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넥쏘'와 '미라이'를 통해 경쟁을 펼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도요타가 호주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맞손을 잡는다. 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도요타와 암폴(Ampol), 퍼시픽 에너지(Pacific Energy) 간 4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호주 현지에서 수소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 이들은 먼저 호주 내 수소 충전소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지 현대차와 도요타의 세부 계획에 대한 논의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지역 완성차의 최대 시장이자 미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 주(州)에서 전동화 모델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화 모델 위주로 판매가 늘면서 테슬라는 도요타를 밀어내고 신차 점유율 1위 자리를 계속해 지키고 있다. 자율주행 및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는 비영리단체 벨로즈(Veloz)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캘리포니아 신차의 25.4%를 전동화 모델이 차지했다. 신차 4대 중 1대가 순수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 전기차로 이는 미국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이다. 캘리포니아 2분기
토요타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13일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2023 도쿄 오토살롱'을 통해 전설의 드리프트 머신 'AE86' 순수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 개조 차량을 선보였다. 일본의 유명 드리프트 만화 '이니셜 D'의 주인공 후지와라 타구미의 애마로 등장한 'AE86'은 토요타가 FR 방식에서 FF 방식으로 전환하던 시기에 마지막으로 내놓은 코롤라 세단의 스포츠 버전으로 해당 만화가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며 함께 인기를 끌었다. 토요타는 이번 오토살롱을 통해 AE86의 친
혼다 라인업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소형 SUV CR-V가 수소 전기차(FCEV)로도 개발된다. 혼다는 최근 2023년형 CR-V(사진)를 기반으로 한 FCEV 개발을 공식화했다. CR-V FCEV는 혼다의 미국 오하이오주 매리스빌 공장에서 생산을 전담해 현지 시장에 공급될 계획이다.혼다는 지난 2006년 콘셉트 FCX를 공개하고 수소 전기차 개발을 시작했다. 2008년 콘셉트의 양산 모델 FCX 클래리티(Clarity)를 출시하고 일반 판매가 아닌 한정된 물량의 리스 형태로만 판매했다. 2016년 2세대 출시와 함
토요타의 간판급 하이브리드 '프리우스(Prius)'가 2015년 4세대 모델 출시 후 약 7년 만에 완전변경모델로 세계 최초 공개된다. 신차는 내외관 디자인의 파격 변신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율성 개선을 통한 상품성 향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토요타는 '다시 태어나는 하이브리드(Hybrid Reborn)' 슬로건과 함께 앞서 공개된 수순전기차 'bZ4x'와 유사한 모습의 신차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현지시간으로 16일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다고 밝혔다. 1997년 1세대
세계 3대 모터스포츠 가운데 하나인 세계 랠리 선수권(WRC) 벨기에 이프로 랠리에 수소 전기차가 등장했다.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랠리 가운데 지난해 처음 열린 벨기에 랠리는 엄청난 속도를 특징으로 한다. 시즌 아홉 번째인 벨기에 랠리에서는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오트 타낙이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포디엄에 올랐다. 현대차 우승과 함께 토요타 특수 수소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GR 야리스 H2'가 일본 이외 지역에서 처음 공개되면서 주목을 끌었다. 드라이버는 모리조(MORIZO), 가명을 쓰고 출전한 토요다 아키오 사
수소 전기차는 가장 확실한 미래 무공해 모빌리티의 핵심 수단이 될 것으로 의심하지 않는다. 지구 무한 물질인 산소와 수소를 결합해 에너지를 만들고 물만 배출하는 완전 무공해 시스템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기에서 추출하는 산소와 달리 수소를 얻는 과정은 복잡하다.수소는 '에너지 소스'가 아닌 '에너지 캐리어' 즉 여러 물질에 많이 포함돼 있지만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추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 때문에 효율성을 지적 받기도 한다. 전기 에너지를 수소 추출에 사용하지 말고 전기차에 바로 사용하는
올해 1월~4월까지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판매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가운데 현대차가 1위 자리를 여전히 유지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4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는 총 5908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 소폭 감소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과 원자재 가격 상승,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달까지 판매된 현대차 넥소는 총 307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를 나타냈다. 다만 점유율에선 52%로 여전히 1위를 유지했다.반면 토요타 미라이 2세대
2022년 1~2월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에서 현대자동차가 토요타에 앞서면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30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월과 2월 글로벌 시장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2269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출시된 현대차 넥쏘 2021년형 모델이 시장 성장세를 이끈 요인으로 분석된다.현대차는 넥쏘 판매 증가에 힘입어 30% 성장세를 이끌며 전년 대비 35.0% 증가한 1100대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에서도 지난해 43.2%에서 올해 48.5%로 상승
제네시스 GV70가 캐나다 자동차 기자협회(Automobile Journalists Association of Canada. AJAC) '2022 자동차 혁신상(Automotive Innovation Awards)' 2관왕을 차지했다. AJAC는 매년 새롭게 선보인 자동차 신기술을 대상으로 안전(Safety), 기술(Technical), 친환경(Green) 등 3가지 부문에서 가장 혁신적 기술을 선정 발표한다.AJAC 심사위원단은 안전 혁신상에 GV70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기술 혁신상 GV7
토요타 자동차의 간판급 하이브리드 '프리우스' 5세대 완전변경모델이 내년 12월 출시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향후 수소차 형태로 선보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7일, 카버즈 등 외신은 토요타 프리우스는 한때 친환경차를 대표하는 아이콘이었으나 순수전기차의 등장으로 위상이 변화됐다고 전하며 토요타는 현재 5세대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토요타 관계자를 인용해 신형 프리우스는 12월 데뷔할 예정으로 신차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새로운 진화를 보여줄 뿐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도 계속해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 측면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며 이른바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일본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모델에 우선 적용하고 이후 순수전기차로 범위를 확대할 것으로 관측된다.3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토요타는 최근 유럽 시장을 위한 친환경 전략을 발표하며 2025년까지 15개의 순수전기차를 출시하고 2035년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향후 10년간 13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과거 하이브리드 기술에 매진하며 순수전기차 출시에 보수적 입장을 보인 토요타는 이번
현대차와 수소 전기차 경쟁을 벌이고 있는 토요타가 주행 거리 신기록 경쟁에서 앞서 나가게 됐다. 토요타는 8일(현지시각) 미라이(Mirai)가 1회 주유로 845마일(1359km) 주행에 성공, 수소 연료 전기차 최장 주행거리 기네스북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미라이 인증(EPA) 전비는 도심 76MPGe, 고속도로 71MPGe다.수소 연료를 5분만에 가득 채우고 캘리포니아 남부를 왕복하며 845마일 주행에 성공한 미라이는 전문 드라이버가 8월 23일과 24일 이틀간 운전했다. 토요타는 미라이가 5.65kg 수소 연료를 소모하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구동하는 타입별 충돌 테스트 결과, 모두 별 다섯(★★★★★)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앤캡(Euro NCAP)은 8일(현지시각) 순수 내연 기관차와 수소 전기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각각 다른 파워트레인을 대상으로 충돌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테스트는 링크앤코 01(하이브리드), 니오 ES8(BEV), 토요타 미라이(수소전기차), 아우디 Q4 이트론(BEV), 스바루 아웃백(내연기관) 등 각각 다른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모두 별 다섯개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앤
경차 전쟁을 알리는 총성이 울렸다. 현대차가 2002년 아토스 단종 이후 19년 만에 경차 부활을 알리고 기아 모닝과 쉐보레 스파크에 선전포고했다. 경차 수요는 2012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16%에 육박했던 경차 점유율이 지난해 6%대로 떨어졌다.올해 7월 기준 국내에 등록된 경차(1000cc 미만. 승용차)는 200여만 대로 전체 2000만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불과하다. 반면 배기량 2000cc를 초과하는 승용차는 710만대, 3000cc를 초과하는 차량 등록 대수는 130만대다.지금까지 경차 시장은 기아가 지배
수소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양산에 이른 브랜드와 모델은 손에 꼽힌다. 글로벌 수소 전기차 경쟁은 현대차 넥쏘(NEXO)가 먼저 시동을 걸고 토요타가 뒤를 쫓는 형국이었지만 최근 공개된 2세대 미라이(Mirai)가 만만치 않은 성능을 갖추고 있어 이제 탐색전이 끝나고 2라운드가 본격 시작됐다고 본다. 2세대 미라이는 SUV로 분류되는 현대차 넥쏘와 정반대인 정통 세단으로 분류된다. 토요타는 1세대와 다르게 2세대 미라이를 동력 성능을 강조해 운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했다. 전륜 구동에서 후륜 구동으로 구동
토요타가 수소연료전지차(FCEV) '미라이' 2세대 모델의 미국 판매 가격을 4만9500달러, 한화 약 5400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이전 모델에 비해 9050달러(1000만원) 낮게 책정된 것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인 부분이 눈에 띈다. 17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토요타 2세대 미라이의 미국 내 판매 가격을 보도하며 이는 렉서스 GS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이전 모델과 비교해 약 9050달러 낮아졌다고 전했다.미국 내에서 2세대 미라이는 엔트리 트림 XLE의 경우 한 달에 499달러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가
전세계 수소 전기차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현대차와 토요타 진영에 전운이 감돈다. 현대차 넥쏘(Nexo)가 미국과 유럽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자 토요타가 최근 신형 미라이(Mirai. 사진) 출시로 반전을 노리기 시작하면서다. 토요타는 신형 미라이를 개발하면서 그동안 현대차 넥쏘에 열세였던 부분들을 개선하는 데 집중했다.주행거리, 첨단 운전 보조시스템, 공간 무엇보다 SUV 차종인 넥쏘와 다르게 세단이 갖는 특권, 퍼포먼스와 주행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 집중했다. 2021년형 미라이는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가 640km로 늘어나면서 넥
도요타가 수소연료전지차(FCEV) '미라이' 2세대 양산형 버전을 오는 12월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지난해 도쿄 모터쇼를 통해 선보인 콘셉트카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신차는 4도어 세단 형태로 이전보다 낮고 긴 차체와 확대된 실내 공간을 등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14일 도요타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Mirai)' 2세대 완전변경모델을 12월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공식 출시에 앞서 일반인 32명을 대상으로 해당 모델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덧붙였다.2세
'2020 도쿄올림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확산으로 취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제올림픽 위원회인 IOC 내부에서도 도쿄올림픽 연기가 사실상 결정됐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고 강행 의사를 거듭 밝혀왔던 아베 일본 총리도 "완전한 형태가 아니면 연기"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코로나 19의 전 세계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는데다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가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에는 참가하지 않겠다고 보이콧을 선언하고 일본 내부에서도 올림픽 연기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상황을 급반전시켰다. 도쿄올림픽을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