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현대차가 봄철을 맞아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 통학차량 무상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5월 7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전국에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통학차량으로 운영 중인 스타리아와 스타렉스, 중·대형 상용버스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현대차는 무상점검 캠페인을 통해 타이어공기압 등 차량 전반을 점검해주는 ‘차량 진단 점검’과 와이퍼·냉각수 및 각종 오일류 등 일반 소모품을 교체해주는 ‘소모품 교환·보충 서비스’, 실내 항균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서비스를 희망하는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올해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 선택을 가장 많이 받은 모델은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였다. 신차 시장에서 독보적 인기를 얻은 현대차 그랜저는 BMW 5시리즈에도 밀려 3위에 그쳤다. 엔카닷컴이 2023년 한 해 중고차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2023 올해의 중고차’로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W213)를 선정했다. 엔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된 120만대 이상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다.벤츠 E-클래스는 종합 검색 조회수와 구매 대수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엔카닷컴은 E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자동차 실내는 이제 운전을 위한 공간에 머물지 않는다.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 모두가 길든 짧든 머무는 시간 동안 쾌적한 공간과 지루하지 않은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완벽하게 독립적인 공간에서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는 휴식을 취하고 비즈니스가 가능한 편의 및 첨단 기능도 갖춰야 한다.자동차는 이렇게 단순히 넓다, 편하다를 넘어 편의성, 효율성 등을 갖춘 혁신으로 라이프 스타일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운행 시간은 물론,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가장 긴건 상용차 운전자다. 화물 승하차를 위해 대기하는 시간이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역사적인 모델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트렌드가 활발해지고 있다. 중고차 업계에서도 기존 세대에게는 높은 희소가치와 함께 향수와 추억을 불러 일으키고 MZ세대에게는 올드카가 트렌디한 ‘힙(HIP)카’로 주목받으며 원조 ‘올드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엔카닷컴은 1980~1999년식, 2000~2010년식으로구분해 1월부터 7월 기간까지 신규 등록된 Top 10 모델을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8099연식은 정통 SUV, 2000년대
엔카닷컴이 올해 상반기 내 차 팔기 거래 모델 1위는 ‘현대차 그랜저’와 ‘BMW 5시리즈’였으며, 국산차는 ‘경차와 준중형 모델’, 수입차는 ‘독일 세단’을 중심으로 판매가 많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 결과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내 차 팔기 서비스 ‘엔카 비교견적’을 통해 최종 거래 완료된 모델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됐다.먼저, 올해 상반기 국산차 내 차 팔기 트렌드는 상위 10개 모델 중 6개 모델이 경차와 준중형 세단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 비교견적으로 판매 완료된 국산차 중 거래가 가장 많았던 모델은 2
판매가 부진해 단명을 하거나 시장에서 퇴출된 단종 모델 가운데 최고 인기는 르노코리아 ‘SM5’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가 올 3분기 누적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단종 모델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르노코리아 SM5’였다.SM5는 전체 중고차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그랜저의 약 20%에 해당하는 거래량을 기록해 단종 모델임에도 중고차 시장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누리는 주요 모델로 평가된다. 1998년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2015년 3세대 부분 변경 모델 이후 신규 모델
요즘 기아'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기아 새 로고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기아 K5를 구매한 한 소비자는 "헌차나 재고차, 중고차 사는 기분입니다. 지금 차에 붙어 있는 앰블럼은 기아 사옥이나 명함에도 사용하지 않는 거잖아요"라고 불만을 얘기했다. (2021년 4월 5일)2021년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유독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때문에 공장이 멈추고 새 차가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렸던 많은 사람을 실망하게 했습니다. 요소수 대란이 있었고 쌍용차는 새 주인 찾는 걸 내년으로 미뤘
현대자동차가 지난 4월 야심차게 국내 시장에 출시한 신개념 MPV '스타리아'가 예상을 밑도는 저조한 판매 실적과 함께 품질에서도 잦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스타리아는 지난 4월 첫 출시 후 지난 4개월 간 국내 시장에서 총 1만1712대가 팔리며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스타리아는 출시 첫 달 158대, 5월 3232대 그리고 6월과 7월 각각 4304대, 4018대가 팔려 올해 판매 목표 3만8000대 달성이 요원한 상황이다. 스타리아는 남은 4개월간 월 평균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혼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 · 판매한 총 35개 차종 2만89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먼저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그랜드 스타렉스 1만407대는 후방 프로펠러 샤프트 연결부의 강도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후륜 주행모드 시 뒷바퀴에 동력 전달이 되지 않아 주행 중 차량이 정지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018년 2월 1일부터 2019년 12월 4일 사이 생산된 차량이다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과 인기 모델로 수요가 몰리면서 신차 출고 적체가 장기화하자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포기자 상당수는 중고차로 눈길을 돌리면서 일부 모델 시세가 신차 가격을 넘어서는 역전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국내 완성차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신차 출고 약정 기한이 길게는 6개월 이상, 특정 모델은 이런 기한조차 말해 주지 못할 정도로 공급난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장 차량이 필요한 경우 비인기 모델로 계약을 전환하는 사례가 간혹 있기는 하지만 중고차 시장으로 발길을 돌
엔카닷컴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다목적차량 모델 5종의 잔존가치를 분석한 결과, 기아 4세대 카니발의 잔존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최근 사전계약 첫날 1만대를 넘긴 현대차 스타리아, 미니밴 강자였던 일본 브랜드의 대표 모델들이 속속 출시되며 국내 미니밴 시장 연간 판매량이 1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공간 활용성과 편의성을 갖춘 다목적차량 인기가 증가하면서 초기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 심리부터 중고차 판매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는 잔존가치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이번 잔존가치 조사 대상은 2020년식
폭스바겐이 전기모터와 가솔린 엔진이 결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멀티밴 e하이브리드(Multivan eHybrid)'를 살짝 공개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순수 전기차 대비 10% 남짓한 용량을 가진 배터리를 탑재해 짧은 거리는 모터로, 전력이 소진되면 가솔린 엔진으로 구동한다. 상황에 맞춰 원하는 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순수 전기차는 모터로 전부 구동이 되고 내연기관 엔진 구동에 힘을 보태는 역할로 그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르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일정 거리를 순수 전기 모드로 달릴 수 있다.
단도직입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대차 새로운 다목적차량 '스타리아' 파워트레인은 하루빨리 전동화 도입이 시급하다. 기존 내연기관 엔진과 스타리아 콘셉트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승합차 이미지 탈피를 위해 내외관을 일신하고 프리미엄 사양으로 꾸몄음에도 디젤과 LPG 사양만 공급한다는 건 우주선에 디젤과 LPG 엔진을 얹은 꼴이다.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 그리고 디지털 장비로 채워 놀라운 상품성을 지녔지만 답답한 구식 엔진은 스타리아 매력을 반감시킬 뿐이다. 세그먼트 개척자,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초석을 다
현대차는 스타리아가 스타렉스 후속으로 불리지 않기를 바란다. 승합차가 아닌 MPV, 새로운 계보가 시작된 것으로 봐주기 바란다. 바람대로 MPV 스타리아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낯설지만 묘하게 끌리는 디자인, 꽤 다양한 확장성과 풍부한 공간, 외관 이상으로 첨단화된 사양이 주는 매력이 제법 있다. 파격적인 것만 놓고 보면 카니발을 압도한다. 지금 미니밴 시장을 지배하는 신형 기아 카니발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처음 보는 것들이 제법 많았고 그래서 '미래 지향적'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러나 심하고 과하다 싶을 정도로
현대자동차가 3월 한 달간 국내 7만3810대, 해외 30만2114대 등 총 37만592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3% 증가, 해외 판매는 28.6%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판매량 증가 원인으로 지난해 3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공장 생산 차질 및 판매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이라고 분석했다.1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한 내수 판매는 그랜저가 9217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으며, 이어 아반떼 8454대, 쏘나타 6233대 등 총 2만3982대가 판매됐다
기아 카니발이 지배하고 있는 미니밴 전장에서 격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승합차에서 MPV로 체질을 바꾼 현대차 스타리아, 북미 미니밴 최강자 혼다 오딧세이 부분변경, 국내 첫 하이브리드 미니밴 토요타 시에나가 각각 숨겨둔 비밀 병기를 앞 세워 전선에 뛰어들었다. 미니밴이 분명한데도 풀사이즈 SUV라고 주장하는 쉐보레 트래버스까지 요즘 마케팅을 강화해 전세를 살펴보는 눈치다.기아는 6개월 연속 브랜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카니발 방어력에 무한 신뢰를 보내고 있지만 공세를 시작했거나 나설 모델들이 갖추고 있는 전력은 만만치 않아
"우주선 ㅋㅋㅋ 역차별 아닌가? 중국 출시하는 쿠스토가 백배는 좋아 보이는 듯". 현대차 스타리아 내외관이 공개된 이후 반응이 호의적이지 않다. 차명이 나올때부터 '롯데리아 업무용이나 배달용'이라는 비꼬임을 당했는데 전격 공개된 티저 반응도 뜨겁지 않은 것.스타리아 내ㆍ외관이 공개되면서 오히려 중국형 MPV로 개발되고 있는 쿠스토(Custo)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쿠스토를 두고 국내에 스타리아를 투입하는 건 역차별이라는 주장이 나올 정도다. 올해 출시가 예상되는 쿠스토는 중국 전략형 모델이다. 스타렉스 플랫
현대차가 프로젝트명 'US4'로 개발 중인 스타렉스 후속 차명을 '스타리아(STARIA)'로 확정하고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스타리아를 혁신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담은 'MPV(다목적 차량, Multi-Purpose Vehicle)' 콘셉트를 바탕으로 맞춤형 이동수단과 유사한 공간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차종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최근 현대차가 공개한 스타리아 티저 이미지와 앞서 국내 도로에서 포착된 프로토타입 스파이샷 비교를 통해 실제 도로에서 만나게 될 신차 이미지를 예상해
전면을 가로지르는 수평 램프 라인, 아이오닉 5에서 선 보인 사각형과 픽셀 타입 헤드 램프와 리어 램프, 여기에 센터디스플레이와 센터페시아를 통합한 태블릿 형태 대형 모니터, 버튼식 기어 변속기를 제외한 물리적 버튼이 모두 사라졌다. 여기에 독특한 모양새를 가진 센터 콘솔과 7인승 2열 독립 시트로 항공기 1등석 못지 않은 공간 편의성이 기대된다. 현대차 스타렉스가 새로운 프리미엄 크루저로 변신한다. 현대차는 11일 프리미엄 MPV '스타리아(STARIA)' 티저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할
현대자동차가 지난 2월 국내 5만2102대, 해외 24만8146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30만248대의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국내는 32.6%, 해외는 2.5%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판매량이 증가한 주요 원인으로 지난해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공장 생산 차질 및 판매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이라고 밝혔다.2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판매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32.6% 증가한 5만2102대를 달성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8563대 팔리며 전년 대비 13.4% 증가해 국내 판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