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빠르게 확산한 이유는 여럿이다. 나라별 환경 규제가 까다로워졌고 이에 맞춰 충전 인프라가 제법 갖춰지기 시작했고 정책적 인센티브와 자연스럽게 가격이 내려가면서 구매 부담이 줄어든 효과다. 내·외관 형태와 구동 개념이 기본적으로는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으면서도 파격적이고 독특한 요소가 가득하고 공간 자유로움과 하이테크 한 이미지도 한몫을 한다.20대에서 40대 초반까지 전기차 구매 연령대가 70% 이상 쏠려 있는 것도 이런 이유다. 또 하나, 내연기관으로는 슈퍼카에서나 느낄 수 있는 성능이 웬만한 전기차로 발휘된다는 사
전기차 성능이나 가치를 판단하는 핵심 제원은 배터리를 가득 충전했을 때 얼마나 달릴 수 있는지를 따지는 주행 거리로 인식되고 있다. 전기차 제조사가 고용량 배터리를 경쟁적으로 탑재해 가득 충전했을 때 얼마나 긴 거리를 달린다고 적극 홍보하는 이유다. 시장과 소비자 역시 멀리가는 전기차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그러나 주행 범위가 실제 구매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사례가 나왔다. 환경 규제가 까다롭고 북유럽 중심으로 전기차 선호도가 높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테슬라 모델 3보다 주행거리가 100km
자동차는 100년 이상 된 내연기관의 기본 틀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 기술 발전 속도는 엄청나다. 화석 연료를 사용해 엔진을 가동하고 4개의 바퀴를 돌리는 방식은 변화가 없지만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편리해졌으며 안전해졌다. 1886년 칼 벤츠가 세상에 처음 내놓은 '페이턴트 모터바겐'의 최고 속력은 마라톤 선수보다 느린 시속 16km였다.보통은 시속 200km의 속력을 낼 수 있고 그 이상을 가뿐하게 넘기는 수퍼카가 즐비한 세상에서 보면 자동차라고 하기가 민망할 정도다. 그렇지만 칼
지난해 전세계 시장에서 판매된 친환경차는 429만대로 전년 대비 15.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유럽의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와 중국과 미국의 친환경차 혜택이 더해지며 글로벌 완성차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친환경 모델들이 출시되고 있다. 일부에선 올해 순수전기차 232만대를 포함 친환경차 판매가 555만대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연기관차 퇴출이 가속화되고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대중차 브랜드는 물론 프리미엄과 슈퍼카 브랜드에서도 신형 전기차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가득 충전하면 최대 380km를 달리는 순수 전기차 SUV 기아차 니로 EV가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기아차는 오는 26일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오는 7월 공식 출시하는 니로 EV의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니로 EV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긴 ‘LE(Long & Excellent) 모델’과 실용성과 경제성에 집중한 ‘ME(Mid & Efficient) 모델’로 출시된다. 64kWh 배터리를 탑재한 LE 모델은 1회 충전으로 380Km, 39.2kWh 배터리를 탑재한 ME 모델은 240Km 이상을 주행한다.긴 항속 거리와 함
세계 자동차 업계 화두로 급 부상한 전기차는 100년전 유럽 베스트셀링카였다. 1896년 벨기에 자동차광 까뮈 제나티가 탄환 모양 전기차로 시속 100km를 돌파하면서 본격적인 힘과 속도 경쟁이 벌어졌고 이후 새로운 전기차들이 속속 등장 했다.그러나 전기차는 이미 꽤 실용적인 디젤 엔진이 나오기 시작한 유럽에서 별 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 기술이 빠르게 발전한 유럽에서 찬밥신세가 된 전기차는 1900년대 초반부터 1920년대까지 운행됐고 이후 사라졌다. 전기차 관심과 인기는 미국이 더 컸다. 당시 미국 뉴욕에서