 6월 이후 최저 수준인 106만대를 기록하고 일부 업체의 경우 전년 대비 50% 급감한 판매를 보였다고 전했다. 지난달 업체별 판매는 폭스바겐그룹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완성차 업체로 기록되고 스텔란티스그룹 역시 상반기에만 21.1% 급감하
유럽연합(EU) 의회가 오는 2035년부터 가솔린과 디젤 내연기관차의 역내 판매를 금지하는 안을 의결하면서 완성차 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수송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EU 집행위가 지난해 7월 내놓은 안을 두고 벌인 표결에서 의회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지지 의사를 밝혔다.이 안에는 가솔린과 디젤 내연기관 승용차와 승합차의 판매를 2030년 절반으로 줄이고 2035년에는 완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표결에서는 완성차 업계의 강력한 반발에도 27개 회원국 의회 의원 339명 가운데 249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스텔란티스가 2024년부터 폴란드와 이탈리아 공장에서 토요타를 위한 디젤 및 전기 상용밴을 제작한다. 스텔란티스와 토요타의 이번 협력은 앞서 경상용차를 중점에 둔 파트너십의 확장으로 토요타는 이를 통해 유럽 시장에서 처음으로 대형밴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31일 오토모티브 뉴스, 로이터 등 외신은 스텔란티스와 토요타의 대형 상용밴 관련 파트너십을 보도하며 토요타의 신형 밴은 이탈리아 아테사에 있는 스텔란티스의 세벨 공장과 폴란드 글리비체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조치로 스텔란티스는 시트로엥, 피아트, 오펠, 푸조, 토
3월에 이어 4월에도 유럽 시장의 신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하며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에서 비롯된 소비 심리 위축과 주요 원자재 수급 불균형, 인플레이션 여파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지난달 유럽연합 신차 판매는 68만4506대로 전년 동월 86만2443대에 비해 눈에 띄는 감소를 나타냈다. 여기에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그리고 영국 등 유럽연합 외 국가를 포함할 경우 총 신차 판매량은 83만44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2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전년 대비 21.6% 증가한 51만5886대의 기록적 판매를 달성했다. 이 결과 시장 점유율은 1%P 늘어난 4.4%로 나타났다. 19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전년 대비 21.6% 증가한 51만5886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지난해 유럽 자동차 전체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1.5% 마이너스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 수치다. 현대차는 판매량 증가와 함께 시장 점유율에서도 1%P 증가한 4.4%를 기록했다. 유럽 시장의 친환경차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를 주제로 ‘2021 KAIDA 오토모티브 포럼(KAIDA Automotive Forum)'을 16일 개최했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페터 돌레시 유럽자동차제작자협회 모빌리티 및 지속가능 운송부처 이사, 스베인 그란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상무참사관, 최현기 컨슈머인사이트 수석,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섰다.각 연사들은 정책부터 국내외 전기차 시장 및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앞세운 신차 출시로 내연기관차 본고장 독일과 영국이 포함된 유럽 시장에서 판매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유럽 시장에서 총 77만1145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를 나타냈다. 브랜드별 판매는 현대차와 기아가 각각 24.2% 증가한 38만342
오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고 모든 신차 이산화탄소(CO2) 무배출 규제를 선언한 EU(유럽연합) 'Fit-for-55'에 대한 반발이 유럽은 물론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4일, 내연기관차를 공해차로 보고 전기차만을 친환경차로 인식하게 하는 Fit-for-55 수정 요구 서한을 산업부, EU집행위, 주한EU 대표부, 유럽자동차산업연합회(ACEA)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KAMA에 앞서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정부도 급격한 CO2 기준 강화에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하이브
기아 유럽 시장 점유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럽자동차협회(ACEA)에 따르면 기아 상반기 유럽 시장 점유율은 3.9%로 나타났다. 상반기 유럽 전체 자동차 판매량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27.1% 증가한 가운데 기아는 40.8%를 기록해 시장 점유율을 크게 끌어 올렸다.기아 2020년 상반기 판매량은 17만8393대, 올해 상반기에는 25만1236대를 기록했다. 기아 판매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4만5277대를 기록한 영국이다, 상반기 기아 전체 판매량에서 유럽 비중은 18%나 놨다. 기아 관계자는 "연초 새로운 브랜드 론칭 이
기아가 지난 1분기 유럽 시장에서 11만3812대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안정적 판매를 달성했다. 유럽 시장 전체 점유율은 3.7%, 특히 영국에서 사상 최고치인 4.79%를 기록했다.19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기아의 1분기 유럽 총판매는 11만3812대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모델별 판매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전기차 등 전동화 모델이 전체에서 28.4%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18.9%에서 눈에 띄게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2026년까지 11개의 새로운 전
기아가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며 시장 점유율을 역대 최고치로 끌어 올렸다. 유럽자동차협회(ACEA)가 17일(현지 시각) 발표한 1월 통계에 따르면 기아 1월 판매량은 2만6922대로 시장 점유율 4%를 기록했다. 기아 유럽 시장 점유율이 월간 기준 1%를 돌파한 것은 지난 2003년 8월이다. 지난해 연간 기준 3.5%로 마감한 점유율이 불과 한달 새 0.5%P 급상승한 배경은 유럽 전체 판매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25.7% 감소했지만 기아는 10.4%에 그치며 3만3971대를 기록하며 선전한 덕분이다. 유럽 자동차 시장이 극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