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심각한 출산율 저하로 인구절벽 시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업계에서도 사람을 대신해 충돌 테스트와 같은 각종 안전 테스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온 인체모형(Dummy, 이하 더미)이 줄어들 전망입니다.대구광역시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미래 모빌리티 엑스포에 참가한 한 자동차 제조사는 전시 공간에 자동차 충돌 테스트용 인체모형 가족이 피크닉을 즐기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각각의 더미에는 “2025년에는 은퇴할 거야!(Set to the Retire in 2025)”, “대신 가상의 세계로 갈 거야(I'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패밀리카로 수요가 많아진 미니밴의 2열 안전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안전보혐협회(IIHS)가 최근 실시한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테스트 결과 대상 모델 전부 2열 등 후석 안전성이 미흡 판정을 받았다.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기아 세도나(국내명 카니발), 혼다 오딧세이, 토요타 시에나 4개 미니밴을 대상으로 한 충돌 테스트에서 1열 안전성은 대부분이 최고 등급인 'G'를 획득한 반면, 뒷좌석 승객의 머리와 목, 가슴, 대퇴골, 보호장치 등은 보통(Marginal) 등급인 'M'을 받는데 그
유튜브와 틱톡 등 일부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형 트럭의 후방 추돌 상황에서 처참히 찌그러지는 다수의 SUV 테스트 영상이 공개되며 이목을 집중시키는 가운데 해당 영상이 가짜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유튜브와 틱톡 등 소셜미디어에는 '30mph(48km/h) 후방 추돌 테스트'란 제목의 짧은 비디오 클립이 공개된 이후 해당 게시물이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해당 영상에는 아우디 Q5, BMW X5, 포드 익스플로러 등 다수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SUV 모델이 등장하고 이들 차량은 회색 콘크리트 벽에 차량 전면을 마주한 상황에서 대형 트럭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준중형 세단 5종을 대상으로 스몰오버랩 테스트 상황에서 뒷좌석 승객 안전도를 살펴보는 실험 결과 이들 대부분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고 밝혔다.IIHS 사장 데이비드 하키는 "이번 결과가 우리가 스몰오버랩 테스트를 업데이트 한 주요 원인 중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라며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5종 세단에서 뒷좌석 더미는 충돌 시 안전벨트 아래로 쏠리고 하단 벨트는 위로 쏠려 심각한 장기 손상 위험률 증가를 보였다"라고 말했다. 테스트에는 혼다 시빅, 도요타 코롤라, 기아 포르테, 닛산 센트라, 스
제네시스 브랜드 모든 라인업이 미국 IIHS(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충돌 안전 안전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TSP+(TOP SAFETY PICK PLUS) 획득에 성공했다. 제네시스는 20일(현지 시각) 전동화 모델인 G80 일렉트릭이 최근 실시한 IIHS 충돌 테스트에서 TSP+ 획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앞서 GV60, GV70, GV80, G70, G80, G90가 같은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IIHS TSP+는 운전석과 조수석 전면 스몰오버랩, 측면, 루프 강성, 헤드레스트 및 시트 등 6개 항목의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36년 경력의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전회장 애드리안 런드(Adrian Lund)가 최근 자신의 2020년형 BMW 540i를 타고 정면충돌 사고를 경험 후 스몰 오버랩 테스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지난 2012년 IIHS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25%가 국소부위 충돌로 인한 사고 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신차 안전성 평가 기준에 스몰 오버랩 테스트(small overlap test)를 전격 도입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는 차량의 전면 25%를 64km/h 속도로 약 1.3m 높이의 장애물과 충돌시켜 평
올 가을 제네시스 브랜드의 신형 G80 세단과 GV80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미국 시장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시험 결과에 앞서 국내서 GV80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차 안전도 평가 결과가 발표됐다.7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 한해 국내 시장에 출시된 국산 및 수입 신차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신차 안전도 평가(KNCAP)' 중 제네시스 GV80 테스트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당초 국토부는 소비자 신차 구매에 적극 활용을 목적으로 해당 결과를 즉시 공개하겠다
소비자 인식 전환과 다양한 기준 강화로 자동차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으나 여전히 소형차 운전자의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최근 발표한 운전자 사망률 데이터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가 더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출시되는 소형차 운전자 사망률까지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29일 IIHS에 따르면 2017년형 모델을 대상으로 운전자 사망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형차와 미니카 운전자 사망률은 상위 20개 모델 중 15개를 차지했다. 반면 사망률이 낮았던 20
제네시스 브랜드 플래그십 G90이 미국의 가장 까다로운 충돌안전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는 6일(현지시각), 대형 럭셔리 모델인 제네시스 G90이 충돌안전 시험에서 최고를 의미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TSP+)’로 평가됐다고 밝혔다.TSP+는 IIHS가 부여하는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 등급으로 오프셋 충돌 테스트, 스몰오버랩, 측면 충돌, 지붕 강성, 헤드레스트와 시트의 탑승자 보호
미국에서 실시한 픽업트럭 충돌안전 테스트에서 닛산 프론티어(소형 픽업)와 토요타 툰드라(대형)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모델이 최고 안전 등급인 'G(Good)'를 받았다. 반면 북미 시장에서 꽤 인기가 높은 닛산 프론티어와 토요타 툰드라는 평균 아래인 M(MARGINAL,미흡)에 그쳤다.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소형 픽업 4종, 대형 픽업 7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전면 스몰오버랩 테스트(동승자석)에서 북미 시장
현대자동차가 3세대 플랫폼 개발을 최근 완료하고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향후 선보일 신차에 순차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13일 현대차에 따르면 3세대 플랫폼은 이미 충돌 안전도에서 업계 최고 수준을 인정받은 2세대 플랫폼의 장점을 혁신적으로 진화시켜 안전성능, 연료소비효율, 동력성능, 주행성능, 디자인 혁신, 에어로다이내믹 등 차량 전반에 걸친 기본기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소개됐다. 플랫폼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 배치에서부터 중량 배분, 무게 중심 등 자동차의 핵심 요소들을 결정하기 때문에 주행성능과 연비
미국 시장에서 미니밴은 크로스오버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인기 속에서도 꾸준한 판매고를 기록 중인 세그먼트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는 이런 부분에 착안해 미국에서 판매되는 주요 미니밴 혼다 오딧세이,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토요타 씨에나 등 3개 모델의 안전성을 실험하고 그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IIHS의 최고 책임 연구원 데이비드 쥬비는 "실험 대상 중 토요타 씨에나의 안전성이 가장 낮게 평가됐다"라고 설명하며 "특히 보조석 충돌 테스트에서 씨에나에 탑승한 인체 실험 모형은 엉덩이와 다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라고 말
기아차 쏘렌토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안전성 평가에서 새로운 자동 제동 장치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고안전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2017년 형 쏘렌토는 충돌 안전성 평가 5가지 항목에서 2016년 형과 똑같이 모두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그러나 2016년 형 모델은 전면충돌방지 평가에서 ‘기본’ 등급을 받아 ‘탑 세이프
신형 BMW X1이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IIHS)가 실시한 충돌 테스트에서 이전보다 향상된 등급을 받으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26일(현지시간) IIHS는 2016 BMW X1이 충돌안전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고 밝혔다.지난 평가에서 BMW X1은 스몰 오버랩 부문에서 ‘미흡’ 등급을 받았지만, 신형 모델을 대상으로 한
현대자동차는 싼타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 시험 결과, 가장 높은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험은 IIHS가 2017년형 싼타페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싼타페는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 ▲스몰 오버랩의 5개 충돌안전 항목 평가에서
도요타는 지난 22일 국내 출시된 ‘4세대 프리우스’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5개 부문 안전 테스트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최우수(Good)’ 등급을 받아 ‘최고 안전 차량(Top Safety Pick+)’으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는 전측면 충돌, 일반 전면 충돌, 측면, 루프강도, 머리받침과 시트 5개의 테스트 등을
현대차가 7일 남양연구소 설계1동 전시실에서 국내 주요 미디어 관계자 및 현대차 관계자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아이오닉’ 미디어 설명회를 개최했다.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양웅철 부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아이오닉은 미래에 대한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과 과감한 포부를 담고 있는 차”라며 “아이오닉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친환경 전용차인 동시에, 앞으로 이어질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하는 차량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안전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받기 위한 조건이 강화될 전망이다.IIHS는 오는 2017년부터 자동차 헤드 라이트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안전도 평가 항목에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첨단 기능이 포함된 헤드
혼다코리아가 첨단 IT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된 2016년형 ‘뉴 어코드'를 10일 출시했다. 2016년형 뉴 어코드는 기존 모델보다 한층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변화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애플 카플레이,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 클라우드 기능 내비게이션, 원격 시동 장치 등 첨단 IT기술을 대거 적용했다.가격은 2.4 EX-
현대차가 3일 서울 논현동 인터와이어드 스튜디오에서 유로6 대응 디젤엔진을 탑재하고 최첨단 안전 편의사양을 새로 추가해 상품성을 크게 높인 ‘더 뉴 맥스크루즈’ 사진영상발표회를 가지고 판매를 시작했다.‘더 뉴 맥스크루즈’는 내외장 디자인 변경을 통해 차별성과 고급감을 강화하는 한편,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 뷰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