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중국 BYD 초저가 전기차가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패닉 상태로 만들고 있다. BYD가 작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공개한 소형 해치백 시걸(Seagull)은 6만 9800위안(약 1290만 원)으로 미국 기준 1만 달러 미만에 가격을 제시했다. 경차 모닝의 시작 가격은 1175만 원이다.BYD는 주요 시장 견제를 의식한 듯 당장 북미 및 유럽 시장 진출 계획은 없다고 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그러나 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시걸과 같은 초저가 전기차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자동차 내수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카 쏠림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15일 발표한 '2023 신규등록현황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카는 전년대비 42.5% 증가한 39만 1000대로 시장 비중이 16.3%에서 22.3% 증가했다.작년 총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3.9%, 금액은 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AMA는 부품 수급 정상화로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가 전년 대비 증가했으나 팬데믹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전기차와 고급차 증가로 취득 금액으로는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수입 관세를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린 포드가 미 법무부와 거액의 과징금 부과에 합의했다. 미국 법무부는 현지 시간으로 11일 관세를 낮추기 위해 차종을 허위로 표시하고 수입 판매한 포드와 3억 6500만 달러(약 34800억 원)를 부과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포드는 튀르키예에서 생산한 수 십만 대의 트랜짓 커넥트(Transit Connect) 밴을 수입하면서 상용차에 부과하는 고율의 관세를 피하기 위해 시트를 추가해 승용차로 둔갑시킨 혐의로 지난 2020년부터 조사를 받아왔다.미 법무부에 따르면 포드는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지난해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가 전년 대비 3.9% 증가한 174만 9000대를 기록했다. 등록 대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했지만 전기차와 고급 대형차 수요 증가로 취득 금액은 78조 500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15일 발표한 2023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에 따르면 국산차는 생산 정상화에 따른 출고 확대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지만, 수입차는 4.8% 감소했다. 그러나 취득 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8.8%, 2.2%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포드는 자타공인 픽업 트럭의 최강자다. 연간 시장 규모가 220만 대에 이르는 픽업 트럭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만 포드는 지난해 총 108만 대를 팔았다. 이 가운데 F 시리즈가 75만 대 이상 팔렸을 정도로 엄청난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다. 지엠, 스텔란티스 등이 픽업 트럭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지만 포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포드는 F 150과 F 150 랩터, F 시리즈 슈퍼 듀티, 매버릭과 레인저, F 150 랩터 R 등 픽업트럭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강력한 시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모델 Y RWD' 차량의 본격적인 국내 고객 인도를 앞둔 가운데 중국산 그리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기존 삼원계(NCM) 배터리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책정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오는 25일 본격적인 국내 고객 인도를 앞두고 논란의 테슬라 모델 Y RWD를 서울과 경기도 일대를 오가며 경험해 봤다. 먼저 해당 차량은 기존 중국산 제품에 대한 편견, 특히 그동안 경험했던 중국산 자동차에서 느껴왔던 불편했
미국으로부터 "배신을 당했다"라는 얘기가 나왔을 정도로 한국산 전기차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영향이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eterso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PIIE) 최신 보고서는 "IRA 발효 후에도 한국산 전기차의 대미 수출은 늘었다"라며 "한국 정부의 강력한 요청으로 세액 공제 대상에 포함한 상업용 리스 및 렌터카를 집중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라고 분석했다.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산 전기차 대미 수출액은 IRA
미 법원이 지프 브랜드의 원조격인 CJ-7, 랭글러를 쏙 빼닮은 외관으로 짝퉁 논란을 빚은 마힌드라 록소르(Roxor)의 손을 들어줬다. 미시간 동부지방법원은 최근 지프가 제기한 랭글러 '트레이드 드레스(Trade Dress)' 소송에서 마힌드라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며 계속 판매를 허용했다. 트레이드 드레스는 제품의 디자인, 크기, 색상 등 고유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지적 재산의 하나로 보는 개념이다. 지프는 마힌드라 록소르가 지프 브랜드를 상징하는 동그란 헤드램프, 세븐 슬롯 그릴과 유사한 전면부, 차체 외부로 길게
수입차 1위 자리를 놓고 벌인 메르세데스 벤츠와 벌인 경쟁에서 BMW가 상반기 승자가 됐다. 지난 5월 벤츠에 1위 자리를 내 준 BMW는 6월 다시 그 자리를 탈환하는데 성공했고 5시리즈는 모델별 정상에 올랐다.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도 1만 2200대를 기록한 BMW 5시리즈가 1위다.수입차협회가 발표한 6월 판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7.9% 증가한 2만 2695대를 팔았다. 브랜드 순위에서는 BMW가 8100대로 8003대에 그친 벤츠를 2위로 몰아냈다. 렉서스가 1655대를 팔아 3위에 올랐고 볼보가 13
지엠(GM)이 전기차 라인업 핵심이자 주력 모델인 쉐보레 볼트(Bolt) EV와 EUV 단종을 알렸다. 지엠 메리바라(Mary Barra) CEO는 현지 시각으로 25일, 1분기 실적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볼트 EV와 EUV 생산을 2023년 말 종료할 것"이라고 말했다.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를 생산하고 있는 미시간주 오리온 타운십 공장은 전기 SUV와 픽업 트럭 조립 라인으로 바뀔 예정이다. 이에 따라 볼트 EV는 2016년 첫 출시 이후 7년 만에, 2021년 데뷔한 볼트 EUV는 2년 만에 사라지게 됐다.현지에서는 지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해외 생산 모델이 미 15개 주 전시장에 도착해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현대차 미국법인은 21일(현지시간), 앨라배마주 몽고메리 공장에서 조립한 '일렉트리파이드 GV70(Electrified GV70)' 가격과 주행 범위를 포함한 제원을 공개하고 전국 딜러점에서 전시차를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GV70 플랫폼 기반 전동화 모델인 미국산 일렉트리파이드 GV70 현지 가격은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기본 적용한 어드밴스드(AWD) 트림 6만 5859달러(8611만
국내에서 일명 '짐차'로 인식되며 사실상 화물차 취급을 받던 픽업트럭이 캠핑, 차박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의 폭발적 증가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 트랜드와 맞물리며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그동안 '렉스턴 스포츠'를 통해 쌍용차가 독점하던 국내 픽업 시장은 내년 하반기 기아가 브랜드 첫 픽업트럭 출시를 예고해 본격적인 시장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또 이에 앞서 국내 트렌드를 빠르게 분석해 지난 몇 년 사이 미국산 대형 픽업을 선보인 제너럴 모터스, 포드, 지프의
미국이 오는 2030년까지 50만기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모든 브랜드의 충전이 가능하고 자국산 기준에 충족해야만 보조금을 지원하는 새 규정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테슬라도 자사 차량에만 허용하던 ‘슈퍼차저’와 ‘데스티네이션’ 등의 충전소를 다른 모델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한다.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15일(현지 시각) 발표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새 지침과 기준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에 25억 달러(약 3조 2100억원)의 보조금을 확정하고 지원 규모를 100억
현대차가 미국 내 생산 차량에만 세액 공제혜택을 제공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오닉 5, 코나 일렉트릭 등 순수 전기차 구독 서비스 브랜드를 현지에서 론칭했다. 현대차는 향후 출시할 아이오닉 6 등도 구독 서비스에 추가할 예정이다. 세액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 현대차 전기 모델 구매가 어려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대의 월 단위 단기 임대로 부담을 줄여 선택할 수 있게 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최근 개막한 ‘2023 시카고 오토쇼’에서 '이볼브플러스(Evolve+)'를 공개했다. 이볼
제너럴 모터스 산하 프리미엄 픽업 브랜드 GMC가 7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세빛섬에서 초대형 픽업트럭 '시에라(Sierra)'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한국시장 판매에 돌입했다. 이로써 제너럴 모터스는 국내에서 지난해 4월 쉐보레 라인업에 신규 추가된 초대형 SUV 타호를 비롯해 콜로라도, 트래버스 그리고 캐딜락 브랜드의 에스컬레이드, XT6 등으로 이어지는 미국산 대배기량 대형 SUV 라인업을 더욱 공고히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제너럴 모터스는 쉐보레, 캐딜락, GMC 등 산하 브랜드를 통해 국내시장에 더욱
7일, 제너럴 모터스 산하 프리미엄 픽업 브랜드 GMC가 서울시 서초구 소재 세빛섬에서 초대형 픽업트럭 '시에라(Sierra)'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드날리(Denali) 단일 모델로 판매되는 시에라는 1987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5세대를 거치며 진화한 GMC의 대표 차종으로 국내에는 최초로 정식 출시되는 풀사이즈 픽업트럭이다.5인승 크루캡 숏박스 모델로 출시된 GMC 드날리는 차체가 전장 5890mm, 전폭 2065mm, 전고 1950mm의 압도적인 크기와 함께 6.2리터 V8 직분사
한국지엠은 작년 26만 4000대를 팔았다. 르노코리아(16만 9000대), 쌍용차(11만 3000대)를 많게는 10만 대가량 큰 격차로 앞선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최근 몇 년 쉼없이 겪은 고충, 지엠 글로벌 사업의 권역별 성과에 비하면 한국지엠 실적은 낮게 평가할 것이 아니다.국내 시장으로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한국지엠은 작년 3만 7000대를 팔았다. 쌍용차, 르노코리아에 이어 꼴찌다. 국내 생산차와 수입한 차를 섞어 파는 한국지엠 내수 비중은 마이너 3사 가운데 가장 낮은 14%다. 같은 방식의 르노코리아는 31%, 사정이
2015년 11월 현대자동차에서 단일 브랜드로 독립한 제네시스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판매 기록을 달성하며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총 147만 4224대 차량을 판매해 전년 대비 1.0% 소폭 하락한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가 78만 675대 기아가 69만 3549대로 각각 전년 대비 0.9%, 1.1% 감소했다. 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속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판매는 나름의 선방
영화 캐딜락 레코드(Cadillac Records, 2008). 제프리 라이트(Jeffrey Wright)가 부르는 아임 어 맨(I Am A Man. 원작 Bo Diddley)'이 시작을 알리면 영화가 끝날 때까지 1940년대와 50년대 미국 블루스와 록앤롤, 재즈가 끓임 없이 흐른다. 가난한 흑인 농부 머디 워터스(Muddy Waters)가 블루스의 전설이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캐딜락 레코드에서 음악 이상으로 자주 등장하는 게 캐딜락의 당시 모델들이다. 시골 농부, 길거리 연주자에서 음반 제작자 눈에 띄며 성공한 머디
현대차 임원에게 올 한해 가장 뿌듯한 순간을 물었다. 망설임 없이 "아이오닉 5가 일본에서 올해의 수입차로 선정된 것"이라고 답했다. 세계 올해의 차, 모터트랜드 등 더 굵직한 상을 수상했는데도 "공급망 부족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출고 적체, 화물연대 파업으로 힘들었지만 가장 힘든 상대이자 나라인 일본에서 국산차가 인정을 받았다는 건 수상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어느 때보다 힘들었을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면서 부진을 털고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