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동차에는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돕는 수많은 장치가 있다.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초기 자동차에는 전조등, 실내 거울, 방향 지시등, 와이퍼처럼 지금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편의 장치를 볼 수 없었다. 그리고 한 세기를 거치면서 구동계 못지않게 안전과 편의를 위한 진화가 이어져 왔다. 자동차를 이롭게 하는 수많은 장치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아본다.[편집자 주]자동차 경주 우승을 위해 탄생한 '백미러'측ㆍ후방 차량을 탐지해 차로를 변경하고 후진을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최초의 '사이드 뷰 미러(Sid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순수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모델이 주도하면서 미국 시장 점유율은 10%를 돌파했다. 올해 1분기 6조 4000억 원을 기록한 영업이익 상당 부분이 미국 시장에서 나왔다.이와 대비해 주변 경계와 시기심도 커지고 있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 차량을 훔치는 '기아 챌린지' 영상이 미국 청소년 사이에 확산하면서 사회문제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현대차와 기아만을 대상으로 차량을 훔치는 일종의 놀이문화가 됐다.상당히 심각한 범법행위
전 세계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강력 한파에 시달리고 있다. 일반 가정과 건물은 난방에 비상이 걸렸고 추위에 유독 약해 주행 거리가 크게 줄어든 전기차가 운행을 포기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대부분 폐열로 실내 온도를 높이는 난방 장치와 함께 시트와 운전대 열선 기능으로 추위에 대비한다.시트와 운전대 열선은 엔진 예열로 실내 온도를 끌어올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적용하는 편의 사양이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모델에 기본 적용하는 사양이지만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는 선택 품목 또는 구
기아는 모닝의 연식 변경 모델 '더 2022 모닝'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모닝은 기아의 대표 경차로, 지난해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이후 개성있는 디자인과 뛰어난 경제성 등 우수한 상품성을 갖추고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기아는 더 2022 모닝에 신규 엠블럼을 적용하고 신규 외장 컬러인 아스트로 그레이를 추가했다. 또한 상위 트림에 적용했던 내장 컬러 블랙 인테리어를 전체 트림으로 확대했다. 또한 뒷좌석 6:4 폴딩시트를 전체 트림에 기본 장착하고, 고객 선호 첨단 운전자 보조
기아가 20일 역동적인 스타일과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국내 대표 준중형 세단 ‘더 뉴 K3’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더 뉴 K3는 2018년 출시된 K3의 상품성개선 모델로 스포티한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편의기술을 대거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이번에 출시된 더 뉴 K3는 기존 모델에 세련되고 스포티한 느낌을 더해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더 뉴 K3의 전면은 슬림한 LED 전조등과 라디에이터 그릴을 연결해 와이드한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속도감을 형상화한 주간주행등과 전투기 날개를 연상시키는 범퍼 하단부로 세련
현대차 신형 아반떼의 선택 품목은 기본 트림 스마트를 기준으로 7개나 된다. 커스터마이징 튜익스(TUIX)를 합치면 10개나 된다. 비슷한 기능을 하나로 묶은 패키지의 품목 구성은 매우 다양하다. 기본 트림에서 고급 트림으로 올라가면서 선택 품목이 줄어들지만 아반떼 최고급형 인스퍼레이션은 기본 가격 2499만원(개별소비세 1.5% 적용)에 선루프(45만원), 17인치 알로이휠(30만원)을 보태면 쏘나타 프리미엄 트림과 비슷한 2500만원대로 가격이 오른다.기본 트림 스마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을 모두 보태면 2000만원대로 상승
중부권에 장대비가 내린 지난 5일, 기아차 '모하비 더 마스터'를 시승했다. 2008년 처음 출시돼 지금까지 세대를 바꾸지 않아 '사골' 소리를 듣는 대형 SUV다. 모하비는 2006년, 폭스바겐 디자인 총괄에서 기아차로 자리를 옮긴 피터 슈라이어의 부분적인 관여로 탄생한 첫 번째 모델이기도 하다. 그때, 피터가 "블랙 모하비의 측면 캐릭터를 보면 가슴이 떨린다"고 말했던 기억이 있다.플라스틱 사이드 가니쉬가 측면, 휠 아치, 앞뒤 범퍼를 빙 두르고 짧은 오버행, 면적이 큰 3열 쿼터 글라스에 그가 강조
현대차가 11일 더 카핑에서 현대차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밀레니얼 세대의 혼라이프’ SUV 베뉴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태어나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에 능숙한 세대를, 혼라이프는 현대차가 새롭게 정의한 용어로 물리적인 1인 가구에 국한되지 않고 혼밥/혼술 등 개인의 취향과 만족을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중시하는 사회 트렌드를 의미한다.베뉴는 현대차의 최신 디자인 스타일을 감각적으로 담아낸 엔트리 SUV로 세련되면서도 실용적인
부분 변경 모델로는 이례적이다. 3년 만에 부분 변경이 이뤄진 기아차 K7 프리미어는 열흘 남짓한 기간 동안 1만 대라는, 신차급 사전 예약 실적을 거뒀다. 기아차에 따르면 사전 예약자의 40%가 3.0 GDi를 선택했고 2.5 GDi(35%), 하이브리드(20%) 순을 기록했다. 신차나 부분 변경이 출시되면 엔진이나 트림이 고배기량, 고급형에 쏠리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가격이 비싼 하이브리드 모델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도 이례적이다.기아차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연비의 효율성을 경험한 고객의 재구매 비중이 특히
쌍용차 신형 코란도의 가격과 외관 및 실내 일부가 동호회 사이트 등을 통해 공개됐다. 사전 계약을 위해 인터넷에 공개된 코란도의 가격은 2216만원부터 최고 2823만원으로 표시됐다. 트림은 총 3개로 샤이니는 2216만원~2246만원, 딜라이트는 2523만원~2553만원, 판타스틱은 2793만원~2823만원 사이에서 가격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공통 선택품목으로는 세이프티 선루프와 딥컨트롤 패키지, 스마트 미러링 패키지가 제공된다. 136마력 1.6리터 디젤엔진과 ISG 시스템을 기본으로 긴급제동보조(AEB), 전방추돌경보(FCW
작은 변화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테크의 길이가 310mm 늘어난 것, 리프 서스펜션이 적용된 모델이 추가된 정도의 작은 변화지만 이전에 없었던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칸은 전혀 다른 느낌으로 시장 판도를 바꾸고 있다.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쌍용차는 2002년 무쏘 스포츠를 시작으로 액티언 스포츠, 코란도 스포츠 그리고 렉스턴 스포츠까지 고집스럽게 국산 픽업트럭 시장을 홀로 지켜왔다.지난해 1월 출시된 렉스턴 스포츠는 그 정점의 모델이었다. 프리미엄 SUV G4 렉스턴을 기반으로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렉스턴 스포
자동차는 수많은 선택품목이 있다. 트림을 올릴 때마다 추가되는 사양에 따라 가격이 오르고 몇 개의 품목을 고르다 보면 수백만 원의 추기 비용을 부담하기도 한다.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하면서 트림을 높이고 선택 품목을 추가하는 이유는 다양하다.자동차를 좀 더 멋지게 또는 안전하게 그리고 편의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선루프, 내비게이션, 타이어, 시트, LED, 그리고 이런저런 첨단 안전 사양이 대표적이다. 선택품목의 가격은 만만치가 않다. 현대차 쏘나타의 경우 공통 선택품목인 파노라마 선루프가 105만 원, 내비게이션과
기아차가 현대차 신형 싼타페 출시에 앞서 인기 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가격을 내린 특별 트림 '넘버원 에디션'을 출시했다.넘버원 에디션은 주력 트림인 프레스티지에 2.2 디젤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탑재하고, 스마트 내비게이션과 스타일UP 패키지를 기본 적용했다.가격은 3180만원으로 같은 조건으로 사양을 선택했을 때보다 60만 원이 저렴하다. 더 뉴 쏘렌토 넘버원 에디션은 2.2디젤의 가격 부담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2.0 프레스티지 모델에 선택품목으로 스마트 내비게이션과 스타일UP 패키지를 포함해 구입하는
2016년 한 해 동안 팔린 그랜저는 6만 8773대다. 월평균 5000여 대, 여기에는 구형 4만 3000여 대가 포함됐다. 올해 10월까지 그랜저의 누적 판매 대수는 11만 2819대, 월평균 1만 1280대로 한국지엠 전체 내수 판매 기록인 11만 176대보다 많다. 시간이 갈수록 그랜저는 한국 자동차 산업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고 있다. 여
기아자동차 신형 모닝의 가격대가 4일 공개됐다. 디럭스 등 하위 트림의 가격은 내린 반면, 주력 트림인 럭셔리는 100만원 가량 오른다.기본형인 베이직 플러스는 95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4단 자동변속기는 이전과 동일한 125만원이 추가된다. 디럭스 트림의 가격은 990만원에서 1010만원 사이에서 결정된다. 이 트림에는 급제동경보시스템과 고급형 리어 콤비
대세는 SUV다. 연초부터 쏟아지고 있는 새로운 차 대부분이 SUV다. 아니면 해치백, 왜건이다. 순수한 세단의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렉서스도 중형 SUV RX를 내놨다. 1997년 1세대가 나왔고 최근 출시된 모델은 4세대다. 늘 그렇듯이 4세대 RX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차체가 커졌고 새로운 장비들도 대거 추가됐다. 가격도 이전 모델과 차이가 없
차급이나 차종 또는 월간 판매 순위 상위 목록에 쌍용차 제품들이 이름을 올리는 일은 드물었다. 매번, 어떤 유형으로 나누든 상위권 목록은 현대차나 기아차가 독식했다. 최근 상황은 달라졌다. RV 쪽에 긴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존재감이 뚜렷하지 못했던 쌍용차가 티볼리 덕분에 이런저런 순위에 자주 이름을 올리고 있다.1월부터 8월까지 판매된 SUV 차종 탑5
미디어 시승회에서 만난 기아차 관계자들의 표정에 여유가 넘쳤다. 사전 계약 대수가 7000대나 몰렸고 어제(21일) 하루 동안 500대가 계약됐다는 자랑도 숨기지 않았다.RV는 여유 있게 현대차를 따 돌릴 수 있겠다고 말하자 김창식 기아차 국내 영업본부장은 “이미 따돌렸다. 스포티지 반응을 보면 RV 쪽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1월에서 8월
르노삼성차가 스마트한 편의 사양을 대폭 강화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인 ‘2016년형 SM3 네오’를 1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새로워진 ‘2016년형 SM3 네오’은 각 트림별로 기본 옵션들을 추가하고 가격 변동은 최소화해 고객 혜택을 극대화했다. 새 패밀리룩으로 최근 상승세를 탄 SM3 네오에 준중형을 뛰어넘는 편의사양들을 강화해 판매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
구색이 뛰어나다. 르노삼성 세단 라인업 최초로 1.5dCi 디젤엔진을 올리고 독일 게트락사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으로 조합된 SM5 D가 만만치 않은 내공을 보여줬다.500km 가까운 거리를 내 달렸는데 남아있는 연료로 더 달릴 수 있는 거리가 900km다. 평균연비 21.3km, 끝까지 달리지는 않았지만 가득 주유를 하면 어림잡아 1400km는 너끈하게 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