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와 충전소가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충전에 대한 불만 지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제이디파워(J.D.POWER)에 따르면 레벨2 충전기 사용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16점 하락한 617점으로 조사됐다. 이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2021년 조사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은 점수다. DC 급속 충전 만족도 역시 20점 하락한 654점을 기록했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80%를 채우는데 4시간에서 많게는 10시간 이상 소요되는 레벨2 충전보다 20분 수준의 짧은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불만이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결과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총 7400억 달러, 한화로 969조 6960억 원에 달하는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에 최종 서명하며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공공 충전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제이디파워는 자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완성차 브랜드가 신규 전기차를 빠르게 시장에 내놓고 있지만 공공 충전 인프라는 이를 따라잡으려면 갈 길이 멀었다고 주장했다. 제이디파워
프랑스 물리학자 사디 카르노(Sadi Carnot, 1796~1832)의 이론에서 영감을 얻어, 이상적 엔진을 만들겠다는 루돌프 디젤(Rudolf Diesel, 1858~1913)의 의지가 처음 결실을 맺은 것은 1897년의 일이다. 디젤은 지금의 MAN으로 발전하게 되는 아우구스부르크 기계공작소의 도움을 받아, 이론과 설계에 머물었던 디젤 엔진을 실제로 제작해 높은 효율을 낸다는 것을 입증했다. 당시 널리 쓰이던 증기기관의 열효율은 10% 남짓했지만, 실제 작동한 첫 디젤 엔진은 그 두 배가 넘는 26.2%이나 되었기 때문이다.1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 Power)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기차 소유주 66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여전히 충전 인프라에 큰 불만을 나타냈다. 현지시간으로 14일 CNBC 등 외신은 제이디파워의 최근 설문 조사를 보도하며 미국 전기차 소유주는 여전히 충전에 대한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제이디파워 설문 조사에는 충전소의 사용 편의성, 충전 속도, 충전 비용, 결제 용이성, 충전소 위치, 충전소의 편리와 청결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해당 결
포드와 BMW가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인 미국 스타트업 '솔리드 파워'에 1억 3000만 달러, 한화 약 1460억원 투자에 참여하며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관련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현지시간으로 3일, CNBC 등 외신은 포드와 BMW의 소식을 전하고 벤처 캐피탈 회사 볼타 에너지 테크놀러지가 포함된 시리즈 B 투자를 통해 솔리드 파워는 자금 조달에 나섰고 이를 통해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솔리드 파워 CEO 더그 캠벨은 "이번 파트너십과 함께 제공되는 자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