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사고나 고장 또는 성능 저하로 교체나 수리가 필요해진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비용이 차량 가격을 초과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순수 전기차뿐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등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 보급이 늘면서 과도한 교체 및 수리비에 대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비교적 이른 시기인 2013년 순수 전기차 i3를 출시한 BMW는 최근 차량 가격을 초과하는 배터리 수리비 청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만 약 4만 5000대가 팔린 i3는 2021
1999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5년 또는 6만 마일(약 9만6000km)' 기본 보증 이외에 10년 10만 마일(약 16만km) 엔진 및 변속기 등 파워트레인 무상보증을 제공 중인 현대자동차가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새로운 악재에 직면했다. 현대차는 자동차 사용자 설명서를 통해 파워트레인 무상보증의 경우 차량의 유지관리 서비스와 이와 관련된 기록 보관을 사용자 책임으로 명시하고 있으나 이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아 해당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현지시간으로 18일, 카스쿱스, 오토블로그
볼보 순수 전기차 'C40 리차지(Recharge)’가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15일, 볼보 코리아가 공식 출시한 C40 리차지는 브랜드가 출시한 첫 쿠페형 SUV 전기차다. 볼보 코리아는 C40 리차지와 함께 XC40 전기차 버전 ‘XC40 리차지'를 함께 출시해 국내 친환경 시장에 공략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볼보 C40 리차지는 LG 에너지솔루션 78kWh 고전압 배터리와 듀얼 모터, 상시사륜구동(AWD) 시스템으로 총 408마력, 0에서 시속 100km까지 4.7초를 발휘한다. 이 밖에 전기차 전용 TMAP
스마트폰을 쓰다 보면, 어느 시점 이후로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분명히 100% 충전을 했는데도 쓸 수 있는 시간은 점점 더 짧아진다. 소프트웨어적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영향을 주지만,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2년 정도에 한 번씩 교체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배터리 성능 저하다. 태블릿도 비슷한데, 탈착식 배터리가 아니라 내장형 배터리를 쓰는 경우에는 거의 그렇다.널리 알려진대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주로 쓰인다. 그런데 전기차 구동용 배터리도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공장 가동이 일시 중단되고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에 따라 신차 고객 인도가 지연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빠르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이 그 규모를 점차 키우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중고차 거래 건수는 2019년 말 기준 361만4000대에서 2020년 말에는 387만4000대로 전년 대비 7.2% 증가하며 팬데믹 상황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그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완성차 업계의 시장 진출을 두고 기존 중고차 업계와 이권 다툼은 더욱 치열하고 여기에 관련 이익 단체들까지
폭스바겐코리아가 브랜드의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는 주요 연례 행사인 ‘폭스바겐 미디어데이'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주력 SUV '신형 티구안'의 본격적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 행사에서 폭스바겐코리아는 브랜드의 핵심 전략인 ‘수입차의 대중화’를 더욱 가속화시켜 폭스바겐을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발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3A’ 전략을 제시했다.폭스바겐 3A 전략은 누구나 부담 없이 수입차를 구입할 수 있고(More Accessible), 유지보수 비용을 포함한 총소유비용
폭스바겐 계열 대형 상용차 브랜드 만(MAN)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 트럭)가 중대한 엔진 결함으로 리콜을 한다. 리콜 사유가 매우 중대한데 국토부 자료가 없었고 만 트럭이 지난 10일 한 경제지에 게시한 공고를 내는 것에 그치면서 뒤늦게 알았다. 만 트럭은 "카고와 트랙터, 덤프트럭에서 오일 세퍼레이터(oil separator) 내부 디스크가 열 손상으로 내구성 저하 및 파손될 우려가 있고 시동이 제대로 꺼지지 않거나 오버런(Overrun) 현상으로 차속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자체 시정 조치를 한다"라고 밝혔다.오일 세퍼레이터는
폭스바겐코리아가 신규 엠블럼을 적용하고 합리적 가격을 내세운 '2021년형 투아렉'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16일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3세대 신형 투아렉은 매력적인 프로모션 및 총소유비용 절감 혜택으로 국산 프리미엄 SUV의 주 소비자층을 대거 흡수, 폭스바겐이 지향하는 '수입차 시장의 대중화'를 이끈 플래그십 SUV 모델이다.투아렉은 연식 변경을 거치며 외관에 새로운 변화를 더했다. 2021년형 투아렉부터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과 트렁크, 휠에 장착되는 엠블럼에 모두 2D 디자인으로 더욱 간결해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품질 문제와 판매 부진으로 고전하고 있던 현대차가 재도약할 수 있었던 반전 계기는 1998년 도입한 '신차 10년 10만 마일 무상보증'이다. 일반적으로 3년 3만 마일, 길게는 토요타가 5년 6만 마일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현대차가 10년 10만 마일 카드를 들고나오면서 시장에 던진 충격은 컸다. 무리수라는 지적도 있었지만 현대차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급상승했고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 판매도 급상승했다.현대차가 기사회생 기회를 잡게 된 '10년 10만 마일 보증'은 뜻밖에도 미국에
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차의 대중화’ 전략의 일환으로 플래그십 대형 럭셔리 SUV인 3세대 신형 투아렉의 가격을 하향 조정한다.3일 폭스바겐코리아는 투아렉의 가격 재조정을 단행, 프리미엄 SUV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형 투아렉 3.0 TDI 프리미엄은 8390만원, 신형 투아렉 3.0 TDI 프레스티지가 8990만원, 신형 투아렉 3.0 TDI R-Line은 9790만원으로 각각 가격이 조정됐다.여기에 더해 8월부터 특별 금융 프로모션 혜택도 주어진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의 금융상품을 활용할 시 투아렉 3
냉각수와 엔진 녹 발생, 엔진 균열 등으로 2018년 시작된 만트럭의 결함 논란이 다시 점화됐다. 만트럭 차주들은 지난 2018년 유로6 엔진의 냉각수에서 녹이 발생했고 기어 풀림 현상 등의 결함을 주장하며 회사의 대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만트럭버스 사태는 독일 본사 주요 임원들이 한국을 방문해 녹이 발견된 부품 프리타더의 완전 교체와 리콜, 유로6 탑재 모델의 '7년 100만km' 무상보증을 약속하고 차주들이 이에 합의하며 일단락된 듯했다.그러나 최근 '만 트럭 피해자 모임'은 민사 소송 합의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 2749대에 대해 리콜이 실시된다. 14일 국토교통부는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판매한 덤프트럭 21개 형식 2749대에 대해 형식승인 위반사항이 확인되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시정조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조사를 실시하고 건설기계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이들 차량은 형식승인(10~10.5톤)과 다르게 축설계하중를 적용(0.8~1톤 부족)하여 피로가중으로 연관부품의 내구수명이 단축될 가능성이 확인됐다.국토부는 형식승인을 위반한 동일 형식의 덤프트럭에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이 수입 트럭 업계 최초로 동력전달계통 무상보증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연장된 동력전달계통 무상보증기간은 10월1일부터 판매되는 ‘올 뉴 스카니아’ 카고트럭 전차종에 적용된다.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대형 트럭의 동력전달계통 무상보증기간은 통상 3년이지만 스카니아코리아는 업계 최초로, 고객의 추가 비용 지급이나 유지보수 프로그램 구입 없이, 판매되는 카고트럭 전차종을 대상으로 5년 보증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스카니아코리아의 이번 동력전달계통 무상보증기간 연장 결정은 지난 해 새로
폭스바겐코리아가 내부 점검 차 출고를 잠정 보류했던 아테온의 출고를 오는 10월 1일부터 재개한다. 폭스바겐은 올해 초부터 국내의 관련 규정을 완벽하게 준수하기 위해 내부 인증 절차를 강화한 바 있다. 특히, 규정의 준수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 출고를 잠정 보류하고, 해당 건이 해결된 이후 출고를 재개하는 방식으로 내부 정책을 변경한 바 있다.아테온 역시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내부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 발생해 지난 18일 출고를 잠정 중단했으며, 내부적인 점검과 관련 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이상 없음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
지난달 독일 베를린에서 보급형 순수전기차 'ID.3'의 사전계약을 실시하며 한정판 물량 1만대를 순식간에 모두 판매한 폭스바겐이 최근 배터리를 탑재하는 자사 ID 시리즈에 8년 또는 16만km 무상보증 계획을 밝혔다.18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폭스바겐의 이 같은 친환경차 무상 보증 계획을 보도하며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불안 중 하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배터리 효율이 점차 감소할 것이란 생각이며 폭스바겐은 이런 부분을 간파하고 모든 ID 시리즈에 8년 또는 16만km 무상 보증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또 폭스바
지난 달 13일 판매를 재개한 2019년형 폭스바겐 아테온이 수입차 업계에서 보기 드문 기록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테온은 보름 남짓한 기간 동안 일 평균 45대, 총 673대를 팔아 지난해 12월 출시 첫 달 세운 760대(일 평균 24대)보다 두 배가량 빠른 속도로 팔렸다. 폭스바겐 플래그십 세단으로 브랜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로 꼽히는 아테온은 강력한 성능과 탁월한 경제성을 고루 갖췄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의 새로운 인기 모델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강화된 내부 인증 프로세스 등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 트럭)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 남짓이다. 특히 덤프 시장은 절반가량을 점유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브랜드다. 잘 나가던 만(MAN)트럭이 암초를 만난 것은 2017년 12월, 유로6 모델에서 냉각수 호스에 균열과 녹물이 발생하고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면서부터다.초기 대응은 실망스러웠다. 정확한 원인 파악에 앞서 "있을 수 있다거나 소프트웨어 오류에 따른 단순 오작동"으로 보고 소극적으로 대응했다. 유독 국내에서 발생하는 이 문제를 독일 본사도 대수롭지 않게 봤다. 그러나 차주 반발이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며 몇 해 전부터 신차 품질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증가 추세다. 이들 중 '소리 없는 경고'처럼 자동차 안전과 직결되지만, 제작사와 소비자 사이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사안이 있으니 바로 차량 부식 '녹'과 관련된 내용이다.국산 및 수입차를 막론하고 발생하는 차량 부식 관련 불만은 차량 구입 후 일정 기간이 흘러 상식을 벗어난 수준으로 부식이 진행된다던가 신차 인도 후 우연한 기회에 엔진룸과 차체 하부를 살피는 과정에서 발견되고 있어 해당 원인을 두
폭스바겐코리아가 2019년형 아테온의 인도를 오는 5월 13일부터 개시하고, 인도 개시를 기념해 5월 한 달 간 현금, 할부 계약 모두에 대해 13%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폭스바겐의 플래그십 세단인 아테온은 지난해 12월 출시와 함께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의 인기 모델로 떠오른 바 있다. 이후 강화된 내부 인증 프로세스 등으로 인해 대기고객 대상 인도가 지연됐으나 최근 인증을 완료하면서 다시 정상 판매를 위한 채비를 마쳤다.이에 폭스바겐코리아는 장기간 기다려준 고객들을 위해 아테온을 4000만 원 중반 대라는 매력적인 가격으로
DS 오토모빌이 DS 7 크로스백 구매 고객 대상 5월 한정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프리미엄 SUV의 구매 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고객들이 프랑스의 장인정신과 첨단기술을 집약한 DS 7 크로스백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5월 한달 간 DS 파이낸스 서비스를 이용해 DS 7 크로스백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371만원의 취등록세 전액을 지원한다(트림별 상이). 이와 함께, 기존 3년/6만km에서 5년/10만km까지 연장해 무상보증 및 지정소모품을 지원하며, 1년간 타이어 안심보험도 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