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택시 모델로 인기를 끌었던 현대차 쏘나타 택시가 단종 8개월 여만에 돌아온다. 현대차는 3일,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출시한다라고 밝혔다. 쏘나타 택시는 북경현대차가 중국에서 생산한 모델이다. 현대차는 판매와 서비스까지 국내 내수 모델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쏘나타 택시는 택시 전용 LPG 엔진과 변속기, 타이어를 적용했다. 휠베이스를 확장해 2열 공간을 여유있게 확보하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 사양을 갖췄다. 특히 파워 트레인은 일반 차량 대비 약 2배 강화된
현대차와 기아가 15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행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를 성료 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현대차와 기아가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하기 위한 4대 전략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을 발표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이광국 사장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중국 시장 공식 진출을 선언했다. 제네시스는 중국 합작 법인 북경현대가 아닌 단독 수입 브랜드로 고급차 시장 경쟁을 벌이게 된다. 제네시스는 2일 중국 상하이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나이트'를 열고 브랜드 론칭을 공식화했다.중국 수입차 시장은 최근 급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수입차 경쟁에서도 렉서스와 메르세데스 벤츠 등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 판매가 감소했을 정도로 젊은층 중심으로 고급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제네시스 중국 법인장 마커스 헨네(Markus Henne)
현대차 그룹이 2020년 하반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현대차 그룹은 이번 임원 인사가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리더를 발탁해 미래 사업과 신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창의적이고 열린 조직 문화 혁신 가속화에 중점을 두고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사업 성과와 역량이 검증된 리더를 주요 그룹사 신임 대표이사로 전진배치하고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했다.특히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 자율주행, 수소연료전지, 로보틱스 등 분야에서 미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탁월한 성과와 전문성을 갖춘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북경현대가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하는 ‘2020 자동차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정비 서비스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고 15일 밝혔다. 북경현대는 폭스바겐, 도요타, 혼다와 함께 정비 서비스 부문 공동 1위에 올라 2014년부터 7년 연속 이 부문 1위를 달성했다.높은 정비 서비스 만족도는 자동차 회사가 차량을 단순히 파는 데 그치지 않고 판매 이후에도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고차 판매 가치 상승과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 제고, 재구매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북경현대는 지난 8
중국 산둥성 부품공장 가동 중지로 와이어 하네스 물량이 부족해지면서 쌍용차 생산이 당분간 중단된다. 와이어 하네스는 각종 전기·전자 부품을 연결해주는 전선 뭉치로 부품의 유기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핵심적인 부품으로 우리 신체의 신경망에 해당한다.자동차의 부품 수는 약 3만 개에 이를 정도로 모든 과학기술의 총합이라 할 수 있다. 인류가 만든 생필품 중 가장 복잡하고 사람의 생명을 좌우하는 이동수단인 만큼 안정도와 내구성은 물론 경제적 특성까지 갖춘 가장 중요한 부품의 집합체다.국내 부품회사가 단순한 부품 중 하나인 엔진 피스톤 링 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고 큰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의 신속한 회복을 돕기 위해 총 1500만 위안(한화 25억3000만원) 규모의 의료물품과 지원금을 전달한다고 28일 밝혔다.먼저 현대차그룹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호복과 마스크, 고글, 개인 방호용품 등 500만 위안(한화 8.4억원) 상당의 의료용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000만 위안(16억9000만원)의 성금을 전달해 현지 의료 시설 및 인력 지원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데 쓸 수 있도록
현대차와 기아차가 중국 소비자들이 평가한 판매 및 정비 만족도 조사에서 각각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현대ᆞ기아차는 현지시간 10일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사가 발표한 ‘2019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 일반브랜드 평가에서 현대차가 판매 만족도 부문 1위를 기아차가 정비 만족도 부문 1위를 각각 차지했다고 밝혔다.제이디파워의 ‘판매 만족도 평가(SSI)’ 및 ‘정비 만족도 평가(CSI)’는 중국 시장에서 각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 인식돼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차가 중국 질량협회 ‘2019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종합 만족도 부문에서도 3개 차종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는 자동차, 철강, 기계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 방문 면담 방식으로 진행되며 올해 자동차 부문 조사는 총 58개 브랜드의 187개 차종을 대상으로 중국 주요 65개 도시에서 진행됐다. 중국질량협회는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 신뢰성, 정비 및 판매 서비스 등 다양한 항목을 평가해 정비 서비스 만족도, 판매 서비스 만족도, 종합 만족도 등 3개 부문의 순위를 발
[상하이=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탈출에 시동을 걸었다. 2019 상하이 모터쇼 개막에 앞서 중국형 싼타페 '샹다'를 공개한 현대차는 수요가 급증한 SUV 그리고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에 맞춰 전기차 등을 대거 투입해 부진에서 벗어난다는 전략이다.현대차는 2017년 중국의 사드 보복과 자주 브랜드의 급속한 성장으로 최근 2년간 판매가 급감했다. 이전까지 연간 100만대 수준을 기록했던 판매량이 80만대 아래로 떨어졌고 급기야 지난 3월 북경 1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는 조처를 내렸다.2002년
정부가 경제 살리기 움직임을 시작하고 있으나 늦은 감이 있다. 여기에 근본적인 비즈니스 프랜들리 정책은 아니어서 국내 투자 욕구를 자극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자동차 분야는 워낙 고비용 저생산 구조가 고착돼 더는 국내 자동차 생산시설을 늘리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게 됐다. 광주 일자리 프로젝트도 노조의 반대로 동력원을 잃었고 한국GM도 결국 원하는 대로 법인 분리를 마쳤다.회사가 의도하는대로 효율적으로 운영이 될 것인지 ‘그들만의 리그’의 의미로 끝날 수도 있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나마 르노가 스페인에 있던 초소형 전기차
현대차가 중국질량협회 ‘2018 고객만족도 조사(CACSI: China Automobil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정비 만족도 1위와 차급별 종합 만족도에서 4개 차종이 1위를 차지했다. CACSI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매년 철강,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을 직접 찾아가 면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중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자동차 부문은 총 60개 브랜드의 200개 차종을 대상으로 주요 75개 도시에서 진행됐으며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 신뢰성,
중국에서 늘어나는 재고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대차가 동남아시아 수출 카드를 집어들었다. 현지 매체들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북경현대가 과잉생산으로 재고가 누적된 차량을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현대차 중국 판매는 사드 사태 이후 급감하기 시작했으며 최근들어 다소 회복하는 추세다. 그러나 7월 중국 판매가 전년 동원 대비 40%나 감소하는 등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현대차가 중국산차량을 동남아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 수출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GM과 폭스바겐 등도 중국산 차량을 동남아
현대자동차그룹은 25일 현대자동차 HAOS(터키) 법인장 윤몽현 전무(사진)를 부사장으로 승진 발령하고, 현대차 중국법인인 북경현대기차 총경리에 임명했다. 또 기아자동차 생기센터장 진병진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기아차 중국법인인 동풍열달기아 총경리에 임명했다.윤몽현 부사장은 전사 전략, 사업기획 분야를 거쳐 해외법인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진병진 부사장은 해외법인 경험은 물론 생산 기술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 현대차와 기아차 중국법인의 전략적 운영과 사업 혁신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된다.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최
현대차가 25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연간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판매 450만 6527대, 매출액 96조 3761억 원(자동차 74조 4902억 원, 금융 및 기타 21조 8859억 원), 영업이익 4조 5747억 원, 경상이익 4조 4385억 원, 당기순이익 4조 546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현대차는 2017년 연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한 450만 6527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한 369만 2735대 판매를 기록했다. (도
현대차가 중국 사드 영향으로 상반기 판매가 급락하고 순이익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발표된 현대차 상반기 경영 누계 실적에 따르면 판매 219만7689대, 매출액 47조6740억 원(자동차 37조 101억 원, 금융 및 기타10조 6639억 원), 영업이익 2조5952억 원, 경상이익 2조9220억 원, 당기순이익 2조3193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현대차가 중국 내륙 지역 공략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충칭 공장이 오는 8월말 완공되면, 북경현대차는 중국 전역에 베이징1공장 30만대, 2공장 30만대, 3공장 45만대, 창저우공장 30만대, 충칭공장 30만대 등 5개의 승용차 생산거점을 구축, 16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 신규 세그먼트 차종을 투입, 중국 내륙 및 SUV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 거점으로 활용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베이징 1공장은 ix25 및 링동, 2공장은 투싼 및 쏘나타, 3공장은 랑동 및 밍투, 창저우공장은 위에나 및 경제형
현대차 중국 합작 법인 북경현대가 2017년 제이디파워 중국 판매만족도(SSI) 조사에서 일반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시트로엥에 자리를 내주고 2위로 밀려났던 현대차는 1년 만에 다시 최고 순위에 올랐다. 시트로엥은 올해 6위로 밀려났다. 럭셔리 브랜드 부문에서는 아우디가 포르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북경현대는 평가점수 665점을 기록하며 장안포
현대차 그룹의 비상 경영이 지속되고 있다. 작년 국내 시장에서 차지하는 자동차 판매 점유율이 매년 더욱 줄어들고 있고 해외 시장에서도 더욱 치열한 싸움이 전개되다보니 미래를 내다보는 시각도 점차 부정적인 요소가 커지고 있다. 가장 중심이 되고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시장의 확고한 점유율은 까다로운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맞춘다는 측면에서 해외 시장을
중한 자동차의 중국산 SUV 캔보600이 국내 최초로 상륙했다. 중국산 가솔린 승용차로는 처음이다. 주변에서는 과연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대부분은 국내 소비자 눈높이가 워낙 높아 이 정도 수준으로는 어렵지 않을까라는 평가가 많은 듯하다.시장이 워낙 까다롭고 치열한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많은 듯하다. 그러나 중국산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