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코리아가 ‘2023년형 ID.4’ 국내 출시 일정으로 오는 6월초로 잡았다. 2023년형 ID.4는 이전 모델 대비 더욱 길어진 주행가능거리와 향상된 에너지소비효율, 신규 트림 추가로 상품성을 강화했다.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는 복합기준 440km로 기존 405km 대비 35km가 늘어났다. 도심에서는 484km 주행이 가능하다.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 효율은 복합 기준 4.7km/kWh에서 5.1km/kWh로 향상됐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규 트림 'ID.4 Pro Lite'도 추가한다.2023년형 ID.4는 PSM (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지난주 미국 일리노이주 조립 라인에서 'R1T' 전기 픽업 트럭의 첫 출고와 함께 본격적인 고객 인도에 돌입한 후 약 일주일 만에 최초의 충돌 사고가 보고됐다. 현지시간으로 23일 카버즈, 모터원 등 외신은 불과 며칠 전 고객 인도를 시작한 리비안의 R1T 픽업 트럭과 관련된 최초의 충돌 사고가 리비안 포럼 사용자에 의해 공유됐다고 보도하며 해당 소식을 관심있게 다뤘다. 매체에 따르면 이번 사고 차량은 위장 스티커 차림으로 미뤄 일반 고객에 인도된 차량이 아닌 프로토타입으로 추정되고 사고
지난주 'R1T' 픽업 트럭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슬라이딩 도어 관련 신규 특허를 출원하며 향후 라인업 확장을 예고했다. 현지시간으로 22일 카버즈 등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은 최근 슬라이딩 도어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 이를 통해 차체 길이를 연장하지 않고도 도어 개방폭을 늘리거나 좁은 공간에서도 승하차가 쉬운 시스템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버즈는 최근 BMW가 신규 팔콘 도어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이후 리비안이 두 번째로 도어 오프닝 관련
테슬라 사이버트럭, GMC 허머 EV, 포드 F-150 라이트닝 등 미국 시장에서 전기 픽업 트럭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이들의 경쟁모델 '리비안 R1T' 픽업의 본격적 출고가 가장 먼저 시작됐다. 현지시간으로 14일 CNBC 등 외신은 미국 일리노이주 조립 라인에서 리비안의 R1T 픽업 트럭의 본격적 출고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리비안 CEO 알제이 스카린지 역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늘 아침 첫 번째 고객용 차량이 생산 라인에서 출발했다. 우리 팀의 노력이 이 순간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고객에게 빨리 전달하고 싶
이달 중 전기 픽업 트럭 'R1T'를 시작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 'R1S'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앞둔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의 미국 환경보호청 EPA 기준 완전충전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수치가 발표됐다. 7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알제이 스카린지 리비안 CEO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달 중 리비안 배송을 시작하기 전 다양한 정부 기관의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언급했다고 보도하며 이후 EPA를 통해 R1T · R1S 완전충전시 주행가능거리 데이터가 공개됐다고
현대차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판매를 9일 시작한다. 지난 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6영업일 동안 6150대의 계약이 접수됐다.현대차 관계자는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완전 신차가 아닌 엔진 모델 추가로는 이례적으로 고객분들께 큰 호응을 받고 있다”며 “실속 있는 사양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시한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다양한 고객분들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7월 1일 부로 시행된 환경친화적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개정안에 따르면 싼타페 하이브리드(2WD)는 중형 휘발유 차 기준 연비 14.3 k
지난해 출시된 신차 가운데 최고의 차는 제네시스 G80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실차 테스트 포함 까다로운 평가와 심사 과정을 거쳐 차급과 차종별 12개 최우수 모델을 선정했고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제네시스 G80가 '2021 올해의 차'에 등극했다고 밝혔다. 올해 부문별 수상 모델은 전체적으로 제네시스 브랜드가 선전한 가운데 인지도와 지명도보다 실제 성능과 가치가 우선 평가되면서 의외의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부문별 수상 모델을 간략하게 소개한다.올해의 소형 세단, 현대차 '올 뉴 아반떼'
이맘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10대 뉴스"가 있다. 오토헤럴드는 '이슈 2020' 시리즈를 통해 올 한해 있었던 주요 이슈를 연재해왔지만 대부분은 코로나 19 그리고 전기차와 연관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쌍용자동차가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하고, 한국닛산 철수, 전기차 화재 등이 대표적이다.현대차 그룹이 정의선 회장 체제로 체질 변화를 본격화했고 대기업 중고차 사업 진출이 해를 넘기게 됐고 캠핑카를 포함한 튜닝 개조 허용 범위 완화로 차박 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도 올해 자동차 10대 뉴스에 단골처럼 등장하고 있다. 올해
쥐띠 해, 경자년(更子年)은 암울했다. 감염자와 사망자 등 두려운 코로나 19 통계 수치가 매일 들렸고 직장 해고, 자영업자 도산, 예년 같았으면 흥청거렸던 세밑에도 썰렁한 거리 풍경이 뉴스를 뒤덮었다. 모르는 사람과 뒤섞여 덕담을 주고받던 해넘이, 해돋이도 올해는 볼 수 없게 됐다.자동차 산업 피해는 컸다. 독일 시장조사 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는 올해 북미 판매량 감소율이 19%, 유럽은 20%, 중국은 7.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자동차 수요 역시 23% 감소한 7000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로서는 벌금을 내는 것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다". 영국 재규어 랜드로버는 CO2 초과 배출에 따른 벌금 1억1700만 달러(한화 약 1330억원)를 물게 될 처지가 됐다. 지난 회계연도(2019년 4월~2020년 3월) 적자에 이어 올해 코로나 19로 더 심각한 상황에서 감당하기 힘든 규모지만 달리 방법은 없다.유럽에서 자동차를 만들거나 판매하는 업체들이 강력한 이산화탄소(CO2) 배출 규제에 비명을 지르고 있다. 유럽은 내년부터 자동차 대당 CO2 배출량이 95g/km를 넘지 못하도록 하고 이를 초과할 경우 배출량 1g/k
국내서 제작 및 판매되는 국산 완성차 5개사 포함 수입사 14개사는 2030년까지 전기 · 수소차 등 온실가스를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차 판매 비율을 1/3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정부는 차기 온실가스 및 연비 기준을 해외 주요 국가의 규제와 기준 강화 추세를 고려해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간 수준으로 상향 조정한다는 계획이다.31일 환경부는 자동차 제작업체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연도별로 달성해야 하는 '자동차 평균 온실가스·연비 기준'이 포함된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
기아차 쏘렌토 하이브리드 판매가 9일 재개된다. 지난 2월 출시됐지만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 혜택 대상이 아닌 것으로 뒤늦게 밝혀지면서 사전 예약을 중단한지 5개월여 만이다. 문제가 됐던 연비는 15.3km/ℓ(5인승, 17인치 휠, 2WD 기준) 그대로지만 트림별 가격은 프레스티지 3534만원, 노블레스 3809만원, 시그니처 4074만원으로 올랐고 최상위 트림으로 추가된 그래비티는 4162만원이다.시그니처 트림을 기반으로 완성된 쏘렌토 그래비티는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 몰딩과 루프랙, 서라운드 몰딩,
하루만에 1만8000대 신기록을 세운 기아차 신형 쏘렌토의 사전 계약이 어이없는 일로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기아차는 21일,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정부의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사전 계약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기아차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3520만~3550만원, 노블레스 3800만~3830만원, 시그니처 4070만~4100만원의 범위 내로 사전 공지했으나 이는 세제 혜택 후의 가격으로 친환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최대 143만원이 오
환경부가 2021년부터 적용 예정인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 기준의 적용·관리 등에 관한 고시'에서 LPG차에 온실가스 배출 인센티브를 적용하기로 밝힌 가운데, 르노삼성자동차가 2015년 8월 출시 이후 고급세단의 편안함과 LPG의 경제적 혜택을 두루 갖춘 모델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SM7 LPe’를 200대 한정 판매한다.SM7 LPe는 르노삼성의 독보적인 LPe 기술과 도넛탱크 기술을 사상 최초로 적용해 국내 승용시장에 ‘준대형 LPG 세단’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의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의 2세대 완전변경모델(풀체인지)과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되는 스포츠 쿠페 '아테온'이 내달 14일 국내 시장에 동반 출시된다. 티구안은 2014년과 2015년 줄곧 국내 수입차 시장 판매 1위에 오를 만큼 인기를 누렸던 차량으로 1세대 이후 국내서 8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풀체인지 역시 종전 보다 상품성이 향상돼 폭스바겐 미출시 차량 중 가장 기대를 모았던 모델이다. 또 아테온의 경우 이미 해외 시장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어 폭스바겐의 새로운 기대주
폭스바겐코리아가 이달 판매를 시작한 '파사트 GT'에 이어 '티구안 올스페이스'와 '아테온'의 국내 판매를 위한 인증 절차를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신차 2종은 이르면 4월 중 공식 출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일 파사트 GT의 사전 계약을 시작으로 2016년 8월 인증서류 조작 혐의로 한국시장에서 사실상 판매 중단 조치가 내려진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판매 재개를 알려왔다. 당초 계획은 2세대 신형 티구안을 포함 파사트 GT, 아
금호타이어가 2015년 미국 ‘그린 굿 디자인 어워드 2015’에서 3개 제품이 본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그린 굿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연구센터가 함께 주관하는 국제 친환경 디자인 공모전으로, 매년 우수한 친환경 디자인을 선정해 시상한다.본상 수상는 전세계적으로 지속 가능성과 혁신성,
전기와 일반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연비정보 표기 방안이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은 7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에 강화된 연비 산정식을 적용하고 연비라벨에는 전기와 유종별 주행거리를따로 구분해 고시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개정안에는 사용연료별(전기, 유류) 연비정보 제공, 전기모드로 주행시 1회 충
올 한 해 새로 표시 연비 인증을 받은 자동차는 총 166개나 됐다. 수입차를 중심으로 신차는 물론이고 연식과 부분 변경 모델들이 대거 투입된 때문이다.그러나 현재 추세를 감안하면 올해 신규 연비 인증 차량은 지난 해 기록한 543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사이트 자동차 표시연비를 분석한 결과 2014년 새로 인증을 받은 1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 현상, 그리고 환경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한 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해졌다. EU집행위는 2009년 4월부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기 위해 승용차 제조업체에 배출목표 준수를 강제하는 조치를 도입했다.美 캘리포니아 주는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규정하는 등 지구 환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