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 점유율이 지난해 사상 최대인 88%를 넘었다. 약 170만 대 규모 시장에서 하나와 다르지 않은 브랜드가 이렇게 높은 점유율로 시장을 독점한 사례는 유례가 없는 일이다. 경쟁사가 없는 것도 아니고 한국GM, 르노코리아, 쌍용차 등 경쟁 제작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독점적인 시장 지배를 하고 있다.현대차와 기아가 잘한 부분도 있지만 마이너 3사의 책임도 작지 않다. 전략적으로 잘 설계하고 제대로 된 차종을 선정해 최소한 OEM 수입차를 섞는 전략을 택했어도 특정 브랜드의 독점적인 시장 구조는 가능하지 않았다. 쌍용차
현대차 갤로퍼와 폭스바겐 비틀이 다시 출시하길 원하는 레전드 명차로 꼽혔다. 엔카닷컴이 ‘전설의 명차 중 다시 부활했으면 하는 모델’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현대차 포니, GM 허머 등 과거 기념비적 모델이 전기차로 부활하면서 많은 화제를 받고 있는 가운데, 대중들이 기억하고 있는 명차 중 다시 만나보길 희망하는 모델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설문에는 지난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총 1175명이 참여했으며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명차 중 단종된 국산차와 수입차 각각 7종을 대상으로 했다. 설문조사 결과 국산차는 현대
현대차와 같이 특정 지역명을 차명으로 정한 기아차 플래그십 SUV 보레고(국내명 모하비, Borrego)가 미국 시장에 투입된 것은 지난 2008년이다. 기아차는 그 때 현지 딜러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모하비를 직접 살펴보도록 하는 등 공을 들였다. 당시만 해도 왕성하게 활동했던 정몽구 현대차 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 "모하비 투입으로 기아차 미국 판매가 힘을 받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던 것도 기억이 난다.기대와 다르게 결과는 참담했다. 기아차는 모하비 연간 판매량 목표를 1만대 이상으로 잡았지만 이듬해 5000대를 넘지 못하고 부
기아차가 THE K9과 스팅어를 대상으로 더블 베네핏 할부 등 특화된 구매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더블 베네핏 할부 프로그램은 선수율 50% 이상의 금액을 기아레드멤버스 전용카드로 결제하면 THE K9 100만원, 스팅어 50만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1.5%의 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스팅어 3.3 터보 GT(4938만원)를 선수율 50%(2478만원), 36개월 할부(할부원금 2,460 만원)로 출고하면 50만원의 캐시백과 1.5% 저금리 할부를 통해 기존 할부(금리 4.5%) 대비 약 167만원 가량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2
메르세데스가 아니다. 재규어도 아니다 렉서스도 아니고 럭셔리카도 아니다. 이 차는 기아차 아만티다. 아만티는 기아차 플래그십 오피러스의 미국 수출명, 오토블로그가 고물상에서 발견한 보석 정크야드 젬(Junkyard Gem)으로 소개하면서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포텐샤와 엔터프라이즈의 계보를 이어 2003년 데뷔한 오피러스는 같은 해 미국 시장에 V6 3.5ℓ 시그마 엔진을 탑재하고 아만티로 출시됐다. 2012년 K9이 등장하기까지 기아차 최상위 모델로 군림했던 오피러스는 초기 모델이 벤츠의 그릴과 재규어의 듀얼 헤드 램프 때문에 재
1993년 '스포티지'라는 차명이 탄생하는 작업에 참여했던 브랜드 네이밍 전문가가 신형 스포티지 1호차 주인공이 됐다. 기아차는 지난 18일, 브랜드 네이밍 전문가 민은정 인터브랜드 코리아 상무에게 스포티지 1호차를 전달했다.20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과 함께 1호차를 전달 받은 민 상무는 브랜드 컨설팅 분야 1세대로 1993년 1세대 스포티지의 차명
대법원이 5년 전 포천시에서 발생한 '오피러스' 급발진 의심사고와 관련한 소송에서 자동차 회사의 손을 들어줬다. 대법원2부(주심 이상훈 대법관)은 윤 모씨(66)부부가 기아차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린 원심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윤 모씨는 지난 2010년 3월 자신의 부인 김 모씨(62)가 편도 1차로 내
기아차 플래그십 K9의 전신인 오피러스의 시작은 미약했다. 2003년 출시돼 잠시 꿈 같은 시절을 보내기는 했지만 잠시였을 뿐 월 평균 300대, 많을 때도 500여대라는 기대 이하의 판매가 계속 이어졌다.반전이 시작된 것은 2006년이다. 외관 전체의 볼륨감을 살리고 전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촘촘하게 바꾼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면서 곧 바로 판매가 급증을
파격적인 가격 인하로 최근 판매가 급증한 기아차 K9이 중고차 시세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까지 K9은 중고차 시장에서 대형 세단을 포함한 대부분의 차급에서 가격 하락폭이 가장 컸던 모델이다.그러나 최근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초저가 사양이 추가되고 인기 트림의 가격이 내리면서 판매가 급증했고 자연스럽게 중고 모델의 가격도 오르고 있다.특히 3.
중고차 시장이 비수기인 요즘, 국산 주요 대형차의 중고차 시세가 지난 6월보다 250만~800만원 떨어졌다. 현대 에쿠스, 쌍용 체어맨H 등 대형차들이 고개를 숙이고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중고차 포털 오토인사이드는 올해 6월과 12월 대형 중고차 시세를 비교한 결과 6개월 만에 최대 800만원 떨어지는 등 대형차들 시세가 올해 들어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기아자동차가 12월7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아차 프리미엄 멤버십 ‘큐 블레스’ 가입 고객 등 총 1천300여 명을 초청해 ‘기아 그랜드 갈라(KIA Grand Gala 2013)’ 음악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기아차는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기아차를 사랑해 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음악회를 마련했으며, K9·K7·모하비·오
사고차량의 수리비를 직접 보상하는 제도를 악용한 보험사기범들이 붙잡혔다.교통사고가 났을 때 직접 차량을 수리하겠다고 하면 보험사가 현금으로 지급하는 미수선 수리비라는 것이 있다. 적정 수리비의 일부나 전부를 먼저 받고 수리 여부는 본인의 판단에 맡기는 제도다.이런 점을 노리고 화물차와 고급 수입차 등 여러 대의 차를 서로 들이 받게 하고 미수선 수리비를 받
모 회사 미국 주재원으로 근무하던 김 모씨는 현지에서 구입해 타고 다닌 기아차 오피러스(수출명 아만티)를 귀국할 때 이삿짐으로 분류해 반입했다.해외로 수출된 국산차는 현지에서 일정기간 소유하고 재 반입시 세금이 면제되고 각종 인증을 면제 받아 국내에서 새 차를 사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하지만 국내로 들여 온 오피러스는 붉은색 방향지시등
10년 前 4월은 홍콩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였던 장국영의 만우절 자살 사건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영웅본색과 아비정전 등의 영화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그가 거짓말 같이 자살을 하면서 많은 팬들을 충격 속에 빠트렸죠.우리나라 자동차도 어수선하게 시작을 했습니다. 유사 휘발유로 맹위를 떨쳤던 ‘세녹스’ 논란이 다시 점화가 됐고 기아자동차와 당시 지엠대우가
오토헤럴드는 매월, 10년 전 자동차 분야에서 관심을 끌었던 뉴스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첨단의 시대에서 10년 동안 묵은 얘기들이 어떤 가치가 있냐고 하는 독자들도 있겠지만 세계 5위 자동차 강국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라는 소박한 마음에서 출발을 합니다. 오늘 2003년 3월
자동차들마다 정체성을 대변해주는 엠블럼을 가지고 있다.그 중 브랜드 대표 엠블럼이 아닌 자신만의 독자적 엠블럼을 가지고 있는 차량들은 특별한 만큼 다른차들과 구별되는 개성을 나타내거나 고급스러움을 표현한다. 국내차 중에서는 에쿠스, 제네시스, 알페온, 오피러스가 대표적이다.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에서는 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독자적 엠블럼 중 최고는?’이라
기아차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강원도 횡성군 신안리조트에서 ‘2012년 제7회 기아차 연합 공식 동호회 정기모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정기모임에는 15개 동호회 소속 회원, 가족들 650여명이 K7, K5, 레이, 스포티지R, 쏘렌토R 등 총 400여대의 동호회원 차량을 가지고 참석했다.기아차는 기아 미니카와 기아타이거즈 싸인볼을 증정했으며 행사장 내에
기아차는 K9, 오피러스, 모하비, K7 출고 고객 120명(60쌍)에게 27일부터 8월 31일까지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 제주 해비치 호텔에서 숙박 기회를 제공하는 ‘썸머 호텔 패키지 이벤트’를 실시한다.큐 블레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썸머호텔 패키지는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과 제주 해비치 호텔 2박 3일 숙박권이 제공되는 이벤트다.기아차가 K9,
올들어 프리미엄급 대형 승용차 시장에서 초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가 기아차 플래그쉽 K9이 출시된 이후 크게 위축되고 있다.5000만원 이상, 8000만원 미만의 대형 승용차 시장은 지난 해까지만 해도 기아차 오피러스와 현대차 에쿠스/제네시스, 쌍용차 체어맨이 포진한 국산 브랜드가 수입차 전체 판매량을 크게 앞질러 왔다. 그러나 한ㆍEU
기아차는 K9, 오피러스, 모하비, K7 출고고객 3200명(1600쌍)을 6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2012 루브르 박물관 신화와 전설’ 전시회에 초대한다고 4일 밝혔다.지난 5월 14일부터 28일까지 기아차 홈페이지를 통해 큐 블레스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참가신청을 받았으며 추첨을 통해 1600커플(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