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르노코리아, KG 모빌리티, 쉐보레 등 중견 완성차 3사가 중고차 시장에서 때아닌 인기를 누리고 있다. 고금리·고물가·고유가 이슈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자 특히 경차와 소형 SUV 등 가성비 차량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이유로 분석된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이에 따라 쉐보레 스파크, 르노 XM3, KGM 티볼리의 최근 시세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18일 밝혔다.단종된 ‘비운의 명차’로 꼽히는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더 뉴 스파크의 시세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시세 하락 없이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멀리 달리는 능력이 좋은 전기차의 우선 조건이 아니라는 본보기가 나왔다. 배터리를 가득 채우고 달릴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전기차 상품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200km가 채 되지 않는 경형 전기차 닛산 '사쿠라 EV(SAKURA EV)'가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일본은 주요 선진국 가운데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낮은 국가다. 9월 팔린 신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이 3%대에 불과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판매 대수는 10만 8488대, 점유율은 3.60%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KG모빌리티 토레스 EVX에 대한 호감도가 기아 레이 EV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신차 구매 의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토레스 EVX는 레이 EV를 미세한 차이로 앞질렀다.두 모델 모두 출시를 전후로 구입의향이 오르는 ‘출시 효과’를 보긴 했지만 토레스 EVX 상승세가 더 빠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기차 주행 거리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주행 거리를 전기차 상품성의 기준으로 보는 인식이 많아지면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배터리값을 못하는 차가 흔해졌다. 일반적으로 70~80kWh급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메르세데스-벤츠 EQS에는 107.8kW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다.국내 인증 주행 거리는 472km, 그러나 실제로는 이보다 길게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EQS 주행거리가 과소 평가됐다는 얘기도 나왔다. 하지만 그 정도 배터리 용량을 탑재하면 어
고금리와 고물가, 경기 불황이 겹치면서 신차와 중고차를 가릴 것 없이 작은 차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특히 경차는 신차 판매량이 급증했고 중고차 시장에서도 거래량 증가로 재고가 줄고 시세까지 따라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현상은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작년 경차 수요는 3년 만에 연간 판매 10만 대 벽을 넘어 13만 3294대를 기록했다. 전년도와 비교하면 38.7% 판매가 늘었다. 경차가 경기에 민감한 차급이라는 점에서 향후에도 수요 증가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실제 지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판매가 부진해 단명을 하거나 시장에서 퇴출된 단종 모델 가운데 최고 인기는 르노코리아 ‘SM5’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가 올 3분기 누적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단종 모델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르노코리아 SM5’였다.SM5는 전체 중고차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많은 그랜저의 약 20%에 해당하는 거래량을 기록해 단종 모델임에도 중고차 시장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누리는 주요 모델로 평가된다. 1998년 1세대 모델을 시작으로 2015년 3세대 부분 변경 모델 이후 신규 모델
쾌청한 날씨 덕에 소위 오픈카라 불리는 ‘컨버터블 모델’의 판매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케이카(K Car)는 자사의 차량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월 들어 컨버터블 모델의 판매 기일이 전월 대비 약 55% 단축된 17일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판매 기일은 자동차를 매입 후 판매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일반적인 수입차 평균의 판매 기일은 45일 내외다. 5월 예상 판매 기일인 17일은 지난 3월 판매 기일 53일 대비 36일, 4월 판매 기일 38일 대비 21일 빨라진 수치다. 컨버터블 모델의 판매 기일은 날씨가 온화해지는 4월부
갖고 싶은 ‘세컨드카’를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가 세컨드카 구매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케이카는 소비자들의 세컨드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성인남녀 474명이 참여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세컨드카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0%가 ‘그렇다’ 라고 답했다. 세컨드카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컨드카로 구매하고 싶은 차종은 응답자의 절반이 ‘패밀리 밴(50%)’을 선택했다. “아이가 생겨 큰 차가 필요하다”, “주말 나들이
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VMIS)에 따르면 2019년 6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018년 말에 비해 약 1.0%(약24만대) 증가한 2344만4165대로 집계돼, 인구 2.2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전체 등록대수 증가세는 전반적으로 둔화추세이며, 1인 가구 증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 및 소비자의 세컨드카 수요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올해 말 친환경자동차는 60만 대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산차는 21
중고차 가운데 여성이 선택한 2018 베스트 셀링카는 ‘스파크 · E클래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K Car(케이카)가 올 한해 거래된 중고차를 집계한 결과, 여성은 국산차 가운데 쉐보레 스파크, 수입차는 벤츠 E클래스를 가장 선호했다고 밝혔다. 성별 구분없이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 그랜저 HG,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각각 2018년 베스트 셀링 모델로 선정됐다.남성 소비자는 전체 베스트 셀링 순위와 동일한 선호도를 보였다. 국산 중고차는 올해도 현대 그랜저가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신차 시장에서 그랜저 IG가 10만대를 넘어서
연이은 화재로 구설에 올랐던 BMW 5시리즈의 중고차 시세는 오른 반면,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였던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는 오히려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중고차 서비스 '첫차'가 발표한 하반기 가격 하락이 큰 중고차 모델 순위 내용이다.첫차에 따르면 BMW는 화재 사태 이후 벤츠와 다퉜던 거래량 기준 수입 중고차 시장 1위 자리가 벤츠와 아우디로 쏠리기는 했지만 차량 시세에는 별 영향을 주지않았다. BMW 5시리즈의 평균 판매가는 되려 상승했다.2016년식 이상의 신차급 매물이 중고차 시장에 유입되면
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VMIS)에 따르면 2018년 6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017년 말에 비해 약 1.6% 증가한 2288만2035대로 집계되어, 인구 2.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가 전반적으로 둔화추세이기는 하나, 1인 가구 증가, 소비자의 세컨드카 수요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해 올해 말에는 자동차 2천 300만 대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산차는 2084만 대(91.1%), 수입차는 204
쎄미시스코 초소형전기차 D2가 국토부 및 환경부 인증은 물론, 보조금 인증까지 모두 통과했다. 이로써 차량 출시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달성한 셈으로 그간 구입을 확정하고 정부 보조금 확정을 기다리던 각종 지자체 및 공단, 그리고 개인 구매자들에게 곧 공급이 시작될 예정이다.카셰어링 업체와 렌터카 업체는 물론이고 근거리 이동 목적이나 세컨드카 등의 목적으로
최강 한파 기록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도로는 얼어 붙었고 강원 산간 지역에는 폭설이 내려 오도가도 못하는 지역이 발생했다. 연일 크고 작은 사고 소식도 전해진다. 겨울 운전의 안전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불가피한 경우 가장 듬직한 것이 사륜구동 시스템이다.그리고 다양한 안전 제어 시스템과 장비도 필요하다. 이 가운데 픽업트럭은 사륜구동을 기본으로
미니밴은 ‘연예인 차’, 이건 우리 생각이고 최대 시장 북미에서 아이들이 있는 가정의 패밀리카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차종이다. 국내에서도 최근 몇 년 간 아웃도어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미니밴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자연스럽게 수입 미니밴 시장의 양대 산맥인 오딧세이와 시에나는 소리 없이 전쟁을 벌이고 있다. 두 모델의 한국 진출 시기는 각각 2011년 10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산업계 최근의 화두다. 세계적인 모터쇼 등 각종 행사에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빼면 자동차를 언급하기 힘들 정도다. 전기차는 현재 진행형이고 자율주행차는 이제 시작이다. 특히 전기차의 단점을 지우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연구개발과 양산형 차종 투입이 가속화되고 있다.전기차의 단점인 일(日)충전거리 부족과 충전시간, 인프라 부족 문제
기아차가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전용 브랜드 위블(WiBLE)을 런칭했다. 위블은 완성차 제조뿐만 아니라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집중, 새로운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포석이다. 위블은 ‘언제 어디서든 널리 접근 가능하다(Widely Accessible)’라는 의미로, 소비자 편의의 관점에서 고객
올해 공급되는 전기차의 대수는 약 14,000대로 지난 10년간 공급된 모든 전기차 대수보다 크다. 그 만큼 올해는 전기차의 시대로 다가서는 기폭제 역할이 기대한다. 그렇다고 지난 120여 년간 주도권을 잡아왔던 내연기관차가 대체된다는 뜻은 아니다. 전기차는 아직 세컨드카이며, 틈새차종이고 도심지 단거리를 주목적으로 하는 차종이다.확실한 것은 예전과 달리
2017 서울모터쇼의 화두는 역시 친환경과 자율주행이다. 이중에서도 대기업 자동차 메이커의 홍수 속에서 중소기업의 초소형 전기차 마이크로 모빌리티 전시가 사이사이에 눈에 띠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모습이다. 메이커의 전시가 화려하고 넓은 전시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모델이 전시되는 반면 중소기업은 좁은 면적에 서툰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하나하나가 전력을 다한
현대차가 16일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여미지식물원에서 열린 ‘2017 국제 전기 자동차 엑스포’에 국내영업본부장 이광국 부사장 및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중심으로 한 국내 전기차 시장 확대 전략과 아이오닉 일렉트릭 ‘I 트림’ 출시를 알렸다.현대차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아이오닉 일렉트릭 ‘I 트림’을 기존 트림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